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credit: 401(K) 2013 via photopin cc

보험이 재산을 늘려 주지는 않습니다.

다만, 한 순간에 재산을 잃는 것을 막아 주기는 합니다.

열심히 일하며 저축하고 투자 하여 돈을 모았으나 몸에 이상이 생겨 병원 치료를 받게 된다면, 모았던 돈이 모두 치료비로 사라질 수 있습니다. 이때 실비 보험에 가입을 해 두었다면 치료비를 돌려 받을 수 있으니 재산은 지킬 수 있게 되는 거죠.

자동차 사고를 냈는데 자동차 보험에 가입을 해 두었다면 적어도 재산상의 손실은 피할 수 있게 됩니다.

이처럼 보험은 가정 경제에서 돈을 불려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사고나 건강 이상으로 인한 재산상의 손실은 막아 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돈을 모으고 그것을 불리는 일도 중요 하지만 그것을 잃어 버리지 않기 위해 보험 가입도 필요합니다. 이런 점에 본다면 보험 가입 후 내게 되는 보험료는 위험을 피하기 위한 일종의 비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비용은 다른 말로 하면 지출이죠. 보험료는 분명 지출입니다. 여기에 보험 가입은 신중을 기해야 하는 이유가있습니다.

무분별한 생활비 지출이 가정 경제를 어둡게 하는 것처럼 무분별한 보험 가입도 가정 경제에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가정 경제를 살리는 보험 가입 원칙에 대해 생각해 보았습니다.

1. 계획적인 보험 가입

보험 가입에 앞서 해결 되어야 할 것이 있으니, 바로 가계 예산 입니다.

가계 예산을 세우는 이유는 적절한 수준으로 소비를 통제하고 저축과 투자를 늘리기 위해서 입니다. 가계 예산을 세우는 것이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 하는 분도 있지만, 다음 달에 어느 정도로 지출을 하고 어느 정도 저축을 하겠다는 계획을 세우면 그게 바로 예산 입니다.

대한민국의 많은 가정이 친척이나 지인의 부탁을 뿌리칠 수 없어 보험에 가입을 하는 경향이 있지만, 본인에게도 친척이나 지인에게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의 필요가 아니라 남의 부탁에 의해 가입한 보험은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유지 하기가 어려워 지고 결국에는 해지를 하게 되죠.

보험은 해지 하면 적금 해약 하는 것과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손해를 봅니다. 보험 가입을 권유한 친척이나 지인도 보험이 유지가 되지 않기 때문에 금전적 손실을 보게 될 것입니다.

친척이나 지인의 부탁으로 가입한 보험이 이미 있다면 어쩔 수 없지만 적어도 앞으로는 본인의 필요를 기준으로 보험에 가입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시 예산을 세운 후 보험에 가입하는 문제로 돌아와서, 보험 가입을 할 때 월 보험료가 얼마 인지를 꼭 고려 해야 합니다.

아직 결혼을 하지 않았다면 월 수입의 5% 이내로 보험료 지출을 해야 하고, 결혼을 했다면 7%~10% 선에서 보험료 지출이 이루어 져야 합니다.

보험료 지출 범위를 통제 해야 하는 것은 앞에서 이야기 한 것처럼 보험 자체가 돈을 벌어 주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필요한 만큼만 보험료 지출이 이루어 지도록 해야 저축과 투자를 늘릴 수 있습니다.

2. 순수 보장성 보험 위주로 가입

만기환급금이 없는 보험이 순수 보장성 보험입니다. 보험 만기까지 사고가 일어 나지 않는다면 그동안 납입한 보험료는 소멸하는 보험이죠.

가정 경제에 도움 되는 보험은 순수 보장성 보험입니다.

만기가 되면 돈을 돌려 받는 보험이 더 좋은 보험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는 눈속임에 불과 합니다. 만기환급금이 있는 보험과 만기환급금이 없는 보험은 같은 보장 내용을 기준으로 월 보험료에 차이가 나기 마련입니다.

만기 환급금이 있는 보험의 보험료가 더 비싸죠. 더 비싼 만큼의 보험료를 절약하여 저축 하거나 펀드에 가입하는 것이 재산 형성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우리나라 보험 업계는 영리하게도 정말로 순수한 의미에서의 순수 보장성 보험을 팔지 않습니다. 적립보험료란 명목으로 순수 보험료에 더해 보험료를 올려 받고 있는데요, 순수보장성 보험을 선택할 수 없는 경우(필요한 보험이지만 순수 보장성 보험으로는 판매 하지 않는 경우)에는 적립 보험료 부분을 최소한으로 줄여서 보험료 지출을 줄여야 합니다.

3. 현명한 소비에 해당 하는 보험 비교

가전 제품을 구입할 때는 가격 비교도 해 보고 리뷰도 읽어 보는 등 충분한 정보를 얻은 후에 구입을 합니다.

보험 가입도 이렇게 할 필요가 있는데요, 보험 비교 사이트를 통해 보장 내용도 비교해 보고 보험료도 비교해 본 후 가입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같은 수준의 보장을 더 저렴한 보험료로 가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 보험 비교 사이트를 보면 전문가 추천 순이나 가입 인기 순 인기 보험 같은 것들이 있기 마련인데요, 여기에 현혹 될 필요는 없습니다.

보험 비교 사이트도 보험을 판매 하기 위한 사이트이기 때문에 아주 객관적으로 인기 보험 순위를 매긴다고 보기는 어려우니까요.

대신, 자신에게 필요한 보험 몇 가지를 직접 살펴 본 후 보험료 비교 견적을 신청하여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쓸데 없이 지출만 늘리는 보험 가입이 아니라 가정 경제에 보탬이 되는 보험 가입 원칙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군더더기 없이 핵심만 짚자는 생각에 너무 기초적인 내용이 되지 않았나 싶기도 합니다. 그래도 원래 원칙은 간단 해야 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에 정리해 보았습니다. 현명한 보험 가입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