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도 좋고 몸에도 좋은 밑반찬, 마늘장아찌만들기

마늘 장아찌는 우리의 전통 조리법 중 하나로 발효과정에서 마늘이 갖고 있던 강한 성질이 순화되고, 소금물, 간장, 식초의 양념이 스며들어 효소에 의한 소화작용을 촉진시키고, 몸에 좋은 미생물이 생겨나 우리 몸에 이로운 작용을 하는 음식입니다. 또한 소금에 장기간 절여 저장함으로쎠 오래 보관하며 먹을 수 있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마늘은 뛰어난 스태미너 식품이자 항암효과, 항노화작용, 성인병예방에도 탁월한 것으로 알려진 건강 장수 식품이죠. 하지만, 생으로 먹을 경우에는 독특한 냄새와 아린 맛 때문에 손이 안가고, 위에 자극을 줄 수도 있습니다. 마늘의 뛰어난 효능을 그대로 생마늘과 영양학적인 차이가 가장 나지 않으면서 맛도 좋게 만들 음식이 바로 바로 마늘장아찌입니다.

또한, 마늘에는 우리 몸의 노폐물 배설을 촉진해 주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마늘 장아찌 만들기

  • 재료: 마늘 500g, 식초 400g, 물 400ml, 소금 16g, 간장 800g, 설탕 18g
  • 만드는 법
    1. 마늘 장아찌를 보관할 용기를 준비한 후
    2. 마늘은 줄기를 2cm 가량 남겨 두고 껍질을 한 겹만 벗기고 깨끗이 씻은 후 소쿠리에 건져 놓아 물기를 뺀 후 용기에 담는다.
    3. 물에 식초와 소금을 섞어 식초물을 만들고 마늘이 담긴 용기에 붓고 1주일 정도 보관한다. 이렇게 하면 마늘의 매운 맛이 없어 진다.
    4. 냄비에 간장, 설탕을 넣고 끓여 양념장을 만든 후 식힌다.
    5. 3의 식초물을 따라 내고 4의 양념장을 붓고 5일 정도 보관한다.
    6. 5일이 지난 후 양념장만 다시 따라내어 끓이고 다시 식힌 후 저장 용기에 다시 붓고 5일 정도 보관 한다.
    7. 6의 과정을 한 번 더 반복하면 마늘 장아찌 완성
    • 마늘 껍질을 완전히 벗긴 깐마늘을 이용하여 마늘 장아찌를 만들어도 됩니다. 깐마늘의 경우에는 물에 씻은 후 물기를 뺀 다음에 마늘 장아찌 만드는 과정에 들어 가는 것이 좋습니다.
    • 마늘을 담을 용기는 끊는 물에 소독하여 식힌 후 물기를 말린 다음에 마늘을 담는 것이 마늘 짱아치를 오래 보관할 수 있는 팁입니다.
    • 마늘 장아찌 만드는 과정에서 마늘을 보관할 때는 햇빛이 들지 않는 곳이나 냉장고에 보관하세요. 마늘이 햇빛을 보면 싹이 틀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사진: Wany, Bae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