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I 비용을 의료보험으로 혜택을 받으려면 의료실비보험에 가입해 두어야 합니다.

물론, MRI 촬영 비용을 국민건강보험에서 보상해 주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그 경우에도 본인 부담금은 적지 않습니다. MRI 촬영비용이라는 것이 적게는 30만 원 많게는 100만 원을 넘기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MRI 촬영비용 국민건강보험에서 보상하는 경우

암이나 뇌양성종양 및 뇌혈관질환, 간질, 뇌염증성질환, 치매의 경우에 의사의 판단으로 MRI를 촬영하면 국민겅강보험에서 보상이 됩니다. 그러나, 이때도 MRI 촬영 후 관련 질병이 진단되거나 치료를 받아야 보상이 됩니다. MRI를 찍었는데 아무련 증상이 없다면 보상이 안됩니다.

또한, 척추 골수염, 척추 결핵, 추간원반(화농성) 감염 등 염증성 척추 병증과 무릎 반달 연골 이상, 무릎 안의 유리체, 무릅의 탈골, 반달 연골의 손상, 무릎 인대 손상및 파괴 등 무릎관절 및 인대 손상으로 인한 MRI 촬영시에도 보상이 됩니다. 이 경우는 MRI 촬영 후 이상 소견이나 판정이 나오지 않아도 보상이 된다는 점에서 앞의 경우와 다르지만, 국민건강보험의 급여 기준에 명시하고 있는 질환에 한해서만 보상 됩니다.

국민건강보험에서 MRI 촬영 비용을 보상하는 경우는 제한적이기 때문에 전혀 보상이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관절 질환 중에서도 퇴행성이나 만성으로 인한 경우에는 전혀 보상이 되지 않지요, 또 무릎 인대가 아니라 발목 인대 손상으로 인한 경우 등 보상이 안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반해, 의료실비 보험에 가입을 해 두면 거의 100% 보상을 받습니다.

MRI scan

물론, 의사가 권하지도 않았는데, 본인이 주장을 하여 MRI를 촬영한다든 지, 특정 질병이 의심되는 상황이 아니라 건강 검진의 목적으로 MRI를 촬영하는 경우에는 의료실비보험에 가입을 했더라도 보상이 안된다고 보아야 되겠습니다.

원래 규정은 MRI를 촬영하고 의사의 진단 또는 관련 치료를 받는 경우 MRI 촬영 비용을 의료실비보험에서 보상을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즉, 촬영은 하고 나서 아무런 증상도 발견하지 못하고 관련 치료도 하지 않는다면 보상이 안되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는 것이지요.

그러나, 그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의사가 MRI 촬영을 권유한 이상 거의 대부분 관련 증상을 찾아 냅니다. 조그만 증상이라도 찾아 내야 병원 입장에서 좋으니까요.

한편, 의료실비보험에 가입하고도 MRI 비용 중 일부만 보상 받는 경우가 있는데요,

어떤 경우에 그러냐 하면 통원 치료를 하는 와중에 MRI를 촬영하는 경우 입니다. 의료실비보험에서 통원 치료비로 보상하는 최대 한도는 30만 원입니다. 그런데, MRI 자체가 이미 30만 원을 초과해 버립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MRI 촬영 비용의 일부만을 보상 받게 되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뭔가 다른 방법은 없는 것일까요?

물론, 있습니다. 의사가 MRI 촬영을 하라고 하면 일단 입원을 하도록 합니다. 6시간 이상 만 입원을 하면 입원으로 인정되기 때문에 통원 치료비가 아니라 입원 치료비로 보상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입원 치료비의 최대 한도는 대부분 5천만 원으로 가입 했을 것입니다. MRI 비용을 충분히 커버 할 수 있음은 물론입니다.

따라서 MRI 촬영을 하는 경우 6시간만이라도 입원을 하는 것이 비용 면에서 아주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의사가 입원하지 않아도 된다고 함에도 불구하고 본인의 주장으로 입원확인서를 발급 받는 것은(의사가 발급해 주지도 않겠지만) 불법의 소지가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MRI를 찍어야 하는데, 입원하는 것도 가능하고 환자가 정 바쁘다면 일단 통원 치료도 가능한 상황이라면 비용 측면에서는 입원하여 MRI를 찍는 것이 더 나을 수도 있다고 이해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처럼 의료실비보험은 국민건강보험에서 미쳐 보상해 주지 못하는 부분까지 보상받음으로써 의료비용을 절감 할 수 있습니다.

MRI 뿐 아니라, CT, PET, 초음파, 선택 진료비, 항암제, 6인실 이상의 상급병실 이용시 차액의 50% 등 국민건강보험에서 보상되지 않는 부분은 의료실비보험에 가입함으로써 보상 받을 수 있습니다.

아직, 의료실비보험에 가입하지 않았다면 그 어떤 보험보다 먼저 의료실비보험만큼은 가입할 필요가 있습니다. 의료실비보험 가입 상담과 비교 견적은 보험비교사이트 보험몰(제휴링크)에서 무료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