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에 타이핑을 해서 메모를 할 수도 있고 손으로 쓸 수도 있는 요즘…,

그래도 주머니 속에 메모지 한 장은 있어야 창의성을 유지 할 수 있다고 생각 하시는 분에게 종이 한 장으로 마치 책과 같은 8page 짜리 메모지를 만드는 법을 소개해 볼 까 합니다.

낱 장으로 된 메모지는 잘 없어져서 불만이고, 그렇다고 몰스킨이나 수첩 같은 것을 들고 다니기는 손이 귀찮은 분에게 찰떡 궁합일 것입니다.

접고 나면 다음과 같은 모습(링 노트 안 쪽의 메모지)인데요, 종이 한 장으로 접은 것입니다. 낱 장이 아니라 8 페이지로 수첩과 같은 형식으로 넘길 수 있기 때문에 기억해야 할 것을 적어 가지고 다니기도 좋고, 주머니 속에 넣어 두고 있다가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마다 끄적거리기도 좋습니다.


사진: noupe

이 메모지 만들기는 원래 창시자가 만든 사이트 PocketMod에 가면 잘 나와 있는데요, 종이 한 장과 가위만 있으면 됩니다. 가위가 없을 때는 손으로 자르면 되지만 모양이 조금 안 좋겠죠.

PocketMod 메모지 만들기

아래 이미지는 PocketMod 메모지 만드는 법을 설명한 것인데요,알고 나면 아주 쉽지만, 이미지만 보고 따라 하다 보면 확신이 잘 안 설 것입니다. (저는 그랬거든요~~)

그래서 동영상을 만들어 볼까 하다가 이미 만들어져 있는 동영상이 꽤 많이 있더군요. 어쨌든 위 이미지를 눈으로 한 번 본 후 아래 동영상을 보면 금방 따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동영상 시작 직 후 갑자기 이상한 노래가 나오니 놀라지 마시고요.)

PocketMod 메모지의 장점은 휴대성과 동시에 작은 수첩 같은 역할을 해 준다는 점인데요, 종이 한 장으로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다양한 방법으로 내용을 채울 수 있다는 것 또한 장점입니다. 무슨 말이냐 하면, 워드 같은 것으로 내용을 채워 프린트 한 후 아래 이미지처럼 들고 다닐 수도 있고,


사진: Brooke’s Baby Page

아예 양식으로 만들어서 접을 수 도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처음에는 메모지 각 페이지의 방향을 제대로 잡아야 하니 한 두번 정도의 시행착오는 있을 것이긴 합니다만…

만약, 양식 만드는 데 도움을 받고 싶다면 PocketMod 만들기 페이지로 가서 미리 제공된 양식을 선택해 원하는 페이지로 끌어다 놓고 Print PocketMod! 버튼을 눌러 프린트 한 후 접는 법을 따라 접으면 됩니다.

저는 복잡한 것은 싫어 하는 성격이라 아래 이미지처럼 리갈패드를 한 장씩 찢은 후 만들어 가지고 다닙니다.

원래는 세로로 세워 사용 하지만, 저는 가로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줄 쳐져 있는 것을 이용할 수 있어 좋더군요.

지금까지 Pocketmod 메모지 만들기에 대해 소개 했는데요, 필요한 분에게 유용하게 쓰였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