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쇼핑 보험의 특징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보험료가 싸다는 것.

두 번째 특징은 가입 조건이 덜 까다로워 보인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가입할 때의 기쁨(싸다는 것 그리고 내게 꼭 필요한 것을 가입한 것 같은 느낌이 주는 기쁨)이 필요할 때 보험금을 지급 받을 수 있는 기쁨으로 연결된다고 장담할 수는 없습니다.

물론, 홈쇼핑 보험이 아니라 다른 소스를 통해 보험에 가입 하더라도 막상 사고가 발생했을 때 보험금이 제대로 지급되지 않는 경우도 많이 있지만, 홈쇼핑 보험은 조금 더 위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거짓 판매를 하기 때문인 것은 아니지만, 중요한 사실 몇 가지를 말하지 않는 것을 알 필요는 있을 것입니다.

홈쇼핑 보험의 보험료가 저렴한 이유

  1. 보장 범위가 좁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3대 질병(암, 뇌출혈, 급성 심근경색)만을 보장하는 보험인 경우도 있고, 뇌졸중에서도 상대적으로 발생빈도가 더 높은 뇌경색은 보장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장 범위가 좁으니까 보험료가 싸지는 것이죠.

  2. 보장 개시 시점이 늦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암 보험은 보험 가입 이후 91일째 되는 날부터 보장을 합니다. 

    홈쇼핑 암보험은 이보다 보장 개시 시점이 더 늦추어 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보장 개시 시점은 늦춘다면, 보험사 입장에서는 보험사고 발생률이 낮아지니까 보험료를 낮출 수 있습니다.

  3. 보장 기간은 짧기 때문입니다.

    보장 기간이 길어 질수록 보험료는 비싸집니다. 만약, 보장 기간을 줄인다면 보험료를 낮출 수 있게 되죠. 홈쇼핑 보험은 10년 정도 보장 기간을 줄인 경우도 있을 수 있음에 주의해야 합니다.

  4. 보장 금액이 적기 때문입니다.

    진단금이나, 입원할 때 주는 위로금 등이 다른 보험 보다 적다면 보험료를 낮출 수 있습니다.

  5. 갱신형인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의료실비보험이나 암 보험같은 질병보험은 갱신형과 비갱신형이 있지요. 갱신형은 일정기간(3년~5년)마다 보험료가 갱신되는 보험입니다. 보험료가 갱신될 때는 보험료가 오르는 것이 보통이지요. 즉, 갱신형 보험은 처음에는 보험료가 작지만, 나중에는 보험료가 오른다고 보면 거의 틀림이 없습니다. 어쨌든 출발할 때의 보험료는 저렴하지요.

홈쇼핑 보험 가입 시 주의사항

위에서 본 것처럼 홈쇼핑 보험의 보험료가 싼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이런 사실을 모르고 가입한다면 보험 계약을 취소할 수 있는 있는 기간이 15일이 지나서 후회를 할 수도 있게 됩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홈쇼핑 보험이 절대 악인 것은 아닙니다.

잘만 이용하면 쓸데없는 보험료를 줄이고 필요한 보장 만을 챙긴 알뜰 보험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일단, 홈쇼핑 보험을 방송이 나가는 동안에만 가입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알아 두세요. 이 점을 알아두시면 급하게(깊이 생각해 보지도 못하고) 쇼핑 호스트나 연예인의 현란한 말솜씨에 귀가 혹해(저도 자주 그러는 편입니다만.) 덜컥 가입하고 마는 실수는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홈쇼핑 보험은 방송이 끝난 후에도 보험몰에서 자세하게 비교도 하고 상담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당장 가입하지는 말고, 즉, 한숨을 돌린 후 정말로 내게 필요한 보험인가를 자신의 상황에 비추어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보장 범위는 적절한 지, 보장 기간은 만족스러운지, 보장 금액은 괜찮은 수준인지 , 보장 개시 시점은 내 건강조건에 맞추어 보아 문제는 없어 보이는 지를 따져 보아야 겠지요.

홈쇼핑 보험은 좋은 쪽으로 생각해 보면, 다른 곳에서 판매되는 보험의 무게를 줄인, 누군가에게 최적화된 보험이라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나쁜 쪽으로 생각해 보면 보험료가 쌀 만한 이유가 있는 (보장과 관련된 것을 축소한) 보험이라는 것이겠지요.

그러나, 누군 가에게는 아주 적절한 보험일 수 있는 것은 사실인 것 같습니다. 단, 이 누군가가 나 자신인지의 판단은 나 자신이 해야 되겠지만요…,

판단이 잘 서지 않을 때는 앞에 소개했던 보험비교 사이트인 인슈밸리 홈쇼핑 보험 페이지에서 비교도 해보고 상담도 받아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