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관련 민원의 반 이상은 보험 민원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보험관련 민원이 많다는 거죠.

단순한 고객서비스에 대한 민원부터 불완전판매에 따른 보험무효 민원 그리고 보험금 지급과 관련된 민원까지……

보험 민원 처리 순서

그런데, 보험 민원은 어디에 어떻게 신청해야 할까요?

보험 민원을 처리하는 부서 또는 기관이 어딘지를 알면 어디에 신청해야 하는 지 알 수 있는데요,

보험 민원을 처리하는 곳은 보험사 자제의 민원처리부서, 한국소비자 보호원, 금융감독원입니다. 따라서, 보험 민원 제기는 일단 보험사의 민원처리부서 → 한국소비자원 → 금융감독원 순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소비자원과 금융감독원 모두 정부 관련기관이지만 금융감독원에 먼저 민원 신청을 하면 한국소비자원에 같은 내용으로 신청할 수 없기 때문에 한국소비자원에 먼저 신청을 하는 것이 순서입니다.

해당 보험사에 민원을 제기하는 것은 반드시 요구되는 절차는 아니지만, 보험사 측에서 어떻게 대응하는 지를 보아야 하기 때문에 보험사에 먼저 민원을 제기하는 보통입니다.

보험회사에 민원 제기하는 방법

보험회사는 모두 민원 처리 부서를 따로 두고 있습니다. 해당 보험회사의 고객서비스센타, 소비자보호부, 소비자보호팀, 소비자보호센터 등의 이름을 가진 곳에 전화를 하여 불만을 제기하여 민원을 접수합니다.

보험회사는 이에 대해 대부분 보험사 담당자와 연결을 해 줍니다만, 이 보험사 담당자는 사실 보험 가입을 권유한 보험 설계사죠.

보험 설계사를 잘 만난 경우 해결을 위해 적극 도와 주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이 단계에서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는 거의 없을 것입니다.  그 다음 수순을 준비할 때입니다.

다음 수순은 만원담당부서에 다시 전화를 하기 보다는 민원신청 사유를 항목별로 작성하여 내용증명으로 보내는 것이 더 좋습니다. 그리고 민원 내용에 대해 언제까지 처리를 해 달라는 요구를 하여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이 정도는 해야 보험사에서도 나름 신속하게 처리를 할 테니까요.

문제는 내용증명을 보냈음에도 만족스럽게 처리가 되지 않았을 때 인데요, 이때는 아무래도 앞에서 말한 것처럼 한국소비자원에 보험사측의 얘기에 대한 반박자료를 준비하여 민원을 제기해야 합니다.

한국소비자원, 금융감독원에 보험 민원 제기하는 방법

한국소비자원에는 전화로 민원을 제기하거나 인터넷으로 민원을 제기할 수 있는데요,

전화는 국번 없이 1372, 인터넷은 소비자상담센터를 통해 할 수 있습니다.

금융감독원에 민원을 신청하려면 국번 없이 1332로 신청하거나, 금융감독원에서 만든 e-금융민원센터 홈페이지에 들어가 민원을 신청하면 됩니다.

보험 민원으로 원하는 결과 얻는 팁

민원을 제기하는 이유는 부당하게 처리된 일을 바로 잡는 것일 것입니다. 이렇게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요?

바로 증거 확보입니다.

그러나, 증거를 확보했다고 게임이 끝나는 것은 아닙니다. 증거를 제시하는 타이밍도 중요합니다.

보험 민원을 제기할 때는 열 받는다고 감정적으로 하게 되면 거의 100% 보험사에게 당하기 마련입니다. 증거를 마련하여, 필요하다면 녹취까지 준비하는 치밀함으로 이성적으로 해야 합니다.

일단, 화를 진정시킨 후 증거를 마련하여 보험사에 민원을 제기합니다. 이때도 보험사에서 제대로 처리를 해 주지 않는다고 “나 증거 있어!” 라는 식으로 대응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증거는 히든 카드로 남겨 두세요.

준비한 증거에 대해 명백하게 반하는 말 또는 대응을 할 때 반박할 증거가 있음을 암시하고 소비자원에 민원을 제기하겠다고 하는 겁니다. 보험사 입장에서 만만히 볼 상대가 아님을 인식하게 해 주는 거죠.

증거와 증거를 꺼내는 타이밍 조절을 잘 한다면 보험 민원을 통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