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영의료보험이란 민간회사에서 운영하는 의료보험이란 뜻입니다. 여기서 민간회사는 그냥 보험회사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민영의료보험이란 이름이 붙게 된 이유는 현재 나라에서 운영하는 국민건강보험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민영의료보험은 국민건강보험에서 보장하지 못하는 부분을 보장해 주는…, 말하자면 국민건강보험을 보완하는 보험이라고 할 수 있는데, 국민건강보험이 지금의 이름을 갖기 전 이름이 바로 국민의료보험이었습니다.

국민의료보험과 구별하기 위해 민간 회사에서 운영한다는 의미로 민영의료보험이란 이름을 갖게 되었던 것입니다.

그런데, 지금은 민영의료보험이란 말 대신 의료실비보험 이란 말을 더 많이 씁니다.

민영의료보험을 이처럼 의료실비보험이라고도 부르게 된 이유는 민영의료보험이 의료비 중에서 실제 발생한 부분에 대해 보상해 주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실제발생비용
종신보험 이나 정기보험 같은 보험은 사망사고가 발생했을 때 보험에 가입할 때 정한 보험금을 정액으로 지급하지요. 그러나, 민영의료보험은 우리가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고 발생한 의료비에 대해 미리 정해진 금액을 지급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실제로 부담한 의료비용 중에서 일정부분(입원비는 90%, 통원비와 약제비는 일정 금액을 제한 실제 지불한 통원비와 약제비)만을 지급합니다.

즉, 의료비에 대해 미리 정하여진 금액이 아니라 실제로 발생할 비용(실비)을 지급한다는 의미에서 의료실비보험이라고 부르게 된 것 같습니다. 또 비슷한 의미로 의료실손(실제손실)보험이라고 합니다.

만일, 민영의료보험, 의료실비보험, 의료실손보험이란 말을 들으면 다 같은 말인 줄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런데, 민영의료보험이든 의료실비보험(실비보험) 또는 의료실손보험(실손보험)이든 뭐라고 부르는 가는 사실 큰 의미가 없는 것 같습니다.

중요한 것은 민영의료보험(의료실비보험)은 국민건강보험외에 다른 보험에 가입하고자 한다면 가장 먼저 들어야 하는 보험이라는 점입니다.

청진기 와 약

국민건강보험은 사실상 의무적으로 가입하는 보험이기 때문에, 우리가 의도적으로 선택해서 가입하는 보험 중에서 제일 먼저 가입해야 하는 것은 민영의로보험인 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