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천cc급 중형차 5년간 유지비는 4천 2백만 원
자동차를 구입할 때 정말 내게 지금 꼭 자동차가 필요한가? 하고 다시 한 번 물어볼 필요가 있을 것 같네요. 그러나, 이렇게 다시 한 번 물어본다고 해도 대답은 거의 비슷하게 나옵니다. 자동차라는 것, 이제는 필수품이 되었으니까요.
그렇다면 목표는 바로 자동차 유지비를 줄이는 것에 맞추어 져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동차 유지비 및 세금 절감법
1. 유지비 절감은 자동차 구입시 부터!
유독 소형차가 대우를 받지 못하는 나라! 바로 우리나라입니다. 소형차의 세금, 연료비, 자동차보험료는 2,000cc급 이상의 중대형 자동차에 비해 훨씬 더 저렴하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꼭 중형차 또는 고급 세단을 구입해야 되겠다면……,
최소한 연비 좋은 차를 구입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동차 유지비의 반 이상은 연료비가 차지하니까요.
2. 연료비를 절감하는 경제운전
감가상각비를 제외하면 자동차 유지비의 가장 큰 부분은 연료비 입니다. 연비 좋은 차가 일단 가장 중요하지만, 어떻게 운전하느냐에 따라 연료비를 절감할 수도 있다는 것 또한 잘 아실 것입이다. 이에 대해서는 연비 절감하는 운전 요령에 15가지 방법을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하세요.
3. 자동차 요일제 참가로 세금과 보험료 절약
요일제에 참가하면 자동차세를 5% 감면받을 뿐 아니라, 공영주차장 할인과 남산터널 통행료 할인 혜택이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보험의 요일제 특약에 가입하면 납부한 보험료의 8.7%를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요일제 특약에 가입하려면 주행거리기록장치(OBD)를 부착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지만, 요즘에는 주행거리기록창치를 임대해 주는 보험회사도 있다고 합니다.
4. 자동차세 선납할인제도 활용
자동차세는 6월과 12월에 나누어서 부과됩니다. 하지만, 자동차세를 선납하면 1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구청에 선납을 신청한 후 정해진 기간에 납부하면 됩니다. 자동차 요일제까지 참여 한다면 총 15%의 자동차 세를 감면 받을 수 있게 됩니다.
5. 무사고 운전! 자동차 보험료 절감에 최고
자동차보험로에 관해서라면 무사고란 실제로 전혀 사고를 내지 않은 경우 뿐 아니라 자잘한 소액 사고에 대해 보험료를 청구하지 않은 경우까지 포함됩니다. 즉, 자동차보험의 보험료와 관련해서 무사고의 범위는 넓은 편이기 때문에 달성할 수 있는 가능성도 큰 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3년간 무사고 운전을 하면 자동차 보험료는 처음 낸 보험료보다 반 이하로 줄어 듭니다.
연비 좋은 차로 연비 절감 운전법을 실천하고 자동차 요일제 참가와 자동차세 선납제도 활용 그리고 무사고 운전을 하면 자동차 유지비를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