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출기록잘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잘 쓰는 것도 중요합니다.

잘 버는 것, 아니 솔직히 말해서 많이 버는 것은 시간이 좀 걸립니다. 그러나, 잘 쓰는 것은 많이 버는 것보다는 좀 더 빨리 달성할 수 있는 목표라고 생각합니다.

잘 쓰는 것은 잘 투자하는 것과도 연결된다고 보면, 많이 버는 것 만큼이나 신경 써서 또 배워서 이룰 수 있는 것이니, 사실 쉽게 달성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잘 쓰는 것을 새는 지출을 잡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면, 그리 어렵게 생각할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새는 지출을 잡는 것은 지출 관리이기도 합니다.

새는 지출을 어떻게 잡을 것인가 하는 문제는,

“지출, 빠짐없이 기록하라!” 라는 실천 과제만 잘 지키면 됩니다. 말하자면, 지출을 기록하는 습관을 들이기만 하면 나머지는 자신의 양심에 따라 저절로 이루어 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지출 기록 하기 잘 되나요?

지출 기록하면 일차적으로 떠오르는 것이 바로 가계부입니다. 가계부 적기를 잘 하면 지출 기록도 자동으로 되니까요. 사실 가계부 쓰는 것은 지출을 기록하는 것이 거의 대부분이죠.

다만, 문제는 가계부 쓰기…, 하루 이틀, 좀 길게 하면 한 일주일 정도는 잘 쓰는데 그 다음이 문제입니다. 귀찮거든요.

네이버 가계부, 다음 가계부, 모네타 가계부 등 온라인 가계부 서비스가 있어 컴퓨터로 쉽게 가계부 기록을 할 수 있지만, 시작은 쉽지만 가계부 쓰기를 지속하기란 그리 쉬운 것은 아니라는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출을 기록하는 것은 꼭 필요합니다.

사업을 할 때 돈이 잘 벌릴 때는 얼마가 벌리고 있는 지 잘 모를 정도로 잘 벌립니다. 그러나, 이 때 지출 기록과 수입 기록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소위 말하는 흑자 도산의 수렁에 빠지게 됩니다.

이처럼 사업에서도 지출 기록은 꼭 필요합니다. 지출 기록을 통해서 사업 운영이 튼튼해 지고 자체 성장의 궤도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돈을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잘 쓰는 것도 중요하고, 잘 쓰기 위해서는 지출 기록을 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지출 기록하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은?

남들이 추천하는 방법이 아니라 자신에게 가장 편리하고 익숙한 방법입니다.

영수증 모아 두었다가, 한 번에 기록하는 하는 것이 익숙하고 편리하다면, 굳이 매일매일 기록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수첩에 적어 놓는 것이 편리하다면 그렇게 하면 됩니다.

가계부! 이것을 반드시 매일매일 써야 한다고 스스로를 강제할 필요도 없습니다. 영수증 모으기와 결합해서 또는 수첩에 기록하는 것과 결합해서 일주일에 한 번 가계부에 옮겨 적는 것이 편리하다면, 그렇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요한 것은 지출 기록이 필요하다는 필요성을 인식하는 것이고, 방법론은 다른 사람의 추천 보다는 자신에게 편리한 방법을 쓰면 됩니다.

지출을 기록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 가계부에 매일 매일 기록하기,
  • 일주일 단위로 가계부에 기록하기,
  • 봉투를 하나 마련해서 영수증을 모아 놓고 한 달에 한 번 가계부에 기록하기,
  • 봉투 하나로 부족하다 싶으면, 식비 봉투, 간식 봉투, 유흥비 봉투, 기타 봉투… 식으로 몇 개의 봉투를 지출 카테고리 봉투로 하여 영수증을 모은 후 나중에 지출 기록을 해도 됩니다.
  • 봉투 쓰는 것이 귀찮다면, 영수증을 받아 무조건 지갑 속에 넣은 후 지갑이 너무 두툼해 질 때쯤 기록하기,
  • 영수증 모으기가 귀찮다면, 수첩에 지출 내역을 기록하는 방법을 쓸 수도 있습니다.
  • 스마트 폰 이용하여 온라인 가계부로 전송하기,
  • ……………..

재테크는 잘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출 기록을 잘 하여 새는 지출을 잡아 내는 것도 중요합니다. 지출 기록을 잘 하면 자신의 소비 패턴을 파악하게 되어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고, 재무예산을 세워 현명한 지출을 할 수 있는 힘이 생깁니다. 또 돈 모으기에 좀 더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지출 기록은 사실 가계부를 적는 것입니다.

다만, 가계부를 매일같이 기록 할 것인지, 영수증 모으기와 결합해서 일주일 단위로 쓸 것인지, 수첩에 기록한 후 일정한 간격으로 옮겨 적기를 할 것인지, 아니면 자신만의 방법을 개발 할 것인 지…….,

중요한 것은 자신의 스타일에 따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