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위 변환기 » 인치 센치 변환 계산기

인치 센치 변환 계산기

인치(inch)를 센치미터(㎝)로 변환하려면 인치 칸에 인치 수를 입력하세요. 센치미터를 인치로 환산하려면 인치 칸 아래 쪽에 있는 센치미터 칸에 센치미터 수치를 입력하면 됩니다.

길이 단위 인치(inch)에 대한 유래

인치(inch)는 원래는 영국의 야드파운드법(Imperial Units)에 따른 야드(yard) 그리고 피트(feet)와 함께 길이를 재는 단위 중의 하나입니다. 그런데 영국은 1965년 이래로 야드파운드법이 아니라 미터법(Metric)을 따르기로 결정함으로써 지금은 더이상 사용하지 않는 길이 단위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인치, 피트, 야드라는 길이 단위가 없어진 건 아니고 여전히 사용되고 있는 지역이 있죠. 바로 미국입니다. 애초 영국의 식민지로 출발했으니 처음에 야드파운드법을 쓰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었을터이지만, 미국을 제외한 거의 모든 나라가 미터법을 쓰고 있는 지금까지도 미국은 여전히 야드파운드법을 기준으로 한 단위를 쓰고 있습니다.

미국도 미터법으로의 변화를 시도한 적은 있지만, 그게 쉽지 않은 모양입니다. 지금와서 단위 체계를 바꾸는 것은 사회적 비용으로 보나 개인 인식 체계의 변화로 보나 쉽지 않는 문제인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역시 미터법을 쓰고 있기는 하지만 유독 허리둘레 만큼은 인치를 쓰고 있습니다. 하의 사이즈도 인치로 치수를 재죠.

해방 후 외국 문물이 들어오던 시기에 옷 사이즈가 인치로 표기 되었기 때문에 허리둘레를 인치로 재기 시작한 것이진 아니면 그 반대 였는지는 모르겠지만, 미터법에 따른 센티(㎝)에 익숙한 우리는 인치를 센티로 환산하는 수고를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인치 센치 변환 방법

1 인치는 2.54 센치미터(㎝)입니다. 따라서 인치에 2.54를 곱하면 센치미터가 계산됩니다.

예를 들어, 25인치를 센치로 변환하려면 25에 2.54를 곱하면 됩니다. 즉 25인치는(inches) 63.5㎝(=25×2.54)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치를 센치로 환산하는 간편 계산법(근사치 구하는 법)

근사치만 알면 되는 경우에는 계산하기 편하게 2.5를 곱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방금 전 예인 25인치를 센티로 환산하되 근사치만 알면 되는 경우 아래와 같이 계산하면 됩니다.

  • 25×2=50
  • 25×0.5=12.5 또는 25/2=12.5
  • 50+12.5=62.5(㎝)

즉, 근사치만 구해도 되는 경우 인치에 2를 곱한 수치에 인치에 2를 나눈 수치 를 더하면 된다고 기억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암산으로 인치를 센치로 변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근사치이므로 정확하지 않다는 점은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25인치의 정확한 센치는 63.5 이므로 근사치로 암산하는 경우 1cm 정도의 오차가 생기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치 수자가 커질 수록 근사치로 계산한 수치와의 오차는 커집니다.

야드파운드 법의 인치, 피트, 야드

피트 → 센치 변환기야드 → 미터 변환기로 편하게 길이 단위를 환산할 수 있지만, 인치와 피트와 야드의 관계를 기억해 두면 굳이 계산기를 쓸 필요가 없는 경우도 있으니 아래 내용을 한 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 1 피트(foot) = 12 인치(inches)
  • 1 야드(yard) = 36 인치(inches)

위 두가지로부터 1 야드(yard)는 3 피트(feet)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인치, 피트, 야드 길이 단위의 관계에 대해 알게 되었으니 이를 길이 환산에 활용해 보겠습니다.

미국식 길이 단위를 이용하여 5’11″라고 측정한 경우, 이는 5피트 11인치라는 것을 피트 → 센치 변환기 설명 부분에서 말씀 드렸는데요, 5피트 11인치를 피트 → 센치 변환기를 이용하여 ㎝로 바로 변환할 수도 있지만, 총 인치 수를 계산한 후 인치 → 센치 변환기를 통하여 센치로 환산할 수도 있습니다.

즉, 5피트는 (5×12=)60인치 이므로 5피트 11인치는 총 71인치임을 알 수 있습니다. 길이 단위 변환기(인치 → 센치 변환) 인치 칸에 71을 입력하면 5피트 11인치가 몇 센치미터인지 알 수 있습니다.

앞에서 살펴본 인치 센치 변환 방법 중 암산으로 근사치를 계산하는 방법은 쓰면 (71×2)+(71÷2)=142+35.5=177.5(cm)로 계산됩니다. 71인치의 정확한 센티는 180.34이므로 근사치와는 2.84cm 오차가 생기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