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공사보험에서 보장하는 재해에는 일반재해와 교통재해가 있는데요,

사고인해 상해르 입었을 대 그 사고가 일반재해냐 아니면 교통재해이냐를 따지는 이유는 보상금에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대략적인 예를 들자면 일반재해로 사망 했다면 보험금이 6천만원 정도 임에 비해 교통재해로 사망했다면 보험금이 1억원이 되는 정도의 차이가 있습니다.

요즘에는 휴일교통장해와 평일교통자해를 구분하여 휴일 교통장해인 경우에는 보험금이 2억원인 보험 상품도 많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경우가 일반재해이고 어떤 경우가 교통재해인가를 알아 두어야 할 텐데요, 교통재해가 아닌 경우를 일반재해라고 보면 됩니다.

따라서 교통재해가 무엇인가가 중요하게 되겠습니다.

교통재해란?

교통재해는 교통사고는 당연히 포함을 하고 교통사고라고 흔히 생각하기 어려운 아래와 같은 경우도 포함 합니다.

  • 길을 걷는 중에 건조물·공작물의 낙하, 무너지거나 넘어짐으로 인한 사고,

  • 맨홀 뚜껑에 빠져 일어난 사고,

  •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모노레일,케이블카, 자전거, 오토바이, 스쿠터, 경운기, 우마차에 탑승 하거나 접촉하여 일어난 사고.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를 타다가 다치는 사고도 일종의 차량에 탑승했다가 다친 사고로 보기 때문에 교통재해에 포함되는 데요,

차량에 접촉하여 일어난 사고라도 공장, 토목작업장, 채석장, 탄광, 광산 등과 같은 작업장에서 직무상 일을 하다 다치는 경우는 교통재해로 보지 않는 것은 주의해야 되겠습니다.

교통재해를 보상해 주는 보험은?

모든 보험종류가 다 교통재해를 담보하는 것은 아닌데요, 교통재해를 담보하는 보험은 상해보험 입니다. 교통상해보험이란 것도 있는데 역시 교통재해를 보상하기 위한 보험이고요,

생명보험 중의 일부가 교통재해르 보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종류의 보험 중에도 교통재해가 주 계약이 아니더라도 특약으로 들어간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요, 자신이 가입한 보험의 보험증권이나 보험상품설명서를 보고 확인해 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발아점: 보험정보 사이트 보험 인슈와이즈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