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 » 감기에 좋은 것 – 음식, 과일, 차

감기에 좋은 것 – 음식, 과일, 차

코

사진: Hygiene Matters

감기 증세가 있을 때 감기에 좋은 음식이나 차를 마셔 보세요.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감기는 보통 몸이 피곤할 때 찾아 오니까요.

감기가 심해 지면 감기 약을 먹거나 병원을 찾아 보는 것이 좋겠지만, 초기 감기라면 감기에 좋은 것을 취함으로써 감기를 이겨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원래 감기는 감기 약을 먹어서 낳는 것이 아니라 나을 때가 되어서 낫는 다는 것이 정설이니까요.

감기에 좋은 음식, 과일,

  • 기침,가래에는 무

사진: KIUKO

무에는 비타민 C가 많이 들어 있어 감기에 좋습니다. 또한 기침과 가래를 완화 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무를 먹는 방법은 크게 보아 두 가지 인데, 첫번째는 무를 얇게 잘라 유리병 같은 곳에 꿀과 함께 넣고 하릇밤 정도 서늘한 곳에 놓아 둔다. 이렇게 하면 꿀에 무즙이 섞이게 되는 데, 무즙이 섞이 꿀을 한 번에 두 숫가락 정도 먹거나 따뜻한 물에 타서 차로 마시면 됩니다. 두번째 방법은 간단하게 무를 강판이나 믹서기로 갈아서 먹거나, 맛을 가미 하려면 꿀과 섞어서 마시면 됩니다.

  • 기침, 가래에 좋은 도라지

무도 기침, 가래에 좋지만, 도라지도 기침, 가래에 좋습니다. 도라지에는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기침을 가라 앉혀 주고, 가래를 삭혀 주는 효능이 있어 진해 거담제로도 쓰입니다.

도라지 차 만드는 법은 도라지 뿌리(말린 것) 10g에 물 3과 1/2컵을 준비한 후, 주전자에 도라지와 물을 넣고 양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뭉근하게 끓여주면 됩니다.

  • 심한 기침에 좋은 은행, 모과

은행은 천식을 완화시켜 주고 기침을 멈추게 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모과는 감기, 기관지염, 폐렴으로 인한 심한 기침에 좋은 약으로도 쓰입니다.

은행은 껍질을 벗겨 구은 후 조청에 조려 먹거나 꿀과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모과는 얇게 썰은 후 꿀에 저며 두었다가 차로 끊여 마시면 됩니다. 단, 은행은 한 번에 많이 먹으면 구토증세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합니다. 아이들의 경우에는 하루 다섯 알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 해열이 필요할 때 또는 목이 아플때는 배즙

배즙은 목의 염증에 좋습니다. 또한, 해열 작용이 있기 때문에차 감기로 인해 열이 많이 날 때 열을 내려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요즘 많이 팔리고 있는 배즙을 먹거나 배를 갈아 꿀과 함께 섞어 마시면 됩니다. 단, 설사를 하는 사람에게 배즙은 좋지 않습니다.

  • 초기 감기,콧물 감기에는 파의 흰 뿌리와 생강

파는 몸을 따뜻하게 해 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A, C, 칼슘등이 풍부하여 감기예방에도 좋습니다. 단, 파의 초록색 부분이 아니라 흰 뿌리 부분을 먹어야 합니다. 먹는 방법은 파의 흰 뿌리와 생강을 물과 함께 넣고 끓여 차로 마시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