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P(Individual Retirement Pension, 개인형 퇴직연금)은 단순히 퇴직연금을 지급 받기 위한 계좌에 불과할까요?

IRP는 퇴직연금의 한 유형이지만 개인 연금으로 좀 더 적극적으로 활용될 필요가 있습니다. 그 이유를 알아 보기 위해 IRP란 무엇인고 장점은 무엇이며 활용 방안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 보기로 하겠습니다.

IRP?

두 가지로 이해 될 수 있습니다.

첫째, 퇴직연금이 노후 생활비로 이용 되지 못한 채 일시에 다른 용도로 이용되는 것을 막기 위해 퇴직 할 때 개인 통장으로 퇴직연금이 바로 이체 되는 것이 아니라 IRP 계좌로 이체 됩니다.  따라서 IRP는 퇴직연금을 지급 받는 계좌 라고 볼 수 있습니다.

둘째, IRP는 퇴직연금만 이체 되는 것이 아니라 퇴직연금을 지급 받기 전(즉, 회사에 다니고 있는 동안)에 직장인 개인이 개별적으로 가입 할 수 있습니다. 직장인 개인이 (연 1,200만원 한도 내에서) 추가로 납입할 수 있기 때문에 IRP는 퇴직연금의 틀 안에 있으면서 동시에 개인연금의 성격도 가지고 있습니다.

IRP는 퇴직연금을 지급 받는 계좌임과 동시에 추가 납입을 통해 은퇴 설계를 좀 더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개인연금의 성격도 있다고 정리 할 수 있습니다.

퇴직연금에 직장인은 DB(확정급여)형 아니면 DC(확정기여)형 둘 중에 하나에 가입되어 있을 것입니다. (단, 10인 미만의 사업장에서는 DB형이나 DC형이 아니라 회사형 IRP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퇴직을 하는 경우 퇴직연금은 IRP 계좌로 이체 됩니다. 따라서 퇴직연금에 가입 되어 있는 직장인의 경우 IRP 가입은 의무적입니다.  지금 당장은 아니더라도 퇴직을 할 때는 반드시 IRP에 가입 해야 합니다.

퇴직하지 않은 시점에서 IRP 가입은 의무사항은 아닙니다. 그러나 미리 가입을 해 둠으로써 개인연금처럼 활용하는 것이 좋은 은퇴 설계 전략인 것은 IRP 만의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IRP의 장점과 단점

  • 앞서 언급한 것처럼 DB형 또는 DC형 외에도 직장인 개별적으로 연 1,200만원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에 따는 세금 혜택도 있는데요, 이에 대해서는 잠시 후에 설명합니다.

  • 금융 기관 선택이 자유롭습니다. 은행, 증권사, 보험사 모두 IRP 상품을 취급하고 있으니 금융기관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 금융기관 선택의 폭이 넓은 만큼 금융 상품 선택의 폭도 넓습니다. 결국 은퇴설계를 좀 더 자유롭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두 가지 세제혜택이 있습니다.
    1. 과세 이연 효과: 실제로 퇴직연금을 지급 받기 까지는 세금이 과세 되지 않습니다. 예컨대 채권형 IRP 펀드에 가입하여 이익이 났어도 실제로 퇴직연금을 지급 받기 까지는 세금이 부과 되지 않습니다.
    2. 개인연금 납입액과 합산하여 연 400만원 까지 소득 공제 혜택을 받게 됩니다.

물론, 단점도 있습니다.

  • 직장을 다니고 있는 동안에는 연 1,200만 원이라는 한도가 있다는 점,
  • IRP 상품은 보수적으로 운영 되어야 하기 때문에 40% 이상이 주식으로 편입 되는 펀드는 IRP 상품으로 개발 되지 못한다는 점.

IRP, 개인연금처럼 활용 하세요

은퇴설계는 3층 구조로 해야 된다는 것은 잘 알려진 내용입니다. 국민연금, 퇴직연금 그리고 개인연금 세 가지를 통해 노후 대비를 해야 한다는 것이죠.

국민연금과 퇴직연금 만으로는 안정적인 노후 생활이 되지 않기에 개인연금으로 보충을 해야 한다는 것이 3층 구조의 핵심입니다.

보통 개인연금 하면 연금저축보험 또는 연금보험만을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앞에서 본 것처럼 IRP도 개인연금으로 좀 더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소득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으며 과세 이연 효과도 있고 선택할 수 있는 IRP 상품 종류가 많다는 것이 IRP를 개인연금으로 활용할 필요성을 뒷받침 해 줍니다.

물론 위에서 본 IRP의 단점 때문에 다른 개인연금의 존재 가치를 압도할 만큼 IRP가 뛰어난 것은 아니지만, 아직까지는 IRP에 대한 존재 가치를 잘 모르고 있는 것도 사실인 것 같습니다.

2017년부터는 자영업자도 IRP에 가입할 수 있도록 될 예정입니다. 그때가 되면 자영업자들에게도 IRP는 훌륭한 은퇴설계의 대상으로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