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으로 인터넷 서핑을 하거나 동영상을 스트리밍으로 보고 있을 때 Wifi 연결 끊김 현상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잠시 후 다시 연결 되곤 하지만, 그 사이 아래와 같이 웹페이지를 표시할 수 없다는 메시지가 뜨거나 동영상을 처음부터 다시 봐야 하는 짜증스런 현상입니다.

와이파이 즉 무선 인터넷 신호 자체에 문제가 없는 한 이와같은 와이파이 끊김 현상은 생기지 않아야 합니다.

하지만, 때때로 아래와 같은 메시지를 뛰우며 잠시 동안 와이파이 연결이 끊기는 경험을 하는 경우가 적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이상한 것은 Wifi로 연결한 노트북에서는 이러한 끊김 현상이 생기지 않지만 유독 스마트폰에서만 그렇다는 것입니다.

노트북에서 문제가 없다는 것은 유무선 공유기에도 문제가 없고 인터넷 공급선에도 문제가 없다는 것이죠. 결국 스마트폰에 문제가 있다는 것인데…,

스마트폰 와이파이 끊김 현상의 원인과 해결 방법

만약 인터넷 공급선에 문제가 없고, 유무선 공유기에도 문제가 없는데 유독 스마트폰에서 주기적으로 wifi 끊김 현상이 생긴다면 원인은 wifi 절전 정책 (또는 파워세이브 모드) 때문일 가능성이 큽니다.

wifi 절전 모드는 스마트폰이 대기 모드에 들어갈 때 wifi 연결을 끊는 것인데, 배터리 절약을 위해 좋은 기능입니다. wifi 연결은 배터리를 많이 사용 하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이용하지 않는 동안 (대기모드에 있는 동앙) wifi 연결을 끊음으로써 배터리 사용을 절약 하는 것입니다.

다만 문제가 되는 것은 스마트폰으로 계속해서 문서를 읽거나 동영상을 보거나 인터넷 서핑을 할 때 화면은 계속 켜져 있지만 wifi 절전 정책으로 일정한 시간이 되면 일단 wifi 연결을 끊는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화면은 계속 켜져 있는 상태이니 다시 wifi 연결을 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wifi 끊김 현상이 일시적으로 일어 나게 됩니다.

이를 해결 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설정을 해 주면 됩니다.

  • 설정 Wi-Fi 고급 ‘절전 모드 동안 Wi-Fi 연결 유지’를 터치한 후 

  • 아래와 같은 팝업 창에서 ‘항상’을 터치 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은 wifi 끊김 현상이라면 wifi 관련 어플을 설치한다거나 유무선 공유기의 설정을 변경한다 거나 하여 해결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인터넷 공급선에 문제가 있는 것도 아니고 유무선 공유기의 wifi 신호에도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다른 경우에는 문제가 없지만 스마트폰을 이용할 때만 간헐적으로 (또는 주기적으로) wifi 끊김 현상이 생긴다면 wifi 절전모드를 ‘항상’으로 변경해 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항상’으로 바꾸어도 와이파이 끊김 현상이 없어 지지 않는다면 다른 옵션으로 변경 해 보고 그래도 끊김 현상이 없어 지지 않으면 다시 ‘항상’으로 바꾸면 끊김 현상이 없어지기도 합니다.

Shar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