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활경제 » 미소금융 대출에 필요한 정보: 대출자격, 대출서류, 대출절차…

미소금융 대출에 필요한 정보: 대출자격, 대출서류, 대출절차…

미소금융 대출은

신용등급이 낮아 은행권에서는 대출 승인이 나지 않는 사업자, 자영업자를 위해 정부에서 지원하여 무담보·무보증으로 대부업체 보다 낮은 이자로 대출을 해 주는 서민금융 지원 제도 입니다. 창업을 준비중 이거나, 사업을 하고 있으면서 운영 자금이 필요할 때 다른 대출 보다 먼저 미소금융 대출을 알아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미소금융대출은 일종의 신용대출이면서도 대출 이자는 4.5%로 신용대출 치고는 아주 저렴한 대출이라는 것이 자격만 된다면 일부러 라도 대출 받고 싶을 만큼 효익이 큰 대출입니다.  무등록 사업자 중에서 자격이 되는 영세 자영업자는 심지어 2%의 이자율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미소금융 대출자격은

대출 신청일 현재

  • 신용등급이 7등급 이하이고
  • 보유재산이 많지 않으면서
  • 사업을 운영하고 있거나 창업을 준비 중인 사람이 미소금융 대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미소금융 대출자격

신용등급 7등급 이하

신용등급 7등급이하 인지 여부는 세 군데의 개인 신용 평가 회사(올크레딧, 마이크레딧, 크레딧뱅크) 중의 한 군데에서만 7등급 이하가 나오면 됩니다. 예를 들어, 올크레딧에서는 6등급이 나오지만, 마이크레딧에서는 7등급이 나온다면 미소금융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올크레딧 기준으로 신용등급이 5~6등급인 경우에도  대출 이력이나 금융기관 거래 이력이 적은 경우에는 미소금융대출 승인이 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

보유재산이 일정 기준을 초과 하지 않는 자

미소금융대출은 새희망홀씨 대출이나 햇살론 대출과 달리 연 소득을 주로 보아 대출 자격을 보는 것이 아니라 보유 재산을 주로 보는 것 같습니다.

보유재산이 서울 특별시와 광역시등의 대도시에 거주하는 사람은 1억 3천 5백만 원 이하, 기타지역은 8천 5백만원 이하이면 미소금융 대출을 신청할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사업을 운영 중이거나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

사업자 등록을 하고 사업을 운영 중인 경우에는 사업자등록증에 기재된 사업자와 실제 운영자가 일치 하여야 합니다.

2인 이상 공동 운영하거나 창업 하는 경우에는 1인 이상만 미소금융을 신청할 자격이 되면 됩니다.

또한, 사업자 등록을 하지 않고 영업을 하는 영세 자영업자도 무등록사업확인서(또는 무등록사업진술서)를 준비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창업을 준비 중인 경우에는 창업교육을 받고 필요 서류를 구비하여 미소금융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미소금융을 신청할 수 없는 경우

  • 생활형 서비스 업 이외의 업종: 지원대상이 되지 않는 업종은 제조업, 금융 보험업 및 관련서비스업, 사치성향적 소비나 투기를 조장하는 업종(골프, 귀금속, 골동품, 부동산, 댄스, 도박, 안마 관련업종, 주점업)등 입니다.
  • 전국은행연합회 신용정보 전산망에 신용도판단정보(연체, 대위변제, 부도, 금융질서문란등) 및 공공정보가 올라와 있는 사람 (단, 신용회복지원중인 사람으로서 2년이상 변제금을 성실히 납입한 사람은 미소금융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보유재산이 많은 사람 (특별시, 광역시: 1억 3천 5백만원 초과, 기타지역: 8천 5백 만원 초과)
  • 보유재샌에 비해 채무가 많은(재산 대비 채무 비율이 50%초과 하는) 사람
  • 개인회생, 개인파산 신청자 및 인가 받은 사람 (단, 개인회생 신청자 중 법원으로부터 면책이 결정된 자, 개인파산 신청자 중 법원으로부터 면책이 결정되고 면책 결정일로부터 5년이상 경과한 사람은 미소 금융을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 미소금융 대출을 이미 받은 사람
  • 어음, 수표 부도를 낸 사람으로서 그 사유를 해소하지 않은 사람
  • 책임재산을 도피, 은닉, 기타 책임재산의 감소를 초래한 사람등은 미소금용 대출을 받을 수 없습니다.

미소금융 대출을 받으려면,

위의 기본적인 대출 자격을 확인한 후 신청 자격이 된다면, 상담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소금융의 대출 심사는 두 번에 걸쳐 이루어 지는데, 대출 상담 과정에서 1차 심사를 하고 대출 서류를 준비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교육을 수료한 후에 2차 심사를 합니다. 이 과정을 다 거치려면 20~25일 정도가 걸린다고 합니다.

미소금융 대출 절차는 대략 아래 이미지에 있는 것과 같이 진행 됩니다.

상담은 미소금융 고객센터(1600-3500)에 문의를 하거나 미소금융 지점을 방문하여 받을 수 있고, 대출 가능 여부와 필요한 서류, 밟아야 할 절차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미소금융 지점은 서민금융진흥원에서 확인하면 됩니다.

미소금융 대출 주의 사항

마지막으로 미소금융과 관련에서 주의할 필요가 있는 부분이 하나 있습니다.

정상적인 미소금융은 절대로 핸드폰 문자 메시지를 통해 대출을 권유하지 않습니다. ‘미소캐피탈’, ‘미소서민론’ 등과 같이 미소금융으로 오해할 수 있는 이름으로 대출을 권유하는 문자를 보내는 경우가 있다고 하는 군요. 미소금융재단에서는 이런 문자 메시지를 보내지 않습니다.

만약, 미소금융 대출 승인이 나지 않는 분은 중개 수수료 없이 대출 컨설팅을 해 주고 있는 AMI크레딧 홈페이지(제휴링크)에서 맞춤대출상품 → 법인/개인사업자 대출 또는 창업자 대출을 클릭하여 상담을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제1금융권에서부터 3금융권까지 사업자 대출과 자영업자 대출 상품을 총 망라하여 가장 유리하고 승인 가능성이 높은 대출 상품을 추천 받을 수 있습니다.

2 thoughts on “미소금융 대출에 필요한 정보: 대출자격, 대출서류, 대출절차…”

  1. ㅋㅋ 서민들 지원해준다고는 하지만 말도 안되는 심사기준 또 예기할꺼 뻔하겠구만 ~~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