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반 상식 » 할로윈 유래

할로윈 유래

할로윈 촛불10월 31일은 할로윈 데이. 미국에서는 크리스마스 다음으로 큰 축제죠. 우리나라에서도 할로윈 파티를 즐기는 사람이 있지만, 대부분에게는 이질적인 축제일 것입니다.

할로윈은 원래는 죽은 자의 영혼이랄까 마녀랄까 악마랄까 하는 따위의 것들을 피해 할로윈 복장으로 위장하는 풍습이었습니다.

지금은 원래의 의미와는 사뭇 다르죠. 아래에서 그 유래와 변용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할로윈 축제의 유래

Halloween 이란 단어의 유래

할로윈(Halloween)이란 이름은 기독교에서 왔습니다. 11월 1일에 지내는 모든 성인 대축일(All Saint’s Day)의 모든 성인에 해당하는 중세 영어 All Hallow에서 유래 했으니까요.10월 31일은 All Hallows Eve에 해당하고 여기서 Halloween(할로윈) 이란 이름이 정착되게 되었습니다.

이름에서는 기독교의 향기가 나지만 할로윈 축제는 사실 기독교와는 거리가 멀죠. 미신적 요소가 깊이 스며들어 있는 할로윈 축제를 기독교에서 수용하기는 힘들었을 것입니다.

할로윈 축제의 기원

할로윈 축제는 고대 켈트족이 지내던 삼하인(Samhain) 축제에서 유래되었습니다.켈트족은 해마다 10월 31일이 되면 죽은 자의 영혼이 돌아와 산자와 죽은자의 경계가 모호해 진다고 생각했으며, 선지자의 영적인 능력도 강해져 예언 능력이 증가된다고 믿었다.

켈트족은 이날 동물 머리 마스크를 쓴 채 모닥불 주위에 모여 어두운 세력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며 서로의 운명에 대해 예언 하는 삼하인(Samhain) 의식을 치뤘습니다.

현재의 할로윈

켈트족의 삼하인 축제는 기원전부터 시작된 것이니 할로윈 역사는 2,000년이 넘는 셈인데요, 그 오랜 역사만큼 여러 문화와 접촉하며 현재의 할로윈에 이르게 된 것이죠.현재의 할로윈 축제는 그 유래가 미국에서 출발했다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미국의 영향이 대단합니다. 크리스마스에 다음가는 두 번째로 큰 축제로 한 해 60조 달러 정도를 할로윈 휴가에 쓰는 나라가 바로 미국이니까요.

이런 미국도 처음부터 할로윈 축제를 지낸 것은 아닙니다. 18세기에 많은 아일랜드인들이 미국으로 이민을 했는데요, 이때 할로윈도 함께 미국으로 들어갔을 겁니다.

할로윈에서 느낄 수 있는 분위기는 그 유래에서 알 수 있듯이 어둡고 무서우며 미신적입니다. 축제라기 보다는 고대 종교 의식에 가깝죠.

그러나 지금의 할로윈 축제는 어둡지만 흥미롭고 무섭지만 재밌게 느껴집니다. 이렇게 된 것은 1920년대부터 1950년대까지 미국 지도층이 원래의 할로윈에서 (아직도 남아 있긴 하지만) 미신적 요소를 제거하고, 공동체 축제로 또 어린이와 젊은 세대를 위한 축제로 발전 시키려는 노력을 했기 때문입니다.

할로윈 때 하는 일과 과거의 흔적

할로윈 축제하면 먼저 마스크와 특이한 복장이 떠오르죠. 죽은 자의 영혼으로부터 자신을 숨기고자 위장한 것에서 유래한 것입니다. 물론 지금은 재미 외의 의미는 없지만요.

사탕을 안주면 못된 장난을..

할로윈 축제 때 아이들이 집집마다 다니며 선물(요즘은 주로 사탕)을 얻는 ‘trick or treat’도 방금 전에 말한 ‘위장’과 관련된 풍습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입니다.(treat는 ‘대접하거나 한턱내다’라는 동사인데요, ‘trick or treat’는 우리를 대접하지 않으면 못된 장난(trick)을 치겠다는 뜻입니다.)

trick or treat는 켈트족의 본 고장인 영국, 아일랜드, 스코틀랜들 지역에 국한되었던 풍습인데, 미국에는 1950년 이후 광범하게 퍼진 것으로 보입니다.

할로윈 사과 물어 올리기

bobbing apple할로윈 파티 때 하는 사과 물어 올리기 놀이라는 것이 있는데, 할로윈과 호박 조합은 익숙하지만 사과 조합은 생경하죠.

아마도 로마가 기원 후 1세기 세력을 확장할 때 켈트족 삼하인 축제에 로마 과일의 여신 포모나(Pomona) 축제를 통합했던 흔적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할로윈 잭오랜턴(Jack O’Lantern)

할로윈 잭오랜턴할로윈 복장과 함께 떠 오르는 또 하나의 이미지는 잭오랜턴(Jack O’Lantern)이란 이름을 가지고 있는 호박 등이죠. 여기에는 구두쇠 잭(Jack)과 관련된 전설이 얽혀 있습니다.

구두쇠 잭은 악마와 술을 마시게 되었는데, 술값을 내기 싫었던 잭은 악마를 속여 동전으로 변하게 한 후 그 동전을 은 십자가와 함께 주머니에 넣어 둠으로써 악마가 다시 제 모습을 찾을 수 없게 하였습니다.

전설은 잭이 몇 번 더 악마를 속이는 식으로 진행되는데, 나중에 결국 잭은 죽게 되죠.

천국에는 못 들어가고 악마의 원한을 사서 지옥에 마저 들어갈 수 없는 잭은 순무에 석탄을 넣은 것을 랜턴으로 사용하며 끝없이 이승과 저승을 헤맨다는 내용으로 전설은 끝을 맺습니다.

이후 아일랜드 사람들은 순무에 촛불을 넣은 랜턴을 창가에 둠으로써 랜턴을 든 잭(Jack of Lantern 이후 Jack O’Lantern으로 줄여서 발음함)의 방문을 막았다고 합니다.

나중에 이 풍습이 미국으로 들어갔을 때 순무 대신 호박을 사용하게 된 거죠.

지금까지 할로윈의 유래와 할로윈 때 하는 행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할로윈이란 이름은 기독교에서 유래되었지만, 축제 내용은 고대 켈트 족의 풍습에 기원을 두고 있고, 미국에서 현대적으로 변화된 채 현재에 이르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