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활경제 » 비상금 통장, 없다면 만드세요: 그 이유와 방법

비상금 통장, 없다면 만드세요: 그 이유와 방법

재테크를 잘하기 위해서는 4개의 통장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 4개의 통장 중 하나가 바로 비상금 통장입니다.

비상금 통장이 필요한 이유와 비상금 통장 추천

목차:

비상금 통장이 있어야 하는 이유

갑작스럽게 직장을 잃을 수도 있고 병원비가 필요하거나 자동차 수리비가 필요할 수도 있는 등 살다보면 몫돈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예상하지 못한 몫돈이 필요할 때 부동산이나 적금 또는 펀드는 제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돈 찾는데 시간이 걸리니까요.

급할 때는 지갑에 들어 있는 돈 또는 당장에 찾아 쓸 수 있는 비상금입니다. 비상금은 비상시에 예비로 필요한 자금이라는 점에서 비상예비자금이라고도 하죠.

비상금 또는 비상예비자금을 관리하는 통장이 비상금 통장입니다.

비상금 통장 잔고는 얼마가 좋을까?

비상금 통장이 필요하다는 사실에 동의한다면, 다음 질문은 비상금 액수는 얼마가 좋은가 입니다.

재테크 관련 책이나 온라인 문서는 수입의 3배 ~ 6배 정도가 좋다고 합니다. 월 급여가 300만원이라면 900만 원에서 1,800만 원 정도가 좋다는 것입니다.

3배에서 6배가 필요하다는 근거는 직장을 잃거나 하는 경우 짧게는 3개월 길게는 6개월 정도 새로운 직장을 마련하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라는 겁니다.

그런데 직장을 잃은 사람이 경제적인 문제에 빠지지 않도록 국가는 실업급여 제도를 운영합니다.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조건이 된다면 3배 이상으로 비상금을 마련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비상금 통장은 만약의 경우를 대비한 통장이므로 손 대지 않고 그냥 놔두는 통장입니다. 저금리 시대에 비상금 통장에 쓸데 없이 많은 돈을 묵혀 둘 필요는 없습니다.

비상금 모으는 법

비상금 통장이 필요하다는 건 이해한다고 해도 빠듯한 생활비 때문에 비상금(비상예비자금) 모으는 일이 쉬운 일인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고해서 생활비도 빠듯한데 비상금까지 모으는 것은 힘들겠다고 미리 포기할 필요는 없습니다. 어디에든 틈은 있기 마련이고 비상금을 마련할 틈도 찾아보면 있습니다.

비상금 모으기가 힘들다면 작은 금액이라도 되는대로 모은다는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상금 통장에 넣어 둘 금액의 1차 목표, 2차 목표, 3차 목표와 같은 식 단계적으로 비상금 액수를 늘려나가면 됩니다.

만약 12개월 안에 비상금 50만 원을 마련하겠다는 1차 목표를 세웠다면 매달 42,000원 정도를 모으면 되는 것입니다.

담배를 끊거나(끊기 어려우면 줄이기라도), 외식비 줄이기, 테이크 아웃 커피 줄이기, 스마트 폰 약정 기간이 끝났다면 알뜰폰으로 바꾸기, 불필요한 정기구독 끊기, 대중 교통 이용하기 등등의 방법을 쓰면 어려운 생활에서도 비상금을 마련할 수 있는 길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비상금 통장 만들 때 고려할 내용

비상금 통장으로 추천을 받으려면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조건을 갖추어야 합니다.

1) 언제나 꺼내 쓸 수 있는 입출금식 통장이어야 하고,
2) 가능하면 출금이 조금 불편한 것이 좋으며,
3) 묵혀두어야 하므로 조금이라도 금리가 높아야 합니다.

비상금 통장은 비상시에 바로 출금할 수 있는 통장이어야 하기 때문에 자유로운 입출금이 보장되는 통장이어야 함은 당연합니다.

가능하면 출금이 조금 불편한 것이 좋은 이유는 비상금 통장에 들어 있는 돈을 쓰고 싶은 유혹을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자주 찾는 은행이 아니라 내 동선에서 떨어진 은행을 이용하고, 연계된 카드를 만들지 않는 것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1 thought on “비상금 통장, 없다면 만드세요: 그 이유와 방법”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