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책임개시시점보험 책임 개시 시점은 보험에 가입한 후 보험 사고가 발생한 경우 보험 사고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게 되는 시점을 말합니다. 보험 책임 개시 시점을 알아 둘 필요가 있는 것은 보험에 가입했다고 하더라도 보험 책임 개시 시점 이전에 발생한 보험 사고에 대해서는 보상을 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보험 종류 별 보험 책임 개시 시점

보험 종류 별로 서로 다른 규정을 갖고 있는데 이에 대해 요약을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보험 책임개시시점
생명보험 제1회 보험료를 납부한 시점
손해보험 보험 기간 첫날 오후 4시
암보험 보험 가입 후 90일이 지난 다음날
자동차보험 보험 기간 첫날 24시

각 보험 종류 별로 구체적으로 알아 보겠습니다.

생명보험의 책임 개시 시점

보험 회사에서 청약을 승낙하고, 첫 회 보험료를 납부한 시점부터 보험사의 책임이 개시 됩니다.

첫 회 보험료를 납부한 시점은,

  • 송금 완료 또는 현금 납부한 시점,

  • 신용카드로 납부하는 경우에는 신용카드 매출 승인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했거나 자동 이체 신청을 한 시점을 말합니다.

생명보험 책임개시시점에서 혼란이 생길 수 있는 상황은 첫 회 보험료를 보험설계사에게 준 경우 입니다. 보험설계사가 첫 회 보험료를 받을 수 있는 자격이 있긴 하지만(첫 회 이후의 보험료는 받을 수 있는 자격이 없음), 책임 개시 시점은 보험사의 계좌로 돈이 들어간 시점임에 주의해야 합니다.

손해보험의 책임 개시 시점

손해보험은 생명보험과 달리 첫 회 보험료를 납부한 시점이 아니라, 첫회 보험료를 납부한 날의 오후 4시부터 보험회사의 책임이 개시 됩니다.

이 규정은 화재보험과 장기손해보험 그리고 여행자보험에도 적용되는데, 보장 기간이 끝나는 시점도 보험 증권 상에 기재된 보험 기간의 마지막 날 오후 4시까지 입니다.

암보험의 책임 개시 시점

암보험은 생명보험사에서도 손해보험사에서도 판매하는데 별도의 책임 개시 시점을 갖고 있습니다. 이는 보험료를 납부한 날부터 책임이 개시 되면 손해율이 너무 높아 보험 회사의 수지가 맞지 않기 때문입니다.

암보험의 책임개시 시점은 소비자가 암 보험에 가입한 후 90일이 지난 다음 날부터 입니다. 따라서, 90일이 지나기 전에 암 진단을 받아도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단, 암 진단금이 낮은 제자리암,기타피부암,경계성종양,갑상선암의 경우는 보험 계약일이 책임 개시 시점인 상품이 많습니다.

또한, 일반암에 대한 책임개시시점이 90일이 지난 다음날이지만 보험 계약 후 1년 이내인 경우에는 원래 계약 된 진단금의 50%만 지급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다른 보험에 비해 암 보험의 책임개시시점이 늦는 것은 암 진단금이 대부분 꽤 큰 금액이기 때문입니다.

자동차보험 책임 개시 시점

자동차보험의 책임 개시 시점은 보험증권에 기재된 보험기간 첫날 24시부터 입니다.

단, 책임보험인 대인배상I과 대물배상 1,000만원이 기존의 보험기간과 중복될 때는 이전 계약의 보험 기간이 끝나는 때가 책임 개시 시점이 되고, 자동차보험에 처음 가입하는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제1회 보험료를 납부한 시점이 자동차보험사의 책임 개시 시점이 됩니다.

자동차보험을 갱신할 때 보험사의 책임개시시점이 보험 기간 첫날의 24시부터임을 기억하여 보험에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