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라이프 팁 » 쌀뜨물 활용법 7가지

쌀뜨물 활용법 7가지

쌀 씻을 때 생기는 쌀뜨물. 그냥 버리시나요?

그냥 버리기에는 너무 아까운 쌀뜨물 활용법이 있습니다. 앞으로는 쌀뜨물을 버리지 말고 유용하게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과연 어떤 활용 방법이 있는 지 아래에서 확인해 보세요.

1. 김치찌개, 된장찌개, 생선찌개 만들 때

물 대신 쌀뜨물을 이용하여 찌개를 만들면 감칠맛과 구수한 맛을 더 할 수 있습니다. 생선찌개의 경우 비린 냄새를 제거해 주는 효과 까지 있습니다. 또한 쌀뜨물에는 비타민 B1, B2 와 같은 영양소도 많이 들어 있으니 1석 2조입니다.

농약 걱정이 있다면 첫 번째 씻은 물을 버리고 두 번째나 세 번째 쌀뜨물을 이용하도록 하면 됩니다.

2. 생선비린내 제거

생선을 쌀 뜨물에 20분 정도 넣어 두었다면 생선 비린내가 없어 집니다.

3. 반찬통, 김치통 냄새 제거

플라스틱 용기에 반찬 (특히 김치)를 담어 두었다면 설거지를 해도 냄새가 잘 없어 지지 않습니다. 여기에도 쌀 뜨물을 활용할 수 있는데요, 반찬 통 또는 김치 통에 쌀뜨물을 한 시간 정도 담가 두었다가 설거지를 하면 냄새가 없어 집니다.

4. 그릇 기름기 제거

기름기가 남아 있는 그릇을 쌀뜨물에 넣어 두었다가 씻으면 기름기가 깔끔하게 제거 됩니다.

5. 화분 영양제

특별 하게 활용할 일이 없어 오늘은 그냥 버리지.. 하는 생각이 들었다면 잠깐 멈추시고 쌀뜨물을 화분에 주어 보세요. 물도 공급하고 영양도 공급할 수 있어 좋습니다.

6. 유리창, 거울 닦을 때

분무기에 쌀뜨물을 넣은 후 유리창이나 거울을 닦기 전 살짝 뿌려 주고 닦아 보세요. 쌀뜨물을 청소용으로 활용하는 한 예 입니다. 코팅 된 가구나 전자제품 외부를 닦을 때도 활용해 보세요. 광택이 날 정도로 깨끗하게 닦입니다.

7. 세안

옛날 궁궐의 궁녀들은 쌀뜨물로 세안을 함으로써 피부를 관리했다고 합니다. 미백 효과와 보습 효과가 있다고 하는 데요, 쌀뜨물 세안법을 참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