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라이프 팁 » 겨울 옷 보관법

겨울 옷 보관법

갈 수록 겨울이 길어 지는 듯 하지만 어찌 됐건 오래 동안 입었던 겨울 옷, 보관을 해 주어야 하는 시기가 오기 마련이죠. 봄맞이를 위해 해야 할 것이 몇 가지 있는데, 그 중의 하나가 겨울 옷들을 보관 하는 일인 것 같습니다.

가죽 옷도 있을 것이고 니트도 있을 것이고, 모직, 모피, 패딩 등 겨울 옷 종류는 다양한 데요, 보관에 신경이 쓰이지 않을 수 없겠지요. 각 종류 별 겨울 옷 보관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겨울 옷 보관에 공통적으로 해당 되는 팁 두 가지:

  1. 세탁소에 세탁을 맞기는 경우 세탁소에서 씌워 준 비닐 채로 그대로 보관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좋지 않는 보관 습관입니다. 아직 옷이 완전히 마르지 않았을 수 있고 약품 냄새도 남아 있기 때문에 비닐을 벗겨 옷을 완전히 건조 시킴과 동시에 약품 냄새가 완전히 빠져 나가게 한 후 보관을 하는 것이 좋은 습관입니다. 또한 비닐을 통풍이 안 되기 때문에 가능하면 통기성이 좋은 커버를 구입하여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옷걸이에 옷을 걸어 보관 하는 경우 나중에 어깨 부분에 옷걸이 자국이 남아 보기가 좋지 않습니다. 이를 피하려면 옷걸이를 수건으로 감거나 다 쓴 랩 또는 쿠킹호일의 종이심 가운데를 잘라 옷걸이를 감싸 주면(종이심이 따로 놀지 않게 하려면 종이심 안에 종이나 신문지를 끼워 넣고 테이프로 고정 시켜 주면 됨) 됩니다.

가죽재킷

가죽 재킷을 물 세탁하면 옷에 변형이 생길 수 있고, 드라이클리닝을 하면 변형은 적지만 윤기가 떨어 질 수 있고 탈색도 될 수 있기 때문에 가죽 재킷은 가능 하면 세탁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언제까지 세탁을 안 할 수는 없는 노릇이니 세탁이 불가피할 때는 가죽 전문 세탁 업체에 세탁을 맡기는 것이 좋습니다.

세탁까지는 하지 않아도 되겠다 싶을 때는 가죽에 뭍은 먼지를 부드러운 솔로 털고 오염된 부분은 가죽 전용 클리너를 구입하여 닦아 준 후 완전히 건조된 상태에서 통기성 좋은 커버를 씌워 옷걸이 보관을 하면 되겠습니다.

방충제는 가까이 두어도 되지만 습기 제거제는 최대한 먼 곳에 두어야 합니다.

가죽장갑도 가능하면 가죽에 뭍은 먼지와 오염을 제거 한 후 종이에 싸거나 종이 봉투에 넣어서 보관을 하면 됩니다.

니트

니트는 옷걸이에 걸어서 보관을 하면 옷이 늘어 집니다. 따라서 평평한 곳에 보관을 하는 것이 좋은 데요, 통풍이 잘 되는 주머니나 더스트 백 같은 곳에 넣거나 니트가 많은 경우 니트와 니트 사이에 신문지나 한지를 넣어 보관을 하면 됩니다.

모피

모피는 동물성 섬유인 지라 세탁과 관리에 신경을 써 주지 않으면 모피 털이 푸석푸석해 지며 윤기를 잃을 수 있습니다. 세탁은 아무래도 모피 전문 세탁 업체에 맞기는 것이 안전합니다.

보관은 통기성이 좋은 커버를 씌워 다른 의류와 충분히 공간(5cm 정도)을 두고 걸어 두면 됩니다.

한편 방충제를 함께 넣어 두는 것은 좋지만 제습제는 되도록 모피로부터 먼 곳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제습제가 모피에 필요한 수분까지 빨아 들여 모피를 뻣뻣하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탈취제도 모피를 변형 시킬 수 있으니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모피 보관은 지나치게 건조 해도 좋지 않고 수분이 많아도 좋지 않으니 모피를 보관 한 옷장이나 드레스 룸은 한 번씩 통풍과 환기를 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패딩

패딩을 직접 세탁한 경우(물론 세탁표시사항을 꼭 확인해야 겠지요), 패딩 옷을 옷걸이에 걸어서 말리는 것 보다는 평평한 곳에 뉘어서 말리는 것이 오리털과 같은 충전재가 한 쪽으로 쏠리지 않게 해 주기 때문에 좋습니다.

세탁 후 볼륨이 죽어 납작해 진 경우 손이나 막대기로 살살 두들겨 주면 볼륨이 살아 납니다. 이렇게 볼륨을 살려서 알맞게 접어서 통기가 잘 되는 곳에 보관을 해 주면 됩니다.

물론, 압축팩을 이용하여 보관 할 수도 있지만 다시 옷을 입어야 할 때 원단 주름이 제대로 펴지지 않을 수 있으니 보관 할 곳의 공간이 부족하지 않다면 가능하면 볼륨을 그대로 살려서 보관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충전재가 오리털이나 거위털이 아닌 일반 솜인 경우에는 압축팩을 이용하면 절대 안 됩니다. 솜이 뭉쳐 옷이 망가질 수 있습니다.

목도리, 모자

목도리는 돌돌 말아서 보관을 하고 모자는 안에 신문지로 모양 잡은 후 보관 하면 되겠습니다.

1 thought on “겨울 옷 보관법”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