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도 계산기는 간단하게 비만도를 측정해 줍니다. 자신의 키와 체중만 알면 됩니다.
키와 체중을 비만도 계산기에 입력하면 내 몸무게는 표준인지, 과체중인지를 알려 줍니다.

직접 계산할 수도 있지만, 비만도 계산기를 이용하면 간단하게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비만도 계산기 이용하는 법

비만도 계산기는 여러 곳에서 제공하고 있지만, 모두 비슷 비슷 합니다.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비만도 계산기를 이용해 볼까요?

바로가기 네이버 비만도 계산기

신장란에 키를 입력하고 체중란에 체중을 입력 한 후 ‘계산’ 버튼을 누르면 신체질량지수(BMI)에 기준하여 정상인지 아니면 과체중인지 여부를 알려 줍니다.

여기서 잠깐, 신체질량지수(BMI)에 의한 정상 체중 또는 과체중·비만 여부를 결정짓는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그런데, 신체질량 지수를 어떻게 계산하는 지 궁금하시죠?

신체질량지수는 Kg으로 기록된 체중은 미터로 환산한 키의 제곱으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키가 160cm 이고 체중이 50Kg  이라면 신체질량지수는 19.53(=50 ÷ (1.6)² ) 으로 위 표에 따르면 정상 체중을 갖고 있는 것으로 계산됩니다.

신체질량지수에 의한 비만도 계산은 전세계적으로 공통 사용되고 있습니다. 사실은 BMI(Body Mass Index)는 외국에서 먼저 쓰이던 것을 신체질량지수라는 이름으로 뒤늦게 도입한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 우리나라 사람 체질에는 약간 맞지 않는 부분도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즉, BMI 계산 결과가 정상 체중과 과체중의 언저리에 걸려 있다면 안심하고 있어서 만은 안 되겠지요. 반대로 과체중으로 결과가 나와도 실제로는 정상 체중으로 볼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남자와 여자를 구분하지 않는 것도 약간 문제이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