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 삶는 시간: 반숙, 완숙에 필요한 시간은?

계란 삶는 시간, 일률적으로 말할 수는 없어요. 왜냐하면 원하는 노른자 상태가 완전 반숙, 반숙, 또는 완숙 인가에 따라 계란 삶는 시간은 달라져야 하니까요.

또한 계란 삶는 시간은 계란 삶는 방법(찬물에 계란을 넣고 삶는가 아니면 끓는 물에 계란을 넣는가)에 따라서도 달라지죠.

이 글에서는 찬물에 계란을 함께 넣고 삶는 방법이 아니라 끓는 물에 계란을 넣는 방법으로 계란 삶기를 하는 기준으로 계란 삶는 시간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물과 계란을 함께 넣고 끓이는 방법은 계란 껍질이 터질 위험이 적다는 점 때문에 많은 분들이 선호하죠.

그러나 끓는 물에 계란을 넣고 삼는 방법으로도 계란이 깨지게 예쁘게 삶을 수 있습니다. 단, 지켜야 할 것 있습니다.

끓는 물에 계란 넣고 삶을 때 지켜야 할 것

  • 냉장고에 보관하던 계란을 삶는다면 미리 꺼내서 상온에 1시간 정도 놓아 두세요. 이걸 하지 않으면 계란 삶는 시간이 문제가 아니라 삶는 과정에서 계란이 터져요.
  • 물 양은 계란이 완전히 잠길 정도여야 합니다. 2~3㎝ 정도 계란 높이 위로 물인 찬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냄비에 물을 채웠으면 강불로 물을 끓입니다.
  • 물이 끓으면 중불이나 약불로 불을 조절해 줍니다. 보글보글이 아니라 물결 치는 수준으로 물이 끓도록 조절해 줍니다.
  • 조심해서 계란을 투하합니다.
  • 불 조절을 다시 해 주세요. 용암처럼 부글부글 끓는 정도는 너무 불이 센 것이니 그저 적당하게 끓는 정도로 조절을 해 주세요.
  • 계란 삶기가 끝나면 계란을 찬물에 담궈 계란 삶는 시간이 초과되지 않도록 합니다.(불을 끈 후에도 물 온도는 여전히 뜨겁기 때문에 계란을 그대로 두면 계속해서 계란을 삶는 결과가 됩니다.)

완벽한 계란 삶기를 원한다면 삶을 때 소금과 식초를 적당량 넣는 것을 고려할 수 도 있습니다.(참고:계란 삶을 때 소금과 식초)

이제 계란을 끓는 물에 넣은 시점부터 분(minute)을 재서 원하는 종류로 계란을 삶으면 됩니다. 종류에 따른 계란 삶는 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반숙, 완숙에 따른 계란 삶는 시간

  • 완전 반숙: 6~7분
  • 반숙: 8~10분
  • 완숙: 12~13분

완전 반숙은 삶은 계란 껍질을 깐 후 손으로 잡았을 때 ‘물컹’ 하는 느낌이 드는 정도로 삶은 것을 말합니다. 노른자가 젤리 수준으로 익은, 대체로 아래 이미지에서 볼 수 있는 정도로 익혀진 것이 완전 반숙입니다.

반숙은 노른자의 중심 부분을 약간 덜 삶은 정도로 삶은 것입니다.

완숙은 노른자 중심 부분까지 완전히 익힌 것입니다.

같은 완숙이라도 계란 흰자와 노른자가 만나는 부분의 노른자가 아래 이미지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거무스름한 녹색이 생겼다면, 이건 너무 오래 삶아서 녹변 현상이 생긴 것이에요.

검푸른 색의 녹변 현상이 생기는 이유는 계란 삶는 시간을 초과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계란을 삶은 후 찬물에 식히지 않은 경우에도 녹변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계란 삶는 시간 요약:

계란 삶는 시간도 중요하지만 삶는 방법도 중요해요. 냉장고에 있던 계란을 어느 정도 상온으로 맞춰 주세요. 물 양과 불 조절을 잘하면 끓는 물에 계란을 넣어도 깨뜨리지 않고 잘 삶을 수 있습니다.

완전 반숙은 6~7분, 반숙은 8~10분, 완숙은 12~13분 삶아 주세요.

만약 찬 물에 계란을 함께 넣고 삶는다면 물이 끓은 후부터 시간을 재 주셔야 해요. 단, 이 경우 끓는 물에 계란을 넣는 경우에 계산한 것보다는 조금 짧게 계란 삶는 시간을 적용해야 할 것입니다.

계란 삶는 시간이 너무 오래되면 노른자에 황화 철이 생겨 검푸른색으로 변하는 녹변 현상이 생깁니다. 이렇게 되면 보기도 별로고 냄새도 별로며 맛도 별로에요.

따라서 계란 삶는 시간을 지키는 것은 보기도 좋고 맛도 좋은 계란을 위해 중요합니다. 단, 예시로 든 시간은 보통 크기의 계란을 예로 든 것이에요. 계란 크기와 삶는 계란 수에 따라서 조금 다를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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