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활경제 » 재테크 » 당신의 투자 성향은 무엇인가요? 투자성향 파악은 투자의 출발점입니다.

당신의 투자 성향은 무엇인가요? 투자성향 파악은 투자의 출발점입니다.

투자 성향 파악은 투자의 출발점이라고 합니다.

당신의 투자성향은 무엇인가요?

아니, 대답을 하기 전에 도대체 왜 투자 성향을 파악하는 것이 투자의 출발점이라고 하는 지부터 점검 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좋은 투자 대상을 찾아 내서 적당한 시기에 적당한 금액을 투자한 후 다시 적당한 시기에 매도를 하고 빠져 나오는 일을 반복 하는 투자 과정에서 투자 성향은 별로 할 수 있는 역할이 없어 보이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투자 성향이 파악이 필요한 이유

투자의 전 과정에서 당신의 투자 성향은 중요한 역할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A와 B라는 투자 대안 중에서 A 또는 B를 선택하는 것은 순수하게 정보 분석 결과에 의존하는 것 만은 아닙니다. 투자란 미래를 보고 하는 것이고 미래란 정보를 분석한다고 해서 불확실성을 완전히 배제 할 수 있는 것은 아니죠.

어느 정도의 정보 분석과 어느 정도의 투자 성향이 결합하여 투자 결정을 내리게 되는 것입니다.

물건을 구매할 때도 비슷하죠. 가격 비교 등의 다양한 정보를 파악하기는 하지만, 마지만 결정을 내리는 순간 감정적 요소가 개입 되는 것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

충동적인 구매와 같이 불필요한 구매를 하는 것만 아니라면 감정적 요소가 구매 과정에 개입 되는 것이 그리 나쁜 것 만은 아닙니다. 우리가 결국에 원하는 것은 만족이고 만족은 감정적인 것이니까요.

한편, 자신이 충동적인 구매 성향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 물건을 구매할 때 조심하게 될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자신의 투자 성향을 알고 있다면 잘못된 투자를 하는 것을 막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투자 성향을 파악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따라서 투자를 시작하기 전 당신의 투자성향이 무엇 인지를 분석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자신의 투자 성향이 무엇 인지를 알지 못한다고 해서 투자를 할 수 없는 것은 아니지만, 자신의 투자 성향을 파악해 두면 투자 상품 선택에서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됩니다.
투자성향을 파악이 왜 필요한 지에 대해 조금 더 정리를 해보면 다음과 같을 것들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당신의 목표를 달성하는 투자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예를 들어, 공격적인 투자 성향을 갖고 있는 반면, 1~2년 뒤에 결혼을 할 예정이라면 단기적으로 투자 포트폴리오를 조정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또는 현재 보유 하고 있는 부(富)를 보호 하는 것이 목적이지만, 당신의 투자 포트폴리오는 공격적이라면 포트폴리오를 재 구성할 필요를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사람들은 투자와 관련해서 대부분 수익을 내는데 집중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러나, 당신이 마침내 달성하고자 하는 것은 당신의 목표입니다.

  • 살다 보면 투자 권유를 여러 곳에서 받게 됩니다. 통장을 개설하기 위해 방문한 은행에서도, 재무설계사로부터 권유를 받기도 하고, 친한 친구가 추천하기도 하며, 신문에서, 방송에서…. 당신이 가진 돈을 투자하라는 권유를 받게 됩니다. 때로는 ‘누구는 어디에 투자를 해서 대박이 낫다.’더라 하는 소문에 당신도 투자를 해 볼까 생각합니다.그러나, 은행이나 재무설계사나 신문이나 방송은 당신이 어떤 성향의 투자자 인지를 알 지 못합니다. 좀 더 공격적인 투자를 원하고 있지만, 보수적인 투자 상품을 추천하기도 하고, 보수적인 투자 성향을 갖고 있지만, 원금 손실의 가능성이 높은 투자 상품을 추천하기도 합니다.결국 당신 스스로 자신의 투자 성향을 파악하고 있어야 소문이나 불필요한 정보에 휘둘리지 않게 됩니다.투자 상담을 받을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당신의 투자 성향을 알고 있어야 제대로 된 상담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 투자 성향 이란 결국은 위험에 대해 어느 정도를 감당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것입니다. 원금 손실의 위험을 전혀 두려워 하지 않는 투자자를 한 극단으로 하고(위험선호형), 원금 손실의 위험을 전혀 감당할 수 없는 투자자를 다른 한 극단(위험회피형)으로 하여 그 사이에 위험에 대해 중립적인 입장을 취하는 위험 중립형 투자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이 세 가지로 분류하지만 실제로는 다양한 스펙트럼이 존재하게 되죠.당신이 위험에 대해 어떤 성향을 가지고 있는 가를 파악하는 것은 결국은 어떻게 투자 포트폴리오를 선택하는 가로 귀결 되게 마련입니다. 즉 투자 상품의 선택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워렌 버핏과 더불어 성공적인 가치투자자로 알려져 있는 피터 린치(Peter Lynch)는 “투자 성공의 키는 뇌에 있는 것이 아니라 직감에 달려 있다.” 말했습니다. 그리고 당신의 직감은 당신의 투자 성향과 무관 하지 않습니다. 당신의 투자 성향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을 때 직감의 능력도 발휘될 수 있을 것입니다.

당신의 투자성향 파악 하는 법

지금까지 살펴 본 것처럼 투자에서 투자 성향을 파악하는 것은 중요한데요,

당신의 투자 성향은 무엇인가요?

만약 이 질문에 당신이 어떤 성향을 가지고 있는 지 그 답이 명확이 떠오르지 않는다면, 설문 답변을 통해 무료로 당신의 성향을 파악해 주는 곳들이 있습니다.

인스밸리 투자성향 알아보기 페이지 바로가기

투자 성향 파악한다고 해서 계산기를 꺼내 놓고 계산이 필요한 질문을 하는 것도 아니고 일반적인 설문과 비슷하니 부담 없이 설문에 답을 한 후 당신의 투자 성향을 분석해 보기 바랍니다.

당신의 투자 성향을 파악하는 것은 당신이 원하는 투자 결과를 얻기 위한 출발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