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비PC확인법, 초보자도 할 수 있는 버전과 파워 유저가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먼저, 좀비 PC가 무엇인지를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악성코드, 악성 봇 또는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PC의 원래 주인이 아닌 나쁜 목적을 가진 해커의 의해 조정되는 PC를 좀비PC 라고 합니다.

평상시에는 아무 이상 없이 작동하다가 해커가 명령 코드를 전송하면 PC 주인의 의도와 상관없이 전송된 명령 코드의 작업을 수행하는 PC가 됩니다.

좀비PC가 된 PC는 스팸메일을 발송하는 용도로 쓰이거나 특정 사이트에 대한 DDos 공격에 쓰이기도 하고, 해커가 마음먹기에 따라서는 PC에 저장되어 있는 개인정보, 비밀정보도 빼낼 수 있습니다. 은행 비밀번호, 이메일 비밀번호나 공인인증서정보가 빠져 나간다고 생각하면 피해의 정도를 예상할 수 있으실 것입니다.

좀비PC 증상을 PC주인이 느낄 수는 없을까?

좀비 PC가 되어 해커가 원하는 작업을 수행 중이라면 PC 화면에 의도하지 않는 창이 뜬다든 지, PC가 느려진다든 지, 별 다른 작업을 하는 것도 아니데, CPU 점유율이 갑자기 상승한다든 지…,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PC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가 느낄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PC가 느려지거나 인터넷 연결 속도가 느려 지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느려진다고 해서 무조건 좀비 PC가 되었다고 확신할 수는 없는 것이 PC가 느려지는 이유는 워낙에 여러 가지가 있고…, 인터넷이 느려지는 이유도 워낙 여러 가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해서, 인터넷 네트워크 전문가가 아니라면 아래 방법을 추천합니다.

좀비PC확인법, 비 전문가 버전

스스로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할 수 있는 전문가가 아니라면,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운영하는 보호나라 악성 봇 감염 확인페이지에 접속하는 것입니다. 접속하는 것 만으로도 아래 이미지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감염 여부를 알려 주기 때문에 초보자에게 아주 유용한 서비스 입니다.

만약, 좀비PC기 되게 만드는 악성 봇에 감염되었다면 같은 페이지에 있는 백신을 다운 받아 치료를 하면 되겠습니다.

또는 어떻게 해야 할 지 잘 모르겠다면, 원격 점검 서비스 페이지에서 원격 점검을 신청하면 됩니다. 신청자가 많을 경우에는 조금 기다려야 될 것입니다.

어쨌든 감염 여부 확인과 원격 점검 서비스 모두 무료이니 감염 확인 페이지에는 되도록 자주 접속하여 감염 여부를 확인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윈도우 업데이트를 빠지지 말고 하시고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 설치해 놓는 것도 예방을 위해 중요합니다.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은 반드시 실시간 감시 기능을 켜 놓으시기 바랍니다.

좀비PC확인법, 파워 유저 버전

파워 유저라면 이미 어떻게 확인해야 하는 지 또 예방 및 치료법에 대해서도 잘 아시겠지만, 파워 유저가 되고자 하는 분 중 윈도우(Windows XP, Windows Vista, Windows 7)를 이용하는 분은 명령프롬프트에서 netstat 명령어를 통해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netstat 명령어를 이용한 인터넷 연결 프로그램 알아내기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