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7을 이용 하는 분은 인터넷익스플로러(IE) 8 이 기본 웹 브라우저이다. 윈도우 비스타를 이용하는 경우에도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켜 놓았다면 지금쯤은 IE 7 대신 IE 8 이 자동 업데이트를 통해 설치되었을 것이다.

IE 8을 개발한 마이크로소프트 개발자와 직접 이야기를 나눈 것은 아니지만 개발 배경에는 분명히 인터넷 서핑 속도 보다는 편리성이 더 중점을 두고 개발할 것 같다. 그렇다고 해서 IE 8이 느린 웹 브라우저는 아니다. 다만, (부가 기능을 많이 설치하지 않은) 파이어폭스와 구글의 크롬이 조금 더 빠를 뿐이다.

IE 8의 여러 편리한 기능 중에서도 눈에 띄는 것이 있으니 바로 ‘바로 연결’ 기능이다. ‘바로 연결’ 기능의 영어 이름은 Accelators 인데 웹 서핑에 속도를 더 해 준다는 의미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Accelators 와 ‘바로 연결’이 단어 대 단어 번역의 관점에서는 올바른 번역은 아니지만, ‘바로 연결’ 이라는 우리말 번역은 그 기능을 이해하면 나름 의미 있는 번역이라고 생각된다.

IE 8를 이용하는 분들 중에 아마도 ‘바로 연결’ 기능을 사용하는 분은 별로 없을 것으로 생각되는데, 새로운 기능인데다가 IE 8이 별로 보급되지 않았고 윈도우 사용자에게 소개된 기간도 별로 길지 않아 그럴 것 같다.

하지만, IE 8의 ‘바로 연결’ 기능에 익숙해 지면 정말로 편리한 기능이라고 느끼게 될 것이다.

IE 8의 바로 연결 기능이란?

IE 8로 웹 문서를 검색하다 특정 단어나 구를 마우스를 이용해 (또는 커서브라우징 기능을 이용해) 하이라이트 시키면 아래 이미지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파란색 테두리안에 오른쪽 위 방향의 화살표 모양이 있는 아이콘이 생기는 데 이것이 바로 ‘바로 연결’ 아이콘이다.

이 ‘바로 연결’ 아이콘을 마우스로 클릭하면(또는 하이라이트 된 부분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면) 아래 이미지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팝업 메뉴가 생기고 이 메뉴에 있는 명령을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바로 연결되어 하이라이트 시킨 단어 또는 문구와 관련된 검색을 할 수 있게 된다. 예를들어 웹 페이지를 읽던 중 ‘방태산 자연휴양림’의 위치를 알고 싶다면, 문서 중에 ‘방태산 자연휴양림’을 하이라이트 시키고 ‘바로 연결’ 아이콘을 클릭한 후 ‘모든 바로 연결’→’Daum 지도’ 순으로 마우스를 올려 놓으면 아래 이미지처럼 다음 지도가 표시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이 이미지에서 필요한 버튼을 클릭하여 새 탭에서 추가적인 검색을 할 수 있음을 물론이다. 이처럼 ‘바로 연결’ 기능은 추가적인 정보를 얻기 위해 필요한 검색을 빠르고 쉽게 접근 할 수 있게 해 준다.

 

IE 8 에 다른 바로 연결 추가 하기

IE 8을 설치한 후 다른 아무 작업도 하지 않았다면 사실 쓸 만한 ‘바로 연결’기능은 별로 없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디폴트로 제공한 몇 가지 ‘바로 연결’ 기능이 있을 뿐이다. ‘바로 연결’ 기능의 편리성은 추가적으로 필요한 다른 ‘바로 연결’ 기능을 설치해 주었을 때 배가 된다. 네이버, 야후, 구글등에서 추가적으로 ‘바로 연결’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 설치하는 법은,

  • ‘바로 연결’ 아이콘을 클릭한 후 ‘모든 바로 연결’→’추가 바로 연결 찾기’를 클릭하거나 바로 연결 – 추가 기능 갤러리를 방문하여,
  • 원하는 ‘바로 연결’ 이 있으면 ‘Internet Explorer에 추가’ 버튼을 클릭해 주면 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다이얼로그 창이 뜨는데 ‘추가’ 버튼을 클릭해 주면 된다.
  • 네이버, 야후, 구글 등의 검색 엔진 ‘바로 연결’을 추가 하려면, 비주얼 검색-추가 기능 갤러리를 방문한 후 원하는 검색 엔진의 ‘Internet Explorer에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해 주면 된다.

처음엔 어색한 기능이었지만 자꾸 쓰다 보니 익숙해 지고 편리한 기능인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