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활경제 » 연식, 주행거리외에 알아 두어야 할 중고차 구입요령 3가지

연식, 주행거리외에 알아 두어야 할 중고차 구입요령 3가지

새차를 구매하는 분도 많지만 경제성을 따져 중고차를 구입 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신차는 출시한 지 3년 정도가 지나면 출고 가격의 반으로 가격이 떨어지니 잘만 구입한다면, 원하는 차종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것이 중고차이니까요.

단, 중고차 구입 요령을 잘 알고 제대로 구입할 때 그렇겠지요. 중고차 구입할 때 가장 많이 보는 것이 연식, 주행거리 그리고 가격입니다. 이상적인 조건만 따진다면야 출고한 지 몇 년 지나지 않고 주행거리도 짧은 중고차이겠지만 이 경우의 복병은 가격이겠지요. 가격이 비싸기 마련입니다.

가격을 고려하게 되면 연식이나 주행거리 또는 둘 다를 어느정도 포기하여 중고차를 구입하게 됩니다. 그런데, 중고차 구입요령으로 알아야 할 것 중에 꼭 연식과 주행거리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연식이 얼마 안 되고 주행거리가 짧다고 해서 반드시 좋은 중고차인 것은 아닐 수도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연식이나 주행거리 말고도 중고차 구입요령으로 알아 두어야 할 것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전(前) 차주에 관한 정보

중고차라함은 누군가가 몰던 차라는 것입니다. 전 차주가 어떻게 차를 관리했느냐 어떻게 운행을 했느냐에 따라 차의 상태는 달라지기 마련입니다.

잘 알고 지내던 사람이 운행하던 차를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면 전 차주에 대한 정보를 알아 본다고 해서 그 분의 차량관리 역사나 운행 방식을 정확하게 알 수 있는 것은 물론 아닙니다. 그러나, 여성 보다는 남성이 차를 잘 관리하고 길들이는 것이 일반적이고, 젊은 세대 보다는 4050대가 차를 안정적으로 운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또한 전 차주의 운행 목적이 출·퇴근용이었는지, 주말 여행 용 이었는 지에 따라서도 차의 상태는 달라 질 수 있습니다. 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출·퇴근 용으로 이용되었던 차가 비록 주행 거리는 더 나오겠지만 차 상태가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전 차주가 주로 운행했던 지역이 어디였는지에 관한 정보도 파악할 수 있으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바닷가나 섬 지역에서 주로 운행 되었다면 부식이 생겼을 가능성도 있고, 비포장 도로를 주로 운행했던 차량이라면 그렇지 않은 차에 비해 상태가 좋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2. 차량 부품 교체 주기에 관한 정보

중고차 구입시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구입 후에 들어 가는 비용을 최소화 하는 것입니다. 구입할 때는 좋은 가격이었지만, 구입 후 부품교체나 수리비용이 더 많이 들어가 배 보다 배꼽이 더 크게 되는 실수를 하지 않은 것이 현명한 중고차 구입 요령 중의 하나 일 것입니다.

이를 위해 우선 중고차 구입 목적을 명확히 하여 목적에 맞게 중고차를 고를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운전 연습용으로 1년 정도 운행하다 다른 차를 구입할 것이라면 차량 부품에 대해 크게 신경 쓸 필요가 없지만, 장기적으로 운행할 계획이라면 중고차 구입 시 교체 주기에 맞추어 부품은 교체가 되었는 지, 아니면 중고차 구입 후에 교체되어야 할 것인지에 따라 구입 시점의 중고차 가격이 적당한 지를 역으로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시점에서의 가격은 저렴한 편이지만, 구입 후 곧 타이밍 벨트를 교체 해야 한다든지, 타이어를 교체해야 한다든지, 배터리나 발전기를 교체해야 할 것으로 예상 된다면 이러한 교체 비용까지를 고려 하여 중고차의 현재 가격을 저울질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3. 차량 색상

우리나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자동차 색상은 검정색, 흰색, 회색, 쥐색입니다. 물론 취향에 따라 파란 색이나 자주 색을 좋아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중고차 시장에서는 다른 조건이 같다고 하더라도 색상에 따라 가격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폐차 할 때까지 사용할 계획으로 중고차를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면 우리나라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좋아 하는 색상의 중고차를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중에 되 팔때 색상 때문에 손해를 볼 필요는 없으니까요.

지금까지 중고차 구입요령 중 연식이나 주행거리를 제외하고도 점검해야 할 것들을 알아 보았는데요, 위에서 언급한 것 말고도 믿을만한 딜러와 거래 한다든지, 사고이력, 성능점검 기록(성능평가표) 확인, 관인계약서 사용, 자동차등록증·자동차 등록 원부 확인, 전조등, 방향지시등, 에어컨 따위가 제대로 작동하는 지 직접 확인 하는 것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만큼 중고차 구입은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것인데요, 일반적인 중고차 구입요령과 함께 위에서 정리한 세 가지도 함께 확인하여 좋은 중고차 구입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