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파이어폭스, 인터넷익스플로러 플러그인) LastPass는 기억해야 할 단 하나의 마지막(last) 패스워드라는 뜻을 내포 하고 있습니다. 즉, 인터넷 생활을 하다보면 필연적으로 로그인을 필요로 하는 여러 가지 웹 사이트에 접속하게 되는데, 이들 각각의 사이트에 대한 로그인 이름과 비밀번호를 일일이 기억할 필요 없이 자동으로 로그인 하게 해 준다는 것입니다. LastPass 로그인 이름(메일주소) 과 비밀번호만 기억해 주면 나머지는 LastPass가 기억해서 자동으로 로그인하게 해 주는 것입니다.

lastpass

LastPass와 비슷한 프로그램으로 잘 알려진 프로그램으로는 로보폼(RoboForm) 이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사실은 LastPass 보다 더 편리하고 강력하지만 유료 프로그램이란 점이 단점입니다. LastPass에는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이 있는데, 대부분의 인터넷 이용자들은 무료버전 만으로도 충분히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LastPass와 같은 로그인에 필요한 이름과 비밀번호를 관리해 주는 프로그램에는 3가지 필요조건이 있습니다.

  1. 안전해야 한다.: 비밀번호를 기억하고 관리해 주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비밀번호가 유출된다든지 하는 불상사가 없어야겠지요.
  2. 편리해야 한다.: 안전한 것도 중요하지만, 사용법이 간편해야 합니다. 물론, 안전과 편리성은 서로 상충되는 분야 이긴 하지만, 사용자를 위해서는 충분하게 안전하면서 동시에 편리하기도 해야 합니다.
  3. 온라인 싱크가 가능해야 한다.: 인터넷 접속을 집에서 하는 분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회사에서 로그인이 필요한 사이트에 접속하기도 하고, 친구의 컴퓨터에서 하기도 하고, 넷북이나 노트북으로 이동 중에 로그인 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집에 있는 컴퓨터로 뿐 만 아니라 다른 PC 또는 넷북·노트북에서도 동일한 계정으로 접근을 보장해 주어야 합니다.

물론, LastPass가 100% 안전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이 세상에 존재하는 그 어떤 프로그램도 100% 안전한 것은 없지요. 이런 점에서 LastPass는 위의 세 가지 조건을 만족하면서 동시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추천할 만합니다.

LastPass 설치법과 이용방법에 대해서는 웹초보의 Tech 2.1의 글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