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

운전자보험은 자동차보험과 헷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두 보험은 보장 하는 내용과 목적이 다른 보험입니다.

자동차보험은 내가 교통사고를 낸 경우 피해자의 인적·물적 피해에 대한 보상을 위해 준비하는 보험이고, 운전자보험은 내가 교통사고를 낸 경우 형사처벌을 피하기 위한 피해자와의 형사 합의금(운전자보험에서는 이를 교통사고처리지원금이라고 합니다.), 법적 소송에 대한 비용, 그리고 벌금과 같은 행정상의 책임 때문에 들어 가는 비용에 대비하기 위한 보험입니다.

자동차보험에는 차를 소유하고 있다면 거의 대부분 다 가입을 하지만, 운전자 보험은 가입하지 않은 분도 많이 있습니다.

운전자보험에 꼭 가입해야 하는 법적인 의무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앞에서 얘기한

  • 형사 합의금이 필요한 경우,
  • 법적 소송에 대비하기 위해 변호사 선임을 해야 하는 경우,
  • 벌금을 내야 하는 경우가

생기지 않을 것이란 보장은 없는 것이기에 운전자보험에 가입을 해 두면 사고로 정신 없고 경제적으로도 힘들 때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운전자보험 보험료 줄이는 법

운전자보험의 목적에 충실하게 가입하는 것이 보험료를 줄이는 길입니다.

왜냐하면 운전자보험에 있는 다른 특약, 예를 들어 본인 상해 치료비와 같은 특약이 있는데, 이러한 특약은 운전자 보험의 본래 목적에 맞는 것은 아닙니다. 이런 특약에 가입하지 않거나 가입하더라도 금액을 적게 해서 가입한다면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다른 보험에서 본인 상해에 대한 보장이 부족한다면 운전자보험에 가입하면서 이를 보강할 필요가 있겠지만, 더 효과적인 것은 본인 상해에 대한 보장은 자동차보험이나 의료실비보험으로 하는 것입니다.

운전자보험에 가입하기 전에 자신이 가입한 보험이 무엇이고 보장 받는 내용들이 무엇인가를 한번 점검해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이를 통해 이미 가입한 보험이 보장하고 있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만 운전자보험에 가입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