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 » 패스트푸드의 단점 7가지와 문제점

패스트푸드의 단점 7가지와 문제점

패스트푸드의 문제점과 단점을 한마디로 말하면,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준다는 것입니다. 다이어트에도 안 좋은 것은 물론입니다.

하지만, 절대로 먹지 말아야 하는 음식이라고 까지 말하기는 힘들죠. 맛있는 음식, 간편한 음식, 가격 부담도 크지 않은 음식이니까요. 다만, 문제점과 단점을 생각하면서 자제를 할 필요는 있습니다.

건강을 생각한다면 잊지 말아야 할 패스트푸드의 단점과 문제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패스트푸드의 단점

건강에 대해 무감각하다면 패스트푸드의 단점을 보지 못할 수도 있지만, 건강을 생각한다면 적지 않은 단점을 가지 음식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건강을 생각하지 않더라도 포장 용기 때문에 생기는 환경에 미치는 단점도 있습니다. 다만, 여기서는 건강과 관련된 단점만 모아서 살펴 보기로 하겠습니다.

1. 칼로리

패스트푸드의 칼로리가 높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죠. 대표적인 패스트푸드인 햄버거 세트 메뉴는 900칼로리를 넘습니다. 물론 이것은 패스트푸드 회사에서 발표하는 것을 기준으로 본다면 이것 보다 낮은 칼로리인 세트 메뉴들도 없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패스트푸드에서 제공하는 칼로리에는 소스의 칼로리 등이 포함 되지 않은 경우가 많지요. 아무래도 알려진 것보다는 더 많은 칼로리를 포함하고 있다고 보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성인 남자의 일일 권장 칼로리가 2,500, 여성의 경우 2,000칼로리 정도입니다.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권장 칼로리는 더 낮아 질 수 밖에 없습니다. 다이어트라도 하게 된다면 패스트푸드로 한 끼를 때우고 나면 많게는 하루 권장 칼로리의 반 이상을 섭취하게 되는 셈입니다.

2. 포화 지방, 트랜스 지방

우리가 섭취하는 지방에는 불포화 지방, 포화 지방, 트랜스 지방이 있습니다. 이 중 트랜스 지방은 가능하면 아예 먹지 않는 것이 좋고, 포화 지방은 되도록 이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패스트푸드에 들어 있는 지방에는 포화 지방도 포함 되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프렌치프라이 같은 경우는 여러 번 기름에 튀기다 보면 트랜스 지방도 들어가 있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3. 탄수화물

음식을 통해서 탄수화물을 섭취해야 하긴 합니다. 그러나 흰 쌀밥이나 흰 밀가루 음식을 통한 것이 아니라 잡곡밥 이나 통밀로 된 빵등을 통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점을 생각한다면 패스트푸드에 들어 있는 탄수화물을 그렇게 바람직한 탄수화물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4. 콜레스테롤

계란 노른자, 치즈, 버터 등에는 콜레스테롤이 다량 함유 되어 있죠. 그리고 이런 음식들은 패스트푸드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한편, 포화 지방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역할을 하는데요, 포화 지방으로 인한 간접적인 콜레스테롤 증가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5. 소금

대한민국 국민의 건강을 위협하는 요인 중의 하나는 소금 섭취가 많다는 것입니다. 김치와 국, 찌개에 이미 많은 소금이 들어 있지요.

그런데, 패스트푸드는 조금 과장하면 소금 덩어리라고 할 만 합니다. WHO 권장 하루 나트륨 섭취량이 2,000mg 정도 되는데, 패스트푸드 한번 먹으면 권장 섭취량의 반 가까이 세트 메뉴에 따라서는 반 이상을 한 번에 섭취하는 셈입니다.

6. 식품첨가물

대부분의 패스트푸드를 생산 하는 회사에서는 어떤 식품첨가물이 들어가 있는 지 정확하게 공개 하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 시점에는 법적으로 공개할 의무가 없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패스트푸드가 만들어 지는 과정에서 적지 않은 식품첨가물이 들어간다는 추측은 무리한 추측이 아닐 것입니다.

인체에 지장을 주지 않을 정도의 식품첨가물 사용은 문제가 없다는 주장도 있지만, 어떤 성분이 우리 몸에 주는 영향은 짧은 시간 간에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오래 동안 축적 되어 있다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식품첨가물의 장기적인 안정성은 아직 까지는 검증된 바가 없고요.

7. 비타민, 무기질 부족

앞에서 살펴본 패스트푸드의 단점은 뭔가 몸에 안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 있다는 것인데요, 이번 것은 적거나 거의 들어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높은 열량에 비해 비타민과 무기질은 상대적으로 적게 들어 있기 때문에 패스트푸드를 자주 먹으면 영양불균형을 초래 할 수 있습니다.

패스트푸드의 문제점

패스트푸드의 단점들 면면을 살펴보면, 건강 걱정을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방금 전에 본 패스트푸드를 자주 먹게 되면 영양 불균형을 초래 할 수 밖에 없다는 문제점은 다른 문제점에 비하면 약한 것일 수 도 있습니다.

일단, 높은 칼로리와 포화 지방 그리고 탄수화물 성분이 비만을 일으키는 문제가 있고, 비만과 더불어 필요 이상의 나트륨 섭취와 직·간접적인 콜레스테롤 수치 증가로 고혈압, 당뇨, 동맥경화 등의 각종 성인병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패스트푸드의 문제점은 뼈가 약화 되는 것으로 연결 될 수도 있으며, 주의력 결핍이나 인성이 폭력적으로 될 수 있다는 문제점까지 제기 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어쩌다 한 번 쯤은 먹을 수 있는 것이 패스트푸드이지만, 패스트푸드의 단점과 문제점을 생각한다면, 다른 건강한 음식을 먹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37 thoughts on “패스트푸드의 단점 7가지와 문제점”

  1. 학교 숙제 때 이 글을 참고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2. 학교숙재때 이글을 참고하겠습니다.
    (정말 감사해여 처음에 수행평가라고 해서 막막했는데
    문제점이 나와있어서 참 많은 도움이 되었어여~)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