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 같은 보험이지만, 보험료는 다를 수 있습니다. 나이가 다르기 때문 아니냐고 할 수 있지만, 나이(보험나이)가 같아도 누군가의 보험료는 내 보험료보다 낮을 수 있습니다.

바로 보험료 줄이는 법을 쓴 경우와 쓰지 않은 경우의 차이입니다.

보험료 줄이는 법

자동이체로 보험료를 할인 받는다

보험료는 대부분 매달 냅니다. 이를 자동 이체로 바꾸면 보험료 1~2%를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어차피 매달 내는 것이면 자동이체로 바꾸지 않을 이유가 없을 것입니다.

다만, 아쉬운 것은 모든 보험이 자동이체 할인을 아니라는 것. 가능하면 보험에 가입할 때 자동이체 할인이 되는 지를 알아 보고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건강체 할인 제도로 할인 받는다

건강체 할인 제도는 담배를 끊은 지 1년이 넘었거나, 정상 혈압 이나 체질량 지수가 정상 범위이면 보험료를 할인해 주는 제도 입니다. 모든 보험에 다 건강체 할인 제도가 있는 것이 아니라 종신보험이나 정기보험에 있는 제도 인데, 건강과 보험료 할인을 동시에 챙길 수 있는 제도 입니다.

고객할인 제도를 이용하여 할인 받는다

고객할인 제도는 종신보험이나 변액보험에 있는 제도로 보험 가입 금액을 일정 금액 이상으로 설계를 할 경우 보험료를 할인해 주는 제도 입니다. 할인율은 보통 1~2% 정도 되는데, 이 제도를 이용할 때 주의할 점은 보험 가입 금액을 높일 경우 보험료 할인을 받는다고 하더라도 매월 내야 하는 보험료가 많을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에만 이용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3월이 가기 전에 가입한다

이는 주로 손해보험에 해당하는데, 손해보험의 회계연도는 4월부터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회계연도를 시작하면서 보험료를 인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험료가 인상되더라도 인상 되기 전에 가입한 보험에는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4월이 되기 직전에 가입하는 것이 보험료를 절약하는 법입니다. 손해보험 상품은 장기간 동안 유지하는 것이 보통이므로 3월이 가기 전에 보험에 가입함으로써 보험료를 절약하는 효과는 아주 큽니다.

물론, 보험료가 내리는 경우도 있을 수 있지만, 이런 경우는 거의 없다. 어쨌든 신문 등을 보면서 보험료 인상 소식이 있다면 인상 되기 전에 보험에 가입하여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올해도 역시 손해보험사에서 판매하는 암보험과 의료실비보험 등의 보험료가 인상될 예정입니다.

보험 비교로 보험료를 줄인다

보험 가입할 때 여러 보험 상품을 비교한 후 가입하면, 비슷한 보장 내용을 제공하면서 보험료는 상대적으로 더 싼 보험을 고를 수 있습니다.

우선, 인터넷 전용 보험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오프라인 보험 상품보다 저렴하다. 또한 비교 견적서를 무료로 받아 볼 수 있기 때문에 보장 내용에 비해 보험료는 저렴한 보험을 찾을 수 있습니다.

손해보험이나 자동차보험이 아니라면 일부 생명보험 상품은 첫 회 보험료 50% 캐시백(3만원 한도)을 받아 내 통장으로 돈을 돌려 받을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