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실비보험, 민영의료보험국민건강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어도 병원 신세를 지게 되면, 본인 부담금 만큼은 지불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미리 의료실비보험(또는 민영의료보험, 실손보험)에 가입을 해 두었다면, 본인이 부담한 부분에 대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점점 더 늘어 가는 의료비 추세를 본다면 의료실비 보험은 반드시 필요한 보험 중의 하나입니다.

의료실비보험(민영의료보험) 가입 전 체크포인트 7가지

1. 건강할 때 가입하라

내 몸은 튼튼하니까 당장은 보험에 가입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고 있다면, 다시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미 몸에 이상이 생겨 진단이라도 받게 되면 정작 필요할 때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없고 또 의료실비보험에 가입 자체가 안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사회생활을 시작했다면 미리 미리 의료실비보험에 가입할 필요가 있습니다.

2. 의료실비보험은 중복 보상이 되지 않음에 주의하라

의료실비보험은 하나의 보험 상품만 가입해야 합니다. 여러 개의 의료실비보험에 가입했다고 하더라도 중복해서 보장이 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만약, 기존에 가입하고 있는 의료실비보험의 보장금액이 작거나 보장기간이 짧은 이유로 다른 보험으로 갈아타려면 기존 보험은 해약을 해야 합니다. 이런 경우 손해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처음부터 쓸만한 의료실비보험을 꼼꼼히 따져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료실비보험 간에는 중복 보상이 되지 않지만, 의료실비보험과 건강보험은 중복해서 보상이 됩니다. 서로 다른 보험이니까요. 물론, 의료실비보험을 가입할 때 특약을 해서 건강보험이나 암 보험 같은 것이 필요 없는 경우도 있지만, 중요한 것은 특약으로 보상을 받는 것이 유리한지 따로 가입하여 보상 받는 것이 유리한지 따져 볼 필요가 있습니다.

3. 통원치료비(통원의료비) 보장은 30만원이 적당하다

의료실비보험이 보장하는 것은 입원치료비와 통원치료비 입니다. 또 통원치료비의 경우는 10만원, 30만원, 50만원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통원 치료비 보상금액이 많을 수록 좋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50만원을 선택하는 경우 자기 부담금은 1만원입니다. 즉, 자기가 부담해야 할 통원 치료비가 1만원을 넘지 않으면 보상이 안 된다는 것이지요. 그리고 대부분의 통원치료 본인 부담은 1만원 미만입니다. 이렇게 본다면 자기부담금이 5천원인 30만원을 선택하는 것이 대부분의 경우 유리합니다.

4. 입원치료비(입원의료비) 보장 입원일수를 확인하라

입원치료비도 입원일수에 제한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현재 보장하는 통산 입원일수 범위는 180일과 365일의 두 가지가 입습니다. 보험료에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면 당연히 365일 보상이 되는 보험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보장 기간과 보장 금액을 따져 보아 유리한 것을 골라라

현재 판매되고 있는 의료실비보험 중에는 80세 만기인 경우도 있고 100세 만기인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80세 만기의 상품을 선택하였다가 80세 넘게 생존하게 되면 새로 보험 가입이 안 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니 처음부터 100세 만기 의료실비보험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단, 100세만기 민영의료보험(의료실비보험)이라고 해도 일부에 한해서만 100세까지, 다른 일부는 80세까지만 보상하는 경우(예를 들어, 질병은 80세까지 상해만 100세까지인 경우)도 있으니 잘 따져 보고 질병과 자신이 필요로 하는 보장 내용이 100세 까지 인 것을 골라야 합니다.

또,의료실비보험은 보통 5년 단위로 갱신됩니다. 또 갱신이 될 때마다 보험료가 오를 가능성이 높지요. 가능하면 갱신 조건이 까다롭지 않은 보험을 고를 필요가 있습니다.

6. 보장이 안되는 질병도 있음에 주의하라

의료실비보험이라고 해서 모든 질병에 대해 보상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와 같은 질병은 보통 보상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 주로 성행위로 전파되는 감염되는 질병
  • 정신과질환 및 행동장애 (단, 치매는 보장되는 상품도 많음. 하지만, 치매 보상을 안하는 상품도 있으니 반드시 확인해 볼 것.)
  • 치핵, 비뇨기계 장애 및 직장 또는 항문관련 질환
  • 치아우식증, 치아 및 치주질환 등의 치과 질환
  • 여성생식기의비염증성 장애로 인한 습관성 유산, 불임 및 인공수정 관련 합병증
  • 임신, 출산(제왕절개 포함) 및 산욕 (단, 회사가 부담하는 질병으로 인한 경우는 보상함)

단, 경우에 따라서는 위의 질병도 특약이나 다른 조건으로 보상이 되는 경우도 있으니 보험을 고를 때 알아 보시기 바랍니다.

7. 특약 보다는 주계약에 의한 보상 범위가 넓은 것을 골라라

보험회사에서 판매하는 상품은 약간만 과장해서 특약을 제대로 구성하면 거의 다 비슷 비슷합니다. 문제는 특약을 추가 하다 보면 보험료가 오르는 것은 필연이라는 것이죠. 따라서, 특약에 의한 보장 보다는 주 계약에 의한 보장이 좋은 보험상품을 고르는 것이 만고의 진리입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의료실비보험 가입 전 체크사항을 기억해 두셨다가 보험료는 싸게 보장은 제대로 받는 의료실비보험(민영의료보험)에 골라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