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한 마음에 핸드폰 소액대출을 신청했다가 사기를 당하는 사례가 많다고 합니다. 정말로 돈이 급해 핸드폰 소액대출 광고를 보고 문의를 하는 것일텐데…, 이를 악용하는 사기꾼들이 많다고 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일단, 핸드폰 소액대출 사기 유형이 어떤 것이 있나 알아 봄으로써 사기를 안 당할 수 있는 지식을 쌓은 후 대안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 사례를 종합해 보면 다음과 같은 3가지 유형으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핸드폰 개통 대출 사기

휴뎨폰, 스마트폰을 개통 한 후 대부 업자에게 휴대폰 또는 스마트폰을 넘겨 주면 30만원~90만원 정도를 대출 해 주는 주는 유형입니다.

이 유형의 가장 큰 문제는 휴대폰 개통과정에서 개인 정보가 노출 되기 때문에 대부업자가 피해자 본인 모르게 여러 대의 휴대폰을 추가로 개통하여 대포폰을 만드는 것입니다. 대포폰은 범죄에 이용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또한 나중에 휴대폰 요금 폭탄을 맞게 되어 경제적으로도 고통을 받게 됩니다.

휴대폰 개통 과정에서 개인 정보만 빼 낸 후 잠적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30~90만원이라는 적은 돈마저 받지 못한 채 나중에 휴대폰 전화 요금 폭탄만 맞게 되는 경우가 있으니 아무리 돈이 급해도 휴대폰 소액대출은 아예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휴대폰 소액결제 사기

휴대폰이나 스마트폰을 보유 하고 있으면 소액 결제를 할 수 있는 한도가 생깁니다. 최대 30만 원까지 휴대폰으로 소액결제를 할 수 있죠.

대부분의 쇼핑몰, 온라인 도서점, 게임 사이트 등에서 휴대폰 소액결제로 물건, 책, 게임 아이템을 구매 할 수 있습니다. 소액 결제 대금은 다음 달 휴대폰 요금에 합산 청구 되고요.

최근에 발생한 휴대폰 소액 대출 사기 일당 검거 소식을 읽어 보면 이 유형의 핸드폰 소액대출 사기 방법임을 알 수 있습니다. 네이버 같은 포털 카페에 핸드폰 소액대출 광고를 올린 후 대출 신청자가 연락을 하면 인터넷 게임 아이템 또는 캐쉬 충전을 휴대폰 소액 결제로 하도록 유도 한 후 구입한 아이템 또는 캐쉬를 현금화 하여 소액 대출을 해 주겠다고 속인 후 대출 신청자가 소액 결제를 하고 나면 연락을 끊고 잠적하는 수법입니다.

대출 신청자는 돈도 받지 못하고 다음 달 자신이 소액 결제한 대금만 물게 되는 꼴입니다.

간혹 핸드폰 소액 대출을 받았다고 하는 분이 블로그, 카페, 게시판, 지식인 같은 곳에 글을 올리지만 이중 대부분은 미끼일 가능성이 큽니다.

3. 스미싱 핸드폰 소액 대출 사기

스미싱은 문자 메시지(SMS) 와 피싱(Phishing)을 합성한 신조어인데요, 위의 휴대폰 소액 결제 사기 유형과 비슷합니다. 다만 다른 점이 있다면 스미싱은 자신이 소액 결제를 한 다는 사실도 모른 채 당한다는 것이죠.

전형적인 스미싱 사기 진행 절차는 다음과 같으니 잘 알아 두고 사기 당하지 않도록 주의 하세요.

스미싱 절차

  • #1: 다음과 같은 문자 메시지를 보냅니다.

300,000 만원 결제 완료. 결제 취소 문의 전화:000-0000-0000

결제 취소 문의 전화 대신 웹사이트 주소 링크를 보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 #2: 황당한 피해자는 전화 번호로 전화를 하게 됩니다. (링크가 있는 경우 링크를 클릭 하겠죠.)
  • #3: 전화를 받은 사기꾼은 ‘죄송하다.’고 하며 결제를 취소하려면 ‘어플을 다운 받아 인증 번호를 입력 하면 된다.’고 알려 줍니다.
  • #4: 알려 준 어플을 설치하고 문자로 받은 인증 번호를 입력 하면 결제가 취소 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소액결제가 이루어 집니다. 즉 #1에서 받은 문자는 실제로 소액 결제가 이루어 진 것이 아닌 미끼 였던 것이고 #2, #3 단계를 거쳐 #4에서 실제로 소액결제가 이루어 지게 한 후 먹고 튀는 것입니다.

스미싱의 또다른 수법은 무료 쿠폰이 발행 되었으니 받으라는 문자 메시지를 보내는 유형도 있습니다. 무료 쿠폰을 받으려면 링크를 클릭하라고 유도 한 후 링크를 클릭하면 어플 설치를 해야 받을 수 있다고 속인 후 어플을 설치하고 실행하면 소액결제가 이루어 지는 유형 입니다.


이미지출처: 금융소비자뉴스

스미싱 사기를 안 당하려면, 자신이 결제를 하지 않았는데도 소액 결제가 되었다는 메시지를 받으면 메시지에 적힌 전화번호로 전화를 할 것이 아니라 자신의 핸드폰 가입 통신사 고객 센터에 전화를 하여 실제로 소액 결제가 되었는 지를 확인 해야 합니다.

링크나 무료 쿠폰 링크가 있는 경우 절대 클릭 하지 않아야 합니다.

(휴대폰 소액결제 기능을 이용하지 않는다면 고객 센터에 전화를 하여 아예 휴대폰 소액결제 차단을 신청해 두면 더욱 좋습니다.)

개통사 고객센터에 문의를 한 결과 실제로 소액 결제가 이루어 진 것이 아니라면 받은 문자 메시지는 무시 하면 됩니다. 만약 좀 더 나아가서 사회 정의를 위해 사이버테러 대응 센터에 국번 없이 182로 전화 하여 신고 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 개통 대출 사기나 휴대폰 소액결제 사기 안 당하려면 아무리 돈이 급하다고 해도 핸드폰 소액결제 대출 광고의 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핸드폰 소액 대출은 설사 작은 금액의 대출을 받았다고 해도 나중에 고금리의 높은 이자를 감당해야 하고 대출 과정에서 노출 되는 개인 정보로 인해 나중에 자신도 모르게 자신 명의의 핸드폰이 대포폰으로 둔갑 하여 범죄에 이용 될 뿐 아니라 휴대폰 전화 요금 폭탄을 맞을 가능성이 아주 크기 때문에 절대로 피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