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요 현상 극복하는 5가지 방법

요요 현상 때문에 힘들게 뺀 살이 다시 불었다면?

이는 대부분 음식 섭취량만 줄이고 운동은 하지 않는 다이어트를 한 경우이다.  다이어트는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의 균형을 잘 맞춰서 6개월 이상의 장기 프로젝트로 해야 요요 현상을 극복할 수 있다. 어떤 면에서는 요요 현상 극복 까지 포함한 것이 다이어트 계획이라고 볼 수도 있다.

여건이 된다면 전문가와 상담하여 자신에게 맞는 다이어트 계획을 짜는 것이 좋다. 그래야 요요 현상을 극복하기 쉽도록 계획을 짜는데 도움이 된다.

여건이 여의치 않다면, 스스로 계획을 짜되 식사조절과 동시에 운동시간도 따로 잡아 주어야 하고, 단기간에 승부를 보는 것이 아닌 장기적인 계획을 짜는 것이 중요하다.

어느 정도 다이어트에 성공한 시점에 조심해야 할 것이 있으니, 바로 요요 현상이다. 다이어트의 적 요요 현상 다음과 같이 하여 극복해 보자.

요요 현상 극복하는 방법

1. 모티브를 유지하자

누구에게나 다이어트를 결심하게 된 동기가 있을 것이다. 동기가 강하면 강할 수록 다이어트를 유지하는 힘도 늘어난다.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이 동기를 유지해야 한다. 필요하면 동기부여를 해 주는 사진을 눈에 잘 띄는 곳에 붙여 두고, 다이어트를 유지해 주는 경구(警句)를 프린트해서 냉장고, 벽 등에 붙여둔다. 초심(初心)을 유지하면 요요 현상을 막을 수 있다.

2. 자신의 모습을 사진, 동영상으로 담아 두자

다이어트를 시작할 때의 자신의 모습을 사진으로 담아두고 의지가 약해질 때마다 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요즘 핸드폰에는 동영상 촬영 기능이 있으니, 동영상으로 찍어 두는 것도 좋을 것 같다.

3. 몸무게 차트로 모르는 사이 요요 현상에 빠져 드는 것을 막자

자신의 몸무게의 변화를 그려 넣는 차트를 준비해서 잘 보이는 곳에 붙여 놓고 지속적으로 그려 나간다.  몸무게의 변화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 요요 현상이 올 때 다시금 자신을 추스르는데 도움이 된다.

4. 다이어트 일기로 날씬한 습관을 만들자

오늘은 얼마나 성공적이었는지, 실패요인은 무엇이었는지, 다이어트를 방해하는 요소는 무엇이었는지, 어떤 것이 나를 유혹했는지 따위를 적어 놓는다. 일기를 통해 성공적인 것은 유지하고, 실패요인, 방해요소, 또 유혹 하는 것들은 내 생활에서 제거한다.

다이어트를 유지하는 것은 새로운 습관을 몸에 배게 하는 것이다. 하루를 일기로 마감하면서 자신을 되돌아 보고 다시 예전 습관으로 돌아 가지 않도록 한다.

5. 규칙적인 생활습관

요요 현상에 빠지게 되는 이유 중의 하나는 생활 패턴이 무너지는 것이다. 제 시간에 자고 일어 나고, 제 시간에 식사하며, 정해 놓은 시간에 운동하는 습관을 유지해야 한다. 생활 습관이 무너지면, 다시 예전의 모습으로 돌아 가게 된다.

그런데, 산다는 것이 어찌 매일 똑 같은 생활만 할 수 있겠는가? 때로는 의도적으로도 일탈이 필요할 때도 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생활이 흐트러 졌다 하더라도 빨리 다시 규칙적인 생활 습관으로 복귀하는 것이다. 복귀 시간이 빨라질 수록 요요 현상은 멀어진다.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