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사용자라면 누구나 부팅 속도가 점점 느려지는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너무나 광범위하게 많은 사람이 경험하는 것이다 보니 부팅 속도 개선과 관련된 팁도 많고 관련된 부팅 속도 개선 프로그램도 많이 있습니다.

여러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았지만, 가장 최근에 나온 프로그램 설루투(Soluto)베타 만큼 윈도우 초보 사용자와 파워 유저에게 모두 친화적인 프로그램을 보지 못했습니다.

윈도우 XP, 비스타, 윈도우 7 모두와 호환되므로 한번 이용해 보시기를 권합니다.

부팅 속도 개선 프로그램 설루토 이용 방법

일단, 설루토를 설치해야겠지요? 설루토 홈 페이지에 있는 다운로드(DOWNLOAD)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 파일을 다운 받은 후 설치 해 줍니다.

설치를 마치고 나면 아래와 같이 컴퓨터를 재부팅 할 것인지를 묻습니다. 설루토는 사용자 PC의 부팅 상태를 분석하여 설루션을 제안해 주기 때문에 Reboot PC now 버튼을 클릭하여 재부팅 하도록 합니다.

 

재부팅 하고 나면 아래 이미지처럼 바탕화면 왼쪽 아래 부분에 설루토가 부팅 상황을 분석하는 화면이 보입니다. 부팅에 걸리는 시간과 로드되는 서비스, 응용프로그램을 분석합니다.

설루토의 분석 화면이 끝나면 아래 이미지에서 볼 수 있는 Click here to see why 를 클릭하거나,

작업표시줄 오른쪽에 있는 알림영역에서 설루토 아이콘 을 클릭하여 설루토를 실행합니다.

처음에는 아래 이미지처럼 부팅 상태 분석 화면을 보여주기 위한 준비화면이 잠깐 동안 보여 집니다.

아래 화면은 설루토에 의한 부팅 상태 분석 화면입니다. 시험 삼아 설치한 제 컴퓨터는 부팅에 걸린 시간이 총 1분 17초 라는 것, 총 48개의 응용 프로그램이 이미 실행되고 있음을 아래 화면 상단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부팅 시간이 1분 17초라, 최악은 아니지만 만족할 만한 부팅 속도는 아니군요…

설루토는 부팅을 지연 시키는 시작프로그램을 종류별로 No-brainer, Potentionally removables, Required 의 세가지로 나누어서 보여 줍니다. No-brainer로 분류된 시작프로그램은 사용자가 중지 시켜도 컴퓨터에 아무런 해를 끼치지 않는 프로그램들이고, Potentionally removables는 중지 시켜도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을 법한 프로그램들이고, Required는 초보자들은 절대로 손대면 안되는 윈도우 운영에 꼭 필요한 프로그램·서비스 들입니다.

설루토의 좋은 점은 위 이미지처럼 시작 프로그램들을 보기 좋게 분류한다는 것에서 멈추지 않습니다. 진짜로 편리한 기능은 아래에서 설명되는 것들입니다.

종류별로 분류된 프로그램위로 마우스를 올려 놓으면 아래 이미지처럼 해당 프로그램에 관한 정보가 표시됩니다. 제 경우는 ?????로 표시된 프로그램이 부팅 속도 3초를 잡아 먹는다고 나오네요.

????로 표시된 프로그램이 도대체 무슨 프로그램인지 알아 보기 위해 위 화면에서 Advanced 라고 쓰여진 링크를 클릭해 보았습니다.

아래와 같이 자세한 정보가 표시됩니다. Application processes 란을 보니까 웹 하드 다운로드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부가적으로 설치 된 것임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이 비록 Potentionally Removable(제거해도 가능)으로 분류되었지만, 제거해도 컴퓨터 운영에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사실은 웹 하드 업체 에서 부팅 시에 실행 되게 하는 사실상 악성 코드와 크게 다를 바 없는 프로그램 입니다. 설루토는 이 프로그램에 대한 대책으로 Pause(중지)와 Delay(지연) 두 가지를 제공합니다.

Delay는 다른 시작 프로그램이 모두 실행 되게 한 후에 이 프로그램이 실행 되도록 부팅 순서를 조정하도록 하는 기능으로 결과적으로 부팅 속도에 개선을 주는 기능 입니다.

Pause는 이 프로그램을 완전히 제거하는 것은 아니지만, 부팅 시에 자동으로 실행되지 않도록 하는 기능 입니다. 프로그램 자체를 제거하는 것은 아니므로, 사용자가 원하면 수동으로 시작 되게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여기서 예로 든 프로그램은 사실상 악성코드와 다르지 않은 프로그램이므로 Pause 를 눌러 아예 실행 되지 않도록 설정해 줍니다. 

위에서 Pause 버튼을 클릭하고 나면 다시 설루토 초기 화면으로 돌아 옵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중지로 설정한 프로그램이 화면 오른쪽 하단에 표시되고, 화면 상단에는 새로운 설정으로 인한 예상 부팅 시간과 실행되게 될 총 프로그램이 표시 됩니다. 이로써 기본 설정은 모두 끝나게 됩니다. 설루토 창을 닫은 후 정상적으로 작업을 하시면 됩니다. 다음 부팅 때부터 줄어 든 부팅 시간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만은, 사실 몇 초 정도의 차이는 못 느낄 수도 있습니다. ^^

설루토에는 다른 기능도 있는데, 초기화면 왼쪽 하단에 있는 history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 이미지처럼 부팅 속도(시간)의 변화를 그래프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부팅 시각이 갑자기 늘어 났다든지 하는 상황을 포착하여 PC의 문제점이 있는 것을 확인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설루토의 유일한 단점이라면 부팅 시간과 부팅시 실행되는 프로그램을 분석하기 위해 설루토가자동으로 시작되어야 하기 때문에 설루토 자체가 부팅 시간을 잡아 먹는 역설이 생긴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부팅 시간 분석을 위해서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이기도 합니다.

설루토(Soluto)는 제가 지금까지 보아온 부팅 시간 개선 프로그램 중 가장 사용자 친화적인 프로그램인것 같습니다. 프로그램 언어가 영어라 부담이 될 수도 있지만 위험한 기능을 포함한 것도 아니기 때문에 사용을 권해 봅니다. 현제 베타 상태이고 무료 프로그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