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국민의 반 이상이 가입했다고 하는 의료실비보험!

진료장면

국민건강보험만으로 커버되지 않는 의료비를 위한 보험은......

가입자가 많은 만큼 의료실비보험에 대해서는 다들 잘 알고 계시다고 가정할 수 있겠지만, 그래도 또 모르는 일입니다. 빠뜨리고 있는 내용이 있을 수 있으니 계속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보험은 그 내용에 더 많이 알 수록 자신에게 닥칠수도 있는 위험에 대한 대비를 최소한의 보험료로 할 수 있는 법이니까요.

인터넷에는 의료실비보험에 관한 많은 정보들이 있지만, 시간이 지나 더 이상 적용되지 않는 정보도 있고 잘못된 정보도 있으니 이 기회에 한번 제대로 된 정보를 알아 두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의료실비보험이란?

우선, 의료실비보험은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리우고 있다는 점을 알아 두세요. 아래 이름은 모두 의료실비보험과 같은 보험입니다.

의료실비보험=실비보험=실손보험=의료실손보험=실손의료보험=민영실손보험=민영의료보험

의료실비보험은 살다 보면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할 때도 있고 약을 지어 먹어야 할 때도 있는데, 이때 본인이 실제로 부담한 비용에 대해 보상을 해 주는 보험 입니다. ‘실비’ 는 ‘실제 비용’을 줄인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따라서, 의료실비보험은 상해나 질병으로 인한 의료비중에서 실제로 부담한 비용을 보상에 주는 보험입니다.

실제로 부담한 의료 비용:

병원 치료를 받은 후 진료비 계산서를 받아 보면 ‘요양 급여’와 ‘비급여’ 로 나누어 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요양급여는 다시 ‘공단부담금’과 ‘본인부담금’으로 나누어 집니다. 공단부담금은 국민건강공단에서 내는 부분이고 본인부담금은 실제로 치료를 받은 사람이 내는 부분입니다.

진료비를 정산할때 내는 돈은 ‘본인부담금+비급여’ 부분이죠. 이 본인부담금+비급여 부분을 의료실비보험에서 보상을 해 줍니다. 100%보상을 해 주었던 때도 있었지만, 지금은 (본인부담금+비급여)의 90%를 보상해 주고 있습니다.

실손보험 또는 의료실손보험이라고도 부르는 이유

비용은 다른 측면에서는 보면 손실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의미로 실제로 부담한 의료비용을 실제 손실이라고 생각하여 실손보험 또는 의료실손보험이라고도 부르고 있습니다.

면영의료보험이라고도 부르는 이유

민영의료보험 말고 전 국민 누구나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보험이 있지요? 바로 국민건강보험입니다. 그런데, 국민건강보험이라는 현재의 이름으로 부르기 전의 원래 이름은 그냥 ‘의료보험’이었습니다.

민영의료보험이란 이름은 국가에서 운영하는 의료보험과 구별하기 위해 붙여진 이름입니다. 국가에서 운영하는 의료보험만으로는 의료비·진료비를 모두 커버 할 수 없기 때문에 커버 되지 않는 부분에 대한 보상의 필요성이 있었고 이를 민간회사인 보험회사에서 제공함으로써 민영의료보험이란 이름이 붙게 되었습니다.

의료실비보험의 필요성

다치거나 질병에 걸리는 일은 누구나 피하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아이부터 어른까지 다치거나 질병에 한 번도 안 걸리고 사는 일은 소원하는 일이기는 하나, 쉽지는 않은 일이죠.

다치거나 병에 걸리면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하고, 치료를 하면 치료비를 내야 합니다. 소소한 치료라면 부담하는 치료비가 얼마 안 되겠지만, 큰 돈이 드는 치료비가 발생하지 않는다고 누가 장담할 수 있을까요?

몫돈이 들어갈 수도 있는 치료비의 발생! 이것이 바로 의료실비보험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아래 그래프를 보면 GDP대비 의료비가 꾸준히 증가함을 알 수 있습니다.

GDP대비  국민의료비추이

의료비용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그래프: 보건복지부

또한 2009년도에 발간된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연구자료에 따르면 대한민국 남성의 일생동안 추정되는 1인당 총 의료비용은 7,415만 원, 여성의 경우는 8,787만 원이라고 합니다. 물론 이중의 일부가 국민건강보험에 의해 커버가 되지만…,

대략 의료비의 60% 정도를 국민건강보험이 커버하고 있으니, 생애 예상 의료비의 40%에 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더구나 자신의 생애 동안 치루게 될 총 의료비의 50% 이상을 경제 활동을 하지 않는 65세 이후에 쓰게 된다고 하니, 의료실비보험은 그 어떤 보험보다도 필수적으로 들어야 하는 보험입니다.

의료실비보험 가입은 여러 보험사 상품을 비교한 후에 비슷한 보장조건을 상대적으로 저렴한 보험료로 보장하는 보험을 찾아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 비교 사이트에서 무료로 견적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의료실비 보험 비교사이트 바로가기

생명보험사의 의료실비보험이 더 나은가 손해보험사의 의료실비보험이 더 나은가?

이 문제에 대해서 온라인에 있는 정보들은 한결같이 손해보험사의 의료실비보험이 더 좋다고 추천하고 있습니다.

과연 그럴까요?

아, 먼저 생명보험사에서 판매하는 의료실비보험과 손해보험사에서 판매하는 의료실비보험에 기본적인 차이는 없다는 것을 알아 두세요.

물론, 각 보험회사별로 의료실비보험의 차이는 있습니다. 단, 이 차이가 생명보험회사 또는 손해보험회사가 판매하기 때문에 생기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생명보험회사의 의료실비보험 과 손해보험회사의 의료실비보험에 대한 혼란은…

2009년 10월 이전에는 손해보험회사의 의료실비보험이 생명보험회사의 의료실비보험보다 대체적으로 유리했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심지어 2005년 8월 이전에는 생명보험회사에서 개인에게 의료실비보험을 판매할 수 없었죠.

그러나 2009년 10월 이후에는 생명보험회사이건 손해보험회사이건 의료실비보험에 대한 표준약관은 동일합니다. 기본 보장에서는 차이가 없어졌습니다.

다만, 아직까지는 손해보험회사의 의료실비보험에 대한 경험 탓일까요? 인기를 끌고 있는 의료실비보험은 거의가 손해보험회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것들입니다.

또, 평균 수명의 연장으로 100세까지 보장 받기를 원하는 사람들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어 100세 만기 의료실비보험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는데…,

100세 만기 의료실비보험은 아직까지는 모두 손해보험회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것들 뿐이네요. 아직까지는 손해보험사의 의료실비보험이 보험가입자에게 더 유리한 것은 사실인 것 같습니다.

100세 만기 의료실비보험 비교 바로가기


이상 의료실비보험이 보장하는 내용과 필요성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다음에는 더 알찬 내용으로 찾아 뵐께요.


아직 의료실비보험에 가입하지 않았나요?

지금이라도 괜찮습니다. 의료실비보험은 가입할 수 있을때 가입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상품을 비교해 보고 최종 결정하세요. 의료실비보험 비교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