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에서 Print Screen키 또는 Alt+Print Screen 키를 눌러 화면을 캡쳐(스크린샷)할 수 있는 것처럼, 맥에서도 Command+Shict+3(전체화면), Command+Shift+4(선택영역) 또는 Command+Shift+4 를 누른 다음 ‘스페이스바’로 창을 선택하여 화면을 캡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맥의 기본 화면캡쳐 프로그램으로는 캡쳐한  화면에 화살표를 더한 다든지 텍스트를 추가 한다든지의 기능은 없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스크린 샷을 뜬 후 다는 그래픽 프로그램으로 열어서 추가 작업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화면 캡쳐를 필요로 하는 맥 사용자는 기본으로 내장된 화면캡처 대신 전문 화면캡처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두가지 화면캡쳐 프로그램을 추천합니다.
아래의 두 프로그램 모두 웹 2.0 스타일의 프로그램입니다. 즉, 스크린 샷을 뜨고 이에 간단한 텍스트를 추가한다든지 한 후, 공유하거나 지인에게 이메일로 보내기 쉽게 해 줍니다. 물론, 개인적으로 하드디스크에 저장 할 수도 있고요.
스키치(Skitch)
아래 동영상을 보면 스키치를 어떻게 사용하는 지 잘 소개 되어 있습니다. 영어로 설명하고 있지만, 스키치가 어떻게 동작하는 지는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전체화면, 선택영역, 또는 특정 창만 캡쳐할 수도 있고, 텍스트 추가, 라인, 도형 추가등 간단한 편집작업도 할 수 있습니다. 무료이지만 유료 프로그램 못지 않은 강추 프로그램입니다.

징(Jing)
징의 장점은 화면캡쳐 뿐 아니라 화면 움직임 까지 동영상으로 잡는 스크린캐스팅 기능이 있다는 점입니다. 또 맥 버전과 윈도우 버전 모두를 제공하기 때문에 윈도우와 맥 모두를 쓰는 사용하는 분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징은 Pro 버전도 있는데, 유료입니다. 동영상 캡처시 MPEG-4 포맷으로 할 수 있다든지, 유투브로 바로 올릴 수 있다든지 하는 기능이 유료버전에 들어 있습니다. 스크린 캡쳐 용도로만 쓴다면 무료 버전만으로도 충분합니다.
하지만, 스크린 캡쳐(화면 캡쳐)용이라면 징 보다는 스키치에 더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