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결정을 할 때 수익이 얼마나 날 것인가를 먼저 염두에 두나요?

그렇다면 그 투자 결과는 실패로 판명 날 가능성이 많습니다. 수익이 얼마나 날 것인가를 염두에 두기 전에 투자 기간을 먼저 정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투자 기간?

투자 기간은 영어로는 Time Horizon 에 해당 하는 말인데요, 투자를 한 후 현금화 하기까지의 기간입니다.

(Time Horizon을 문자 그대로 번역하면 ‘시간 지평’ 이지만, 무슨 뜻인지 전혀 전달이 되지 않기 때문에 의미 번역을 하여 투자 기간으로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펀드에 투자 했다면 투자 후 환매 하기까지의 기간, 주식에 투자 했다면 주식을 매도 하는 때까지의 기간, 부동산에 투자 했다면 부동산을 팔기까지의 기간, 정기 예금에 넣었다면 만기가 투자 기간에 해당 되는 셈입니다.

1년, 2년,…, 5년, 10년 등과 같이 기간을 특정할 수도 있지만 보통은 단기(3년 미만), 중기(3년~10년), 장기(10년 초과)로 구분 하죠.

투자 기간을 먼저 정해야 하는 이유는,

투자 기간을 정해 두어야 투자 대상을 제대로 선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투자 기간을 고려 하지 않은 투자가 어떤 결과를 초래 할 수 있는지는 다음 예를 보면 명확해 지는데요,

예컨대 1년 후 결혼할 예정인데 그 동안 모아 두었던 돈을 주식에 투자 했다면 어떻게 될까요?

아마도 복불복이지 싶습니다. 1년 뒤에 결혼 자금으로 써야 하는데 그때의 주가가 지금 보다 높을 지 아니면 폭락할 지는 예상하기 힘드니까요. 만에 하나 주가가 반토막이 났다면 이 분은 결혼을 미뤄야 하는 사태가 일어 날지도 모릅니다.

그러니 투자를 할 때 수익성이 얼마나 될까를 보기 전에 투자 하는 돈의 투자 기간을 명확히 해 두어야 합니다. 투자 기간에 따라 투자 전략이 달라 지니까요.

투자 기간에 따라 투자 전략이 달라진다

투자 기간이 단기라면 원금보장에 무게 중심을 두고 투자를 해야 할 것입니다. 1년 정도 뒤에 써야 할 돈이라면 정기 예금에 묻어 두는 것이 안전하겠지요. 3년 정도 뒤에 써야 할 돈 (또는 3년 뒤에 모아 져야 하는 돈) 이라면 국공채 투자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투자 기간이 장기라면 원금 보장 보다는 수익성을 보는 투자 전략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주식이나 펀드에 투자를 할 경우 10년 이상의 기간이라면 주가가 하락 하는 시기도 있지만 반대로 상승하는 시기도 있을 것이기 때문에 수익을 낼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 집니다.

단, 장기 투자라 하더라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결국엔 단기가 된다는 점에 주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30년 정도 뒤에 은퇴할 것으로 보고 장기 투자를 하여 위험 자산에 대한 투자 비중을 높였지만 시간이 지난 은퇴 시점이 가까워 졌다면 원금 보장에 우선을 두는 포트폴리오로 변경해 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투자 기간과 재무설계와 연결 되어 있다

재무설계는 인생의 주요 단계별로 필요로 하는 자금을 도출해 내고 그 자금을 마련 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는 것입니다. 필요한 자금은 연령과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결혼 자금, 자녀 양육 자금, 내 집 마련 자금, 자녀 대학 교육 자금, 자녀 결혼 자금, 은퇴 자금이 필요하죠.

예를 들어 3년 이내에 결혼을 할 계획이라면 결혼 자금은 단기 투자를 통해 준비를 해야 할 것이고, 자녀 양육 자금과 자녀 대학 교육 자금은 중·장기 투자, 자녀 결혼 자금과 은퇴 자금은 장기 투자를 통해 준비를 해야 할 것입니다.

이런 점에서 보면 투자 기간을 정하고 투자 대상을 선택하는 것 보다는 재무설계를 통해 투자 기간을 분류해 내고 투자 계획을 세우는 것이 더 체계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재무설계에 대한 좀 더 구체적인 내용은 개인 재무설계가 필요한 이유를 참고하세요.

지금과 같은 저금리 시대에 자산을 불리기 위해서는 은행 저축과 예금만으로 역부족입니다. 저축이나 예금이 불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저금리라는 상황은 저축이나 예금만으로는 재산을 불리는 것은 거의 불가능 합니다. 돈을 모을 수는 있지만 불릴 수는 없는 것이지요.

그래서 어느 정도 종자돈이 모이면 투자에 나서게 되는데요, 이때 재무설계를 통해 투자 기간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함으로써 적절한 투자 전략으로 성공하는 투자로 한 발짝 더 가까이 다가가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