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서산 자연 휴양림은 정상에 서면 서해안 풍경이 시원하게 보여 서해의 등대라고 하는 충남의 4대 명산중의 하나인 오서산(791m)과 명대계곡 그리고 아름다운 숲이 함께 하는 자연 휴양림입니다.

국립자연휴양림 관리소에서 오서산 자연휴양림을 3월의 추천 자연휴양림으로 선정했습니다.

오서산이란 이름은 얻게 된 것은 예로부터 까마귀가 많아 까마귀 보금자리란 뜻으로 불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오서산 정상에서 바로 보는 서해 일몰 또한 놓치면 아까운 장관이라고 합니다.

국립자연휴양림 관리소에서는 3월의 추천 자연휴양림으로 오서산 자연휴양림을 꼽았지만, 오서산 만을 놓고 보면 가을 산행지로 추천할 만한 곳입니다. 정상의 억새풀이 장관이기 때문입니다.

오서산 자연휴양림 초입에는 땅에서 갈라진 6줄기의 다발로 이루어진 소나무가 한그루 있는데, 이름하여 귀학송(歸鶴松)이라 불리고 있습니다. 귀학송이람 함은 학이 돌아오는 소나무란 뜻인데, 조선 명종 때(1550년경) 홍산(현 부여군 홍산면)현감을 지낸 이산광(李山光)이란 선비가 당쟁에 회의를 느껴 이곳으로 낙향하여 소나무를 심고 정자를 지어 시를 읊고 후학을 양성하였고 여기에 학들이 날아와 귀학송이란 이름을 얻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용문의 : (041)936-5465

오서산 자연 휴양림 주요시설

가족단위의 휴양객이 편히 쉴 수 있게 시설한 휴양관(1동 10실)과 숲속의 집(7동 7실), 연립동(3동 6실)을 갖추고 있고, 교육시설(숲속수련장 1동 2실, 회의실) 및 물놀이장, 족구장, 산책로(1.5km), 맨발 걷기 체험장, 야영장 등의 시설을 고루 갖추고 있습니다.

오서산 자연 휴양림 가는 길

서해안고속도로 보령IC로 나와 우회전. 보령·청양 방면 36국도로 진입. 청양 입구 화성 이정표 따라 오른쪽으로 내려가 곧바로 굴다리 아래로 좌회전. 화성면사무소 방향으로 우회전하면 오서산자연휴양림 또는 명대계곡 이정표가 보이면, 이정표 따라 가면 됩니다.

  • 보령(대천IC)방향 진입
    서해안고속도로를 이용할 경우 보령(대천IC)에서 나와 우회전 보령·청양 방면(36국도) 보령시내 접어들면 철도길지나 수청사거리 지나 신설네거리에서 좌회전(보령병원, 소방서, 체육관)하여 보령병원 지나쳐 계속오면 오서산자연휴양림 이정표가 있습니다. 명대계곡 바로 위에 위치해 있으므로 ‘명대계곡이정표’나 ‘자연휴양림 이정표’를 따라가면 됩니다.
  • 대전(청양)방향 진입
    대전에서 공주를 거쳐 청양, 청양에서 보령방향(36번국도)으로 10분정도 가면 화성면(자연휴양림 이정표 있음)에서 좌회전하여 엘지주유소에서 직진. 500m지점 화성우체국에서 우회전하여 오면 휴양림 4.4KM 입구에서 우회전 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