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한때 신용카드를 여러 개 소유하는 것은 신용등급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었던 적이 있지만, 마이크레딧의 경우는 신용카드 발급 정보를 신용등급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정보로 보고 있으니, 신용카드 보유 개수가 신용등급을 떨어 뜨리지 않을 까 하는 걱정은 하지 않아도 좋을 듯 합니다.

그러나, 단기간에 여러 장의 신용카드를 발급 받는 것은 여전히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조심해야 되겠습니다.

재테크에서 신용카드의 문제는 몇 장의 카드를 보유하고 있는가 하는 문제라기 보다는 과소비를 자제하면서 신용카드 혜택(소득공제, 포인트 적립, 마일리지 적립 등)을 얼마나 잘 받는가 하는 문제입니다. 아래에 현명하게 신용카드 이용하는 팁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신용카드, 선택부터 현명하게

신용카드가 주는 혜택을 제대로 누리기 위해서는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잘 맞는 카드를 골라 사용을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요즘 신용카드의 종류는 너무 많기 때문에 자신에게 잘 어울리면서 실질젹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신용카드를 고르기는 쉽지 않은데요, 다양한 신용카드를 효과적으로 비교하고 선택하는 것에 대해서는 신용카드 혜택비교하기를 참고 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 국내전용 카드로 연회비 저럼하게

국내전용과 해외에서도 쓸 수 있는 신용카드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해외에서도 쓸 수 있는 신용카드의 연회비가 더 비싼 편이죠. 국내전용 신용카드로 신청 후 필요에 따라서는 해외에서도 쓸 수 있도록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해외에서 이용 계획이 없다면 굳이 더 비싼 연회비를 부담할 필요는 없습니다.

3. 결제일 조정으로 지출관리 편리하게

신용카드 사용 금액에 대한 결제는 보통 결제일 14일 이전의 한 달간 사용액을 결제 하게 됩니다. 지출관리는 매월 1일부터 말일까지를 기간으로 하는 것이 보통이고요.

신용카드 사용액이 결제 되는 기간 역시 매월 1일에서 말일까지로 맞추면 지출관리에 혼선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이렇게 하려면 신용카드 결제일을 15일 주변(카드사 마다 하루 이틀 정도의 차이가 있으니 자신의 신용카드 결제 시스템을 보고 결정하면 됩니다.)으로 맞추면 됩니다.

4. 한도는 필요한 만큼만

신용카드에는 한도가 주어 집니다. 현금서비스 한도, 할부구매 한도, 해외 이용 한도 등.

이 한도를 늘리는 것은 신용등급에 좋아 져야 가능 하지만, 낮추는 것은 언제 든지 가능합니다. 한도를 적정한 수준으로 낮춤으로써 과소비를 자제할 수 있는 방어막을 만들어 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한도 설정을 할 때 주의할 것은,

매월 한도의 80% 정도 이상을 쓴다면 신용등급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한도의 50% 정도만 쓸 수 있도록 한도를 설정해 두는 것이 신용등급 향상을 고려할 때 좋은 방법입니다.

5. 현금서비스, 할부 구매 대금은 가능하면 선납

현금 서비스는 가능하면 받지 않는 것이 좋지만, 어쩔 수 없이 현금 서비스를 받은 경우 다음 달 결제일까지 기다릴 필요 없이 선납으로 갚는 것이 한 푼이라도 이자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할부 구매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가능하면 결제일 전이라도 선납으로 갚음으로써 이자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물론, 선납으로 갚을 만한 여유가 없을 때는 결제일을 넘기지 않도록 하여 연체를 피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6. 일시불로 구매할 때는 신용공여 기간 활용

신용공여 기간이란 앞에서 살펴본 결제일과 관련된 개념입니다.

예를 들어 결제일이 15일이나 14일인 경우 지난 달 1일부터 지난 달 말일 까지 사용액을 이번 달 15일이나 14일에 결제를 하게 되는 것이죠. 이 경우 일시불로 구매를 할 때 이번 달 초에 구매를 하게 되면 다음 달 15일이나 14일에 결제를 하게 되어 실질적인 신용공여 기간은 40여일 정도가 됩니다.

일시불은 이자가 붙지 않으므로 이자 부담 없이 40여일 동안 돈을 사용한 효과를 누리게 됩니다. 만약, 신용카드 일시불로 구매를 하고 같은 금액을 cma 같은 곳에 넣어 둔다면 40여일 동안의 이자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40여일 지나서 결제를 한다는 것은 소비 습관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도 있으므로, 자신이 소비 통제와 지출 관리를 잘 하는 편이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면 체크카드처럼 바로 선납으로 결제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7. 할부구매 할때는 할부기간 별 직전 구간 마지막 회차 이용

할부 구매를 할 때는 가능하면 무이자 할부로 구매하는 것이 좋겠습니다만, 이자가 붙는 할부 구매를 해야 한다면,

할부 기간별 직전 기간의 마지막 회차를 이용함으로써 이자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할부 기간이 3~5개월, 6~9개월, 10~12개월 식일 때 6개월을 생각했다면, 1달을 줄여 5개월로 할부를 끊는 것이 이자 부담이 조금이라도 줄어 듭니다.

지금까지 신용카드 사용 팁 7가지를 살펴 보았는데요, 이것들이 모두 인 것은 아니 겠지요. 자신만의 좋은 아이디어를 추가 하여 현명하게 신용카드를 사용한다면, 신용카드 사용으로 실질적인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신용카드 사용 팁은 아니지만, 신용카드를 수중에 돈이 없을 때 물건을 구입하는 용도로 쓰는 것 만큼은 피해야 한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런 용도로 신용카드를 사용한다면 당장 신용카드를 해지 할 것을 추천합니다.

신용카드는 그 편리함과 웨진 모를 우쭐함과 미래 소득을 앞당겨 쓰는 유혹에 빠지기 위해 사용 하기 보다는 신용카드의 혜택을 누리기 위한 것이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잘 맞는 신용카드를 한 두개 골라 사용을 집중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신용카드 사용 팁이 아닐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