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 » 고기 섭취와 건강, 건강을 위한 고기 섭취 방법은?

고기 섭취와 건강, 건강을 위한 고기 섭취 방법은?

건강을 위해서는 고기를 먹어야 한다!

아니다. 건강을 위해서는 채식으로 가야 한다!

어느 쪽 얘기가 맞는 것일까요? 당신은 누구의 손을 들어 주고 싶은가요?

내 머리 속 한편에서는 채식이 뭔가 산뜻하고 맑은 건강을 유지해 줄 것이라고 속삭이는 반면에 다른 한 편에서는 지글~ 지글~… 익숙한 소리와 함께 쌈에 싸먹는 제 모습이 떠오릅니다.

우리는 사실 잡식성 동물이잖아요? 그러니 고기도 먹고 야채도 먹고 과일도 먹는 것이 가장 인간적인 것입니다. 따라서, 고기를 먹느냐 안 먹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어떻게 잘 먹느냐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몸에서 고기를 원하고 있고 또한 고기를 먹지 않으면 다음과 같은 일이 벌어 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고기를 섭취하지 않으면 생길 수 있는 일

  • 피부가 처지고 빨라 지는 노화 현상

    고기를 섭취하면 콜라겐이 생깁니다. 알다시피 콜라겐은 피부를 탱탱하게 해 주는 것. 고기 섭취가 부족하면 콜라겐이 줄어 들어 피부가 축축 늘어지는 원인이 됩니다. 20대 까지야 잘 못 느끼겠지만, 30대 중반만 넘겨보세요 피부가 처지면 기분도 처집니다.

  • 만성 피로

    고기를 먹으면 타우린과 필수 아미노산이 만들어 집니다. 타우린과 아미노산? 많이 들어 보지 않았나요?

    맞습니다. 피로회복제에 들어 있는 성분입니다. 항스트레스, 각 해독 등등 피로 회복에 좋습니다.

  • 기분이 별로…

    고기를 안 먹어서…, 그게 기분이 나쁘다는 것은 아니고요,

    고기를 먹으면 트립토판이 형성된다고 합니다. 이 트립토판은 기분을 좋게 해 주는 효소인 세로토닌을 만드는데 주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고기 섭취가 부족하면 우리 기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애기 입니다.

  • 면역력 약화

    육류에는 아연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아연은 우리 몸의 면역력을 강화시키고요.

  • 비타민 B12부족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부족한 비타민 영양소 중의 하나가 비타민 B12라고 합니다. 비타민 B12가 부족하면 심혈관 질환이 올 수도 있고 인지 능력이 떨어 질 수 도 있다고 합니다. 고기에는 비타민 B12가 풍부 합니다.

  • 근육 부족

    근육이 부족하면 체형이 멋있게 살지를 않습니다. 멋 뿐만이 아니라 근육 부족을 뼈를 약화 시켜 골밀도에 문제가 생기게 할 수도 있습니다.

고기에는 철분과 칼슘 함량도 높습니다. 그러니까 우리 몸을 고기를 필요로 합니다. 몸이 필요로 하니까 먹고 싶은 욕구도 생기게 할 것이고요.

하지만 다이어트 중이라면?

단백질 위로로 섭취하는 황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아닌 이상 다이어트 중에는 고기 섭취량을 줄여야 할 것입니다.

그래도 이젠 많이 들 아시는 닭 가슴살이 있지 않습니까?

닭 가슴살 때문에 이젠 다이어트 중에도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닭 가슴살은 지방 함량이 낮고 콜레스테롤 함량도 낮아 다이어트 음식으로 궁합이 잘 맞조.

단, 껍데기는 떼고 요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껍데기에는 지방이 많으니까요. 또한 닭 가슴살을 아주 많이 먹는다면 그것도 문제 입니다. 언제나 적당한 것이 좋습니다.

물론, 과다한 고기섭취는…

고기를 요리하는 데 들어 가는 기름 까지 생각하면, 과다한 고기 섭취는 지방과 콜레스테롤 또한 많이 먹게 되어 살이 찌고 성인병이 생길 위험을 증가 시키니까요.

특히, 소고기·돼지고기·양고기 같은 붉은 색의 고기는 대장암과 유방암을 유발 한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독일에서 한 연구에 따르면 붉은 색 고기를 많이 먹는 사람과 적게 먹는 사람을 비교하여 오래 동안 추적 하였더니 붉을 색 고기를 많이 먹는 사람에게서 대장암 발생 확률이 더 높았다고 합니다.

확실하게 인과관계가 밝혀 진 것은 아니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의 사고는 고기를 많이 먹으면 건강에 해롭다는 것이 일반적인 것 같습니다.

붉은색 고기를 아예 안 먹을 수는 없으니 어느 정도 먹는 것이 좋을까요?

미국에서 발표된 자료는 일주일에 500g 이내로,

우리나라 전문가들이 말한 바로는 하루 50~80g 이내로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육류 섭취량은 미국인 보다는 적은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일주일에 500g보다는 적게 먹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고기를 먹을 때는 야채를 같이 먹으라고 합니다. 이상적인 비율을 야채 7에 고기 1의 비율이라고 합니다. 7:1예의 비율을 꼭 고집할 필요없이 고기 먹을 때 야채를 되도록 많이 먹는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고기를 먹을 때 야채가 필요한 또 다른 이유는 야채를 같이 먹어야 고기에 있는 단백질 성분이 우리 몸에 더 잘 흡수 된다고 합니다.

진짜 건강을 생각한다면 고기는 불에 굽는 요리 보다는 찜, 백숙, 보쌈과 같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요리를 해야 고기 속에 있는 지방이 더 잘 빠지고 또 불에 굽는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발암 물질도 피할 수 있으니까요.

과다한 고기 섭취는 비만과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될 수도 있지만, 그렇다고 고기를 아예 섭취하지 않는 것도 우리 몸과 건강한 피부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적당한 고기 섭취가 건강에는 정답 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