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 프로그램이나 그래픽 프로그램으로 작업을 할 때 단축키를 이용하면 편리하고 작업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문서 작업을 하고 있다면 키보드에서 손을 뗄 필요가 없기 때문에 불 필요한 동작이 줄어 들고, 그래픽 작업을 한다면 원하는 작업에 접근하기 위해 마우스를 여러 번 움직일 필요 없이 한 번의 단축키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또는 터치 패드만을 이용하여 필요한 명령을 내려 왔다면 단축키를 이용해 보세요. 새로운(=편리하고 효율적인) 세계를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가 하나 있지요. 한 두 개도 아니고 (응용 프로그램마다 각기 다른 단축키를 생각하면…) 그 많은 단축키를 외워야 한다는 것입니다. 외우지 않고서야 필요할 때 단축키를 떠 올릴 수 없으니 단축키 사용은 물건너 가고 마우스나 터치 패드를 이용할 수 밖에 없게 됩니다.
하지만 아직 물러 서기는 이릅니다. 오늘 소개할 맥용 프로그램 ChaetSheet가 있으니까요. 단축키를 외우지 않아도 단축키를 쓸 수 있게 해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맥용 무료 단축키 프로그램 CheatSheet
일부러 단축키를 외우지 않아도 작업하고 있는 프로그램이 활성화 된 상태에서 커맨드(⌘) 키만 누르면 아래 이미지 처럼 해당 프로그램의 단축키를 큰 팝업 화면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필요한 단축키를 바로 확인하고 쓸 수 있게 해 줍니다.
CheatSheet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은 후 설치할 수 있습니다.
한편, 커맨드 키를 누룬 후 단축키 리스트 팝업이 뜨기 까지의 시간을 조절할 수도 있는데요, 아래 이미지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커맨드 키를 눌러 팝업 화면이 뜬 상태에서 오른쪽 아래에 있는 버튼을 통해 설정 화면을 열 수 있습니다.
단축키가 생각 나지 않을 때 CheatSheet를 이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