가방과 돈

직장인 대출상담 준비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이용할 수 있는 금융권과 대출 한도와 금리가 달라 질 수 있습니다.

대출을 받고자 하는 사람과 대출을 해 주고자 하는 금융기관 중 누가 더 정보를 많이 갖고 있을까요?

힘은 대출을 해 주는 금융기관이 당연히 세지만, 금융기관이 얻고자 하는 정보는 대출을 받고자 하는 사람(당신)이 더 많이 갖고 있습니다. 당신에 관한 정보를 당신만큼 잘 알고 있는 사람은 없으니까요.

물론, 당신이 잘 모르는 정보도 있습니다.

과연 이 금융기관이 ‘내게 대출을 해 줄 것인가’, 해 준다면 ‘한도는 얼마나 줄 것 인가’, 또 ‘금리는 얼마를 제시할 것인가’ 하는 정보들 말입니다.

결국 서로가 서로에 대해 잘 모르는 와중에 대출이라는 결과를 얻기 위해 정보를 얻어 가는 과정이 대출 상담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대출 받을 때 주눅 들지 않나요?

상담 전화

어차피 금융기관도 당신에게 대출을 실행 함으로써 이익을 발생 시키는 것이므로 당신이 약자의 모습으로 상담에 임할 필요는 없지만…,

아마 대부분 이를 극복하는 것이 쉽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내 조건이라면 이 금융기관은 나에게 대출을 해 줄 것이다.’ 라는 최소한의 확신이 있다면 어떨까요?

상황은 달라 질 것입니다.

즉, 내가 상담하고 있는 이 금융기관의 직장인 대출 조건을 알고 있다면, 당당하게 대출 상담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정보(금융기관의 대출 조건)를 당신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방법 중의 하나를 이용해 알아 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당신이 직접 해당 금융기관의 직장인 대출 조건에 대해 홈페이지나 다른 소스를 통해 직접 알아 내는 방법이고,

두 번째는 여러 금융 기관의 대출 정보를 잘 알고 있는 상담사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첫 번째는 시간이 걸리겠지만 가장 안전한 방법이고, 두 번째는 편리하고 대출 승인 가능성도 높아 지나 약간의 위험이 따릅니다. 그리고 그 위험은 제대로 당신을 위해 뛰어 줄 대리인을 만나지 못할 경우 정신 똑 바로 안 차리면 수수료 요구와 같은 기분도 나쁘고 경제적으로도 손해를 입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서로 간의 장·단점이 있을 때 어떤 것을 선택할 것 인가는 당신의 선택 문제입니다만, 이에 대해서는 잠시 후에 얘기해 보도록 하고,

일단, 직장인대출상담을 받을 때 자주 하는 질문들에 관해 정리를 함으로써 필요한 지식을 먼저 익혀두도록 할까요?

직장인 대출 상담, 자주 하는 질문

1금융과 2금융 직장인 대출 조건은 어떻게 다른가요?

표로 정리를 해 보면 다음과 같은데요,

구분 제 1금융권 제 2금융권
직장 조건 자체 기업 정보 데이타 베이스에 등재된 회사 전화번호부에 등재된 회사
신용등급 최하 7등급 최하 8등급
재직기간 최하 6개월 최하 6개월
연봉 2,000만 원 이상 1,500만 원 이상 원

이 표는 대략적인 기준일 뿐 각 금융기관 별로는 차이가 있습니다.

1 금융권 중에서도 재직 기간이 6개월에 못 미치거나, 연봉이 2,000만 원에 조금 못 미치더라도 대출이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2 금융권의 경우 일반적으로 신용등급이 8등급이지만, 9등급도 기 대출이 없고 재직과 소득 증빙을 할 수 있으면 가능한 곳도 있습니다. 또한 연 소득도 1,200만 원 이상이면 가능한 곳도 있습니다.

직장인 대출상담을 받는 순서는?

직장이 좋고 신용등급이 높은 분은 주거래은행(급여 이체를 하는 은행, 관리비 등을 자동이체 하는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지 상담을 받아 보는 것이 제일 먼저 입니다.

신용등급이 7등급이하라면 서민대출을 받을 수 있는 지부터 확인해야 합니다.

그 다음은 저축은행이나 캐피탈과 같은 2금융권을 알아 보고 그래도 안 될 경우에만 사금융 대출을 알아 보는 순서로 대출 상담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등급 8등급인데 2금융권에서 신용대출 받을 수 없나?

서민대출 조건을 만족할 경우 2금융권이 아니라 1금융권에서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서민대출이 아니라면 1금융권에서 대출을 받기는 힘듭니다. 그러나, 위 표에서도 볼 수 있듯이 2금융권에서는 대출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재직기간이 3개월 미만이면 대출 받을 수 없나?

기본적으로 6개월이상은 되어야 하고, 경우에 따라 3개월 이상인 경우에도 대출이 되는 경우도 있지만, 3개월 미만인 경우 대출은 어려운 곳이 많습니다.

신용조회 하면 조회 이력 남나?

자신이 자신의 신용을 조회 할 경우에는 조회 기록이 남지 않습니다. 따라서, 직장인 대출상담을 받기 전에 자신의 신용등급을 알아 두고 진행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대출 진행 과정을 보면 금융기관 자체 데이타베이스를 이용해 임시로 조회(가조회)를 하여 대출 가능 여부를 확인한 후 대출 가능 한 것으로 나오면 실제로 대출을 진행하면서 신용 조회를 하게 되는데,

이때 가조회는 신용 조회 기록이 남지 않기 때문에 신용등급이 떨어 지거나 다른 불이익이 없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대출을 진행 하는 과정에서 신용조회를 하는 것은 기록에 남습니다.

또 사금융 기관에서 가조회를 많이 하게 될 경우 실제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기대출이 있으면 대출을 받을 수 없나?

앞에서도 이야기 한 것처럼 기 대출이 있다고 해서 대출이 안 되는 것은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소득 수준에 비해 얼마나 기 대출이 있는가 입니다.

과도한 기대출이 있는 것이 아니라면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불량자, 미성년자, 무직인 경우 대출을 받을 수 있나?

신용불량자나 무직자인 경우에도 대출을 받을 수 있다고 광고를 하는 곳도 있지만, 이는 거의 100% 불법적인 방법으로 대출을 받는 것이거나 사채 이니, 이용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 경우 대출을 더 받는 것 보다는 개인회생을 통해 빚에서 탈출 할 수 있는 방법을 간구 해야 합니다.

Shar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