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 »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이유 5가지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이유 5가지

다이어트에 성공하는 법 한가지…

어쩌면 너무 당연한 것 같아서 지나치고 마는 것입니다. 바로 다이어트에 실패했던 이유에 대한 기억을 되살려서 그 이유를 다시 반복하지 않는 것입니다.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다섯 가지 이유

저마다 실패했던 이유는 다를 텐데요…, 그래도 공통적인 것들은 있습니다. 아래 다섯 가지를 참고해서 자신에게 해당되는 것이 있나 살펴보세요.

  1. 수동적인 다이어트 

    다이어트는 본인이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미루지 않고 시작해야 하죠. 

    하지만, 어떤가요? 다이어트 약을 찾기도 하고, 뭐 새로운 방법은 없나 찾는데 시간을 다 소비하고, 남 얘기에만 열심히 귀 기울이고…,

    물론, 전문가의 도움과 적절한 다이어트 보조 도구들은 필요합니다. 하지만, 그런 도움과 보조 도구를 찾기 전에 본인이 먼저 준비 되어 있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그런 것들은 그저 도움일 뿐이니까요. 본인이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다이어트를 하는 마음가짐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2. 구체적인 계획이 없는 다이어트

    식사량을 조금 줄이면 되겠지…, 다이어트 보조 약을 먹으면 되겠지…, 다이어트 속옷을 입고 있으면 되겠지…, 하는 생각들은 다이어트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설사, 약간의 효과를 보았다고 하더라도 오래 가지 못하고 본래의 모습으로 돌아가곤 합니다.

    다이어트는 어떤 면에서 보면 자신의 습관을 바꾸는 것입니다. 식습관을 바꾸고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입니다. 습관을 바꾼다고 너무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없는 것 같아요. 현명하게 또 본인에 맞게 계획을 잘 짜면 가능하니까요.

  3. 지속적이지 않은 다이어트

    다이어트가 필요할 때….. 빨리 효과를 보고 싶지 않은 분…, 어디 있나요?

    하지만, 이 빨리 살을 빼려는 욕구가 오히려 다이어트를 방해합니다. 다이어트에 꼭 따라다니는 단어 ‘요요’를 부르는 길이기 때문이죠. 전문가들은 자기 체중의 10% 이상을 단기간에 빼려고 하면 건강에도 문제가 되고 실패할 확률도 높아진다고 합니다.

    조급하게 빨리 살을 빼려고 하지 말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 지속적으로 관리를 해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그러고 보니 구체적인 계획의 중요성이 다시 한번 언급 되네요.

    다이어트는 한 2주 하고 마는 것이 아닙니다. 지속적인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면 누구나 성공합니다. 

  4. 배고픔을 강제 하는 다이어트

      

    다이어트 시작하면 무조건 굶고 보는 분들은 요요로 달려가는 것과 비슷합니다. 굶으면 체중이 줄기는 하지만, 지방이 빠져 나가는 것은 아닙니다. 물과 식사를 하면 다시 원위치로 돌아 오죠.

    너무 배가 고프면, 우리 몸은 알아서 기초대사량을 줄여서는 적게 먹어도 지방으로 축적하는 놀라운(?)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배고픔을 참아 가며 살을 빼는 것은 역효과를 낼 수도 있다는 얘기죠.

    제대로 된 다이어트는 참을 수 없을 만큼 배고프지 않습니다. 자신이 감당할 수 있을 만큼만 식사량을 조절하는 현명한 자세가 필요합니다. 인터넷을 찾아 보면 배고픔을 느끼지 않고 하는 다이어트도 많이 있습니다.

    단, 약간의 배고픔은 어쩔 수 없는 것 같아요. 중요한 것은 참을 수 있을 만큼만 식사량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5. 운동을 하지 않는 다이어트

    살을 빼는데 운동이 필요하지 않다고 얘기하는 사람 있으면 다 ‘사기꾼’ 기질이 있는 것입니다.

    혹시, 나는 운동할 시각이 전혀 없어… 라고 하는 분은 운동은 꼭 헬스장에 가서 하는 것만은 아니라는 사실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운동할 시간이 나지 않는다면, 일상 생활에서 몸을 많이 움직이는 활동으로 대신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는 식사와 운동을 결합하고 다른 보조 도구의 도움을 받아 성공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보조 도구는 필수는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식사를 조절하고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이상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대표적인 다섯 가지 이유였습니다.

내게 있었던 문제는 어떤 것이었는가를 파악하는데 조금 도움이 되셨나요? 다이어트 실패를 초래했던 이유를 제거하여 다이어트에 성공 하시기를 기원 할게요.

1 thought on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이유 5가지”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