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미는 도정 하지 않는 쌀입니다. 다이어트 할 때는 탄수화물을 되도록이면 피하는 경향이 많은데, 우리나라 사람은 쌀을 주식으로 하기 때문에 탄수화물 섭취를 피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흰쌀 밥 대신 현미로 밥을 지어 먹으면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더 나아가서는 건강까지 좋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현미 다이어트에 어떤 효과가 있는 지 알아 보겠습니다.

현미 다이어트 효과

살이 빠진다. 그리고 먹으면서 살을 뺀다.

현미 다이어트는 삼시 세 때를 다 챙겨 먹는 다이어트 입니다. 허기를 느끼며 다이어트를 하지 않아도 살을 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선, 현미는 쌀 보다 10% 정도 칼로리가 낮습니다. 흰쌀 밥 대신 현미 밥으로 바꾸는 순간부터 칼로리를 덜 섭취하게 되는 거죠. 게다가 현미는 쌀 알이 일반 쌀 보다 크기 때문에 밥공기에 밥을 담을 때 밥이 덜 들어 갑니다. 즉, 일반 쌀 보다 자연스럽게 소식(小食) 할 수 있게 됩니다.

현미는 소화가 잘 되고 변비에도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통배를 없애는 데에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요요 걱정이 없다.

먹어가면서 하는 다이어트의 장점은 요요 현상을 겪을 확률이 줄어 든다는 것입니다. 현미 다이어트 역시 먹어 가면서 하는 다이어트 이기 때문에 요요를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톡스 효과가 있다.

현미에는 22종의 영양소가 풍부하고 또 섬유질도 풍부한 편입니다. 따라서, 변비에도 좋고 현미에 들어 있는 각종 비타민은 우리 몸 속에 있는 노폐물과 독성 물질을 제거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옥타포사놀’이란 성분이 들어 있는 현미는 콜레스테롤을 감소 시켜 준다고 합니다. 고혈압이나 동맥 경화 같은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현미 다이어트는 어떻게 하면 될까요?

현미 다이어트 하는 법

현미 다이어트 하는 법에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1. 현미밥을 채식 위주의 식단으로 세 끼 먹는 법
  2. 현미를 갈아 현미 선식으로 먹는 법
  3. 현미를 조리 하지 안고 생식으로 먹는 현미 생채식 다이어트.

이 중에서 현미 생채식 다이어트는 밥을 짓지 않고 생식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보통의 결심으로 하기에는 좀 어렵겠지요?

가장 무난 한 것은 하루 세 끼를 현미로 밥을 지어 먹는 법인 것 같습니다. 현미밥과 채식위주의 식단을 짜서 하루 세끼를 먹으면 그것이 바로 현미 다이어트 입니다. 가능하면 기름기 있는 음식을 피해 주고, 운동을 더 해 준다면 분명히 살을 뺄 수 있습니다.

현미 다이어트 팁

  • 현미로만 밥을 지으면 먹기가 좀 힘들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현미와 찹쌀을 8대 2정도의 비율로 해서 밥을 지으면 밥 맛이 좋아 집니다.

  • 찹쌀 외의 다른 잡곡을 많이 섞는 것은 별로 바람 직 하지 않습니다. 잡곡은 이미 도정된 것이기 때문에 현미의 풍부한 영양을 빼앗을 염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현미 다이어트는 살도 빼고 건강도 챙길 수 있는 아주 바람직한 다이어트 이지만, 단점도 없지는 않겠죠?

현미 다이어트는 누구에게 효과가 있을까?

현미 다이어트의 유일한 단점이라면……,

그것은 아마도 빨리 살을 빼게 위한 단기간 다이어트로는 적합하지 않다는 점입니다.

현미 다이어트는 아무래도 좀 시간의 여유를 가지고 천천히 살을 빼려는 (사실은 이 방법이 가장 안전하고 확실하고 또 건강까지 생각하는 방법이지만….) 분들에게 적합한 다이어트 인 것 같습니다. 특히, 중년 이후에 건강상의 이유로 다이어트를 하려는 분들에게는 최상의 다이어트가 아닐 까 합니다. 앞에서 보았듯이 변비 개선과 성인병 예방·완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으니까요.

현미 다이어트로 효과를 보려면 최소한 3개월 이상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예 이 기회에 식생활을 흰쌀 밥에서 현미밥으로 바꾸는 것도 좋지 않을 까… 생각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