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웹 페이지를 탐색하다 보면 일정 부분의 문구를 복사할 필요가 있지요?

이때 보통은 마우스로 필요한 부분을 드래그하여 선택한 후 복사를 할 것입니다. 하지만, 가끔 어떤 웹 페이지는 마우스로 필요한 텍스트를 선택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특정 부분을 선택하려 해도 다른 필요 없는 부분까지 선택되는 경우고 있어 번거로운 경우도 있습니다.

마우스로 텍스트를 선택하기가 자연스럽지 못할 때는 커서 브라우징 또는 캐럿(Cret) 브라우징 기능을 이용해 보세요.

인터넷익스플로러에서는 커서 브라우징이라고 불리고 파이어폭스에서는 캐럿 기능이라고 불리는 기능인데, 이름만 다른 뿐이지 기능은 똑 같습니다.

이용하는 방법은 F7 키를 눌러 커서 브라우징 또는 캐럿 기능을 활성화 시키면 됩니다. 이 F7키는 토글키(한번 누르면 활성화 되고 다시 한 번 더 누르면 비활성화를 반복하는 키)이기 때문에 다시 비활성화 시키려면 다시 한번 F7를 누르면 됩니다.

어쨌든 커서 브라우징 또는 캐럿 기능을 활성화 시키기 위하여 F7키를 누르면,

인터넷익스플로러에서는 아래와 같은 대화창이 뜨고,

파이어폭스에서는 아래와 같는 대화창이 뜨는데,

두 경우 모두 예 버튼을 클릭해 주면 됩니다.

아마 처음 이용하시는 분들은 이 기능을 활성화 하여도 무슨 변화가 있는 지 알 지 못할 수도 있지만, 복사 하려는 텍스트에 마우스 커서를 갖다 놓고 클릭을 하면 아래 이미지의 빨간 테두리 안에 보이는 것처럼 마우스 커서 “| ” 가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실제로는 깜박이기 때문에 마우스 클릭을 해 보면 금방 확인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Shift 키와 방향키를 동시에 누르면 텍스트 선택을 마우스가 아닌 키보드 만으로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선택을 하면 아래 이미지처럼 선택된 부분이 반전되지요.

그 다음은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여 복사를 선택하거나 단축키 Ctrl+C 를 이용하여 복사를 하면 됩니다.

커서 브라우징 또는 캐럿 기능은 웹페이지 탐색 중 텍스트 선택·복사를 키보드 조합으로 할 수 있게 해 주는 기능입니다. 웹 서핑중에 텍스트를 선택·복사 할 때 이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