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산세는 주택, 토지, 건축물 등의 소유자에게 1년에 2회로 나눠 부과되는 지방세입니다.

7월과 9월에 부과 되는데요,

7월은 주택 분 2분의 1과 건축물 및 선박·항공기를 대상으로 부과가 되고,  나머지 주택 분 2분의 1과 토지 분은 9월에 과세 됩니다.

재산세는 인터넷으로 납부할 있는데요,  서울과 지방의 인터넷 접속 주소가 다름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접속해야 할 곳은 본인의 현재 거주자가 아니라 재산세 과세대상의 주소지를 따르면 되겠습니다. 아래에 접속해야 할 곳을 링크했으니 클릭하시면, 해당 지역의 재산세 인터넷 납부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재산세 인터넷 납부방법

서울

서울시 ETAX 시스템인 etax.seoul.go.kr 에 접속하여 재산세 고지서 적색부분의 ‘기관번호’,’과세번호’를 입력하면 인터넷 뱅킹으로 연계하여 납부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또는 우리은행에 계좌가 있으면 됩니다.  카드 납부를 하지 않고 은행으로 납부하려는 경우에 우리은행에 계좌가 없으면 인터넷지로 사이트에서 회원가입을 해야 납부할 수 있습니다.

서울 이외 지역

재산세는 지방세이기 때문에 지방자치단체에서 관할하는  ETAX 시스템에 접속해야 합니다.  재산세가 부과되는 주택, 토지, 선박, 건축물, 항공기가 속한 지방자치단체의 etax 주소를 잘 모르겠다면,

지방세 포털 사이트WeTax, www.etax.go.kr 에 접속(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하시면 됩니다.

WeTax에 회원가입을 한 후 재산세 인터넷 납부를 할 수 있고, 회원가입을 하지 않고, ‘비회원납부 하기’ 버튼을 클릭한 후 납부 절차를 밟을 수도 있습니다.

재산세를 늦게 납부하면 3%의 가산세가 부과 됩니다. 7월 분 납부 기간은 7월 16일 부터  7월 31일까지, 9월 분은 9월 16일 부터 9월 30일까지 납부 하시면  되겠습니다.  가산세 3%, 이거 장난 아니니까 기간 놓치지 마시고 납부하시기 바랍니다.

은행에 가기가 귀찮다면 위에서 소개한 재산세 인터넷 납부 방법을 이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