뱀에 물렸을 때 응급처치법

등산, 캠핑 등의 야외 활동에서 부딪힐 수 있는 위험 중의 하나는 뱀!

뱀에 물렸을 때 응급처치법을 알아 두어 만약의 상황에 당황하지 말고 대처 할 수 있도록 해 봅시다.

흔하게 알려진 응급처치 법 중에는 뱀에 물린 사람의 상태를 오히려 악화 시키는 것도 있으니 이번 기회에 잘못된 상식이 무엇인지도 기억해 두면 좋을 듯 합니다.

뱀에 물렸을 때 응급처치 법은,

독사에게 물렸든 그렇지 않든 (일반인에 뱀 모양과 물린 자국 모습으로 독사 여부를 판별 하는 것은 어렵다고 합니다.)

  1. 물린 사람이 흥분하지 않도록 안정 시킨 후 (흥분 상태에서는 독도 빨리 퍼지니까요),
  2. 눕히되 물린 부위기 심장 아래 쪽에 위치 하도록 하여 독이 퍼지는 속도를 늦추고,
  3. 물린 곳 위쪽 5~10㎝ 위쪽에 넓은 끈 이나 손수건으로 묶어 주어 독이 퍼지지 않도록 해 준 후,
  4. 물린 사람이 먹을 것이나 마실 것을 원해도 주지 않아야 하며 (먹거나 마시는 것은 독이 빨리 퍼지게 하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5. 빨리 가까운 병원 응급실을 찾아 가는 것입니다.

응급실에 가서는 어떤 뱀이 물었는지 그 모습을 대략적으로 나마 기억 하여 의사에게 이야기 하면 해독제를 좀 더 빨리 찾을 수 있어 좋습니다. 핸드폰이나 스마트 폰으로 뱀을 촬영 할 수 있었다면 더욱 좋겠지만, 중요한 것은 가능한 빨리 응급실로 가는 것입니다.

단, 응급실에 빨리 가는 것이 중요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뛰거나 한다면 독이 빨리 퍼질 수 있어 더 위험해 질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하고,

물린 곳 위쪽을 묶을 때 피가 통하지 않을 정도로 꽉 묵으면 안 된다는 점도 꼭 기억을 해야 합니다. 피가 안 통하면 독이 퍼지는 것을 막을 수 있을는지는 모르지만 물린 부위에 괴사가 올 수도 있기 때문에, 묶을 때는 손가락 하나 정도가 통과 할 수 있을 정도의 여유를 두고 묶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뱀에 물렸을 때 응급처치 법은 위 5가지가 다인데요, 몇 가지 더 머리에 떠오는 것이 있을 것입니다.

“물린 부위를 십자 모양으로 절개 한 후 독을 빨아 내야 한다”는 속설인데요, 이는 두 가지 점에서 잘못 된 속설입니다.

  • 물린 부위를 절개 하는 것이 특별한 효과가 있는 것도 아니며 2차 감염의 위험이 있고,
  • 독을 빨아 내는 사람의 입안에 상처가 있는 경우 뱀 독이 입으로 퍼질 위험이 있습니다.

그러니 뱀에 물린 곳에서 독을 빨아 내려 하지 말고, 문 뱀이 독사인지 아닌 지도 구분하려 하지 말며 일단 독사에게 물린 것으로 가정 한 후 위에 소개한 5가지 뱀에 물렸을 때 응급처치 법을 실행 하는 것이 좋습니다.

1 thought on “뱀에 물렸을 때 응급처치법”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