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Trois Têtes

장시간 휴대폰 사용이 피부병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는 휴대전화에 있는 니켈 성분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인데요,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면 뺨·귀·턱이 가렵거나 뾰루지 또는 발진이 생길 수 있습니다.

휴대전화 니켈 발진은 금속 액세서리가 피부가 닿으면 가렵거나, 빨갛게 부어 오르거나, 발진이 생기는 금속 알레르기와 비슷한 증상입니다. 

금속 알레르기와 달리 휴대폰 니켈 발진 현상은 꽤 오랜 시간 피부에 휴대전화를 대고 있어야 생기기 때문에 금속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분이라고 하더라도 휴대폰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휴대전화 니켈 발진이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별다른 이유 없이 뺨·귀·턱이 가렵거나 발진이 생긴다면 휴대전화 니켈 발진을 의심해 봐야 할 것 같네요.

한편, 얼굴 뿐 아니라 손가락에도 발진이 생길 수 있는 데요, 휴대전화의 버튼에 니켈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버튼을 자주 누르는 분은 손가락 끝에 발진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어떤 휴대폰에 니켈이 들어 있을 까?

휴대폰에서 니켈을 가장 많이 포함하고 있는 부분은 메뉴 버튼이고, 장식 로고와 LCD 스크린 주변의 금속 프레임에도 니켈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구형 핸드폰 뿐 아니라, 요즘 유행하는 터치폰이나 스마트 폰에도 니켈이 포함되어 있을 가능성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정책적으로 니켈을 엄격하게 규제하지 않은 이상 거의 모든 종류의 휴대폰에 니켈이 포함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의심해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휴대전화 니켈 발진이 잘 일어날 수 있는 사람은?

휴대전화 니켈 발진은 남성 보다는 여성에 많이 생기는 데요, 이는 니켈이 포함된 액세서리 착용으로 니켈에 대해 더 민감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렇다고 남성에게 생기지 않은 것은 아니니까, 평소에 액세서리나 청바지 금속 버튼과 같은 것으로 인해 가려움증이나 부어 오르거나 발진이 생긴 분들이 휴대전화 통화를 오래 할 경우에는 휴대전화 니켈 발진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휴대전화 니켈 발진이 생긴 경우에는 알레르기 염증을 치료하는 약으로 간단히 치료할 수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발진이 오래 계속된다면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해 보는 것이 좋겠지요.

휴대전화 니켈 발진을 예방하려면?

  • 일단은 니켈이나 크롬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 휴대폰을 구매해야 하겠지만, 현재로서는 니켈이나 크롬이 함유되어 있지 않은 휴대폰을 찾기란 쉬운 일은 아닙니다.
  • 그렇다면, 가능하면 버튼이 적은 터치폰이나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금속 장식이 있는 부분을 덮을 수 있도록 실리콘 재질의 핸드폰 커버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 또한 가능하면 핸즈프리 제품을 사용하면 피부에 핸드폰을 접촉하지 않으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