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해 운동을 시작하려는 사람이 기억해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운동은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갑자기 살이 불었다는 것을 느끼거나 의사의 권고를 받고 나서는 누구나 운동을 시작하곤 합니다. 다만, 하루 이틀 정도만 하고 만다는 문제가 있긴 하지만.

만약, 처음 마음먹었던 것과는 달리 꾸준한 운동을 하지 못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한다면, 운동하는 시간을 아침이 아니라 밤으로 바꿔 보기 바랍니다.  아침 운동이 살을 빼는 데는 효과적이지만, 바쁜 직장인에게는 실천하기 어려운 과제이기 때문입니다.

직장인이 아니라 출근 시간이 자유로운 직업을 가진 사람에게도 아침에 지속적으로 운동을 하는 것은 새벽형 인간이 아닌 이상 지키기 어려운 법입니다. 차라리 좀더 여유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는 밤에 운동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더 쉬울 것입니다.

게다가 밤에 하는 운동, 또는 야간 운동은 작심삼일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운동을 할 수가능성을 높여 준다는 장점 말고도 다음과 같은 장점들이 있습니다.

1. 하루의 스트레스를 푸는데 도움이 된다.

스트레스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울 수는 없는 것이 사람입니다. 문제는 어떻게 하면 스트레스를 덜 받고 또 어떻게 푸느냐 하는 것일 텐데요,  저녁 식사 후 하루를 마감하는 시간에 느긋하게 운동을 한다면, 하루의 피로와 스트레스를 날려 버리는 데 적지 않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자외선 피해를 줄여 준다.

지구 온난화로 오존층이 엷어 지면서 자외선에 노출 되는 시간을 조절할 필요가 생겼습니다. 그런데, 밤에 운동을 한다면 자외선 노출에 대해서는 걱정할 필요가 없겠지요.

3. 밤에 하는 운동이 운동 효과도 높다

시카고 대학에서 수행한 연구에 따르면 밤에 운동을 하면 아침에 할 때 보다 부신피질과 갑상선 호르몬이 더 많이 분비 된다고 합니다. 둘 다 신체 각성도를 높이는 호르몬이기 때문에 운동 효과로 바로 연결된다는 것입니다.

4. 면역력을 높이고, 노화를 방지한다.

밤에 운동을 하고 잠에 들면, 면역력을 높이고 노화를 방지해 주는 멜라토닌이 더 많이 분비 된다고 합니다. 또한 성장호르몬도 더 많이 분비되기 때문에 청소년의 경우 키를 더 많이 크게 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5. 당뇨와 혈압이 있는 사람은 특히 밤에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하루 중 아침 보다는 밤이 혈압이 더 낮고, 또 밤에 운동을 하면 혈당을 더 효율적으로 떨어 뜨려 주기 때문에 성인병이 있는 사람은 밤에 운동을 하는 것이 특히 더 좋습니다. 물론, 강도 높은 운동은 해서는 안되겠지요.

6.  늦게 잠드는 버릇을 고치는 데 도움이 된다.

운동을 하고 나면 잠이 더 잘 오는 것이 보통입니다. 물론, 운동을 마치는 시간을 잘 조절할 필요는 있습니다. 보통 잠자리에 들기 1시간 전에는 운동을 마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운동을 마치고 난 후 샤워는 미지근할 물이나 찬물로 하여 체온을 어느 정도 낮추어 줄 필요가 있습니다. 강도 높은 운동을 하거나 운동을 하고 난 후 사우나 등으로 체온을 높이게 되면 오히려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밤 운동 시간은 저녁 식사 후 1시간 정도 지난 후부터 잠자리에 들기 1시간 전 사이에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체중 조절이 목적이라면 한번 운동 할 때 등에 땀이 날 정도로(걷기 운동의 경우 30분~45분 정도면 등에 땀이 날 것입니다.)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살을 빼는 것이 목적이라면 아침 운동이 더 효과적이라는 것은 대부분이 동의하는… 잘 알려진 내용이지만, 만약, 번번이 작심삼일로 끝나는 것이 문제라면, 차라리 꾸준히 할 수 있는 밤에 운동하는 것이 더 낫겠지요.

물론, 밤에 하는 운동에 위와 같은 장점이 있다고 해서, 운동은 무조건 밤에 해야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아침 운동이건, 야간 운동이건 모두 운동을 하지 않는 것보다는 나은 것이니까요. 자신의 생활 스타일에 맞추어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이 아침 운동이면 아침 운동을, 밤 운동이면 밤에 운동하는 것으로 라이프 스타일을 맞출 필요가 있습니다.

비록 밤에 운동 하는 것이 더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긴 하지만, 중요한 것은 아침운동이건 야간운동이건 자신에게 맞는 스타일을 찾아 그 라이프 스타일을 유지하는 것인 것 같습니다.

사진 소스: melanie_k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