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없는 다이어트는 실패하기 쉽습니다. 꾸준한 운동과 식이요법이 건강한 다이어트의 성공을 보장하는 길입니다.
그런데, 맘먹고 시작한 다이어트 운동도 조금만 시간이 지나고 나면 흐지부지 하게 되곤 합니다. 이렇게 다이어트 운동을 멈추고 나면 문제는 요요 현상이 찾아 온다는 것.
사실, 꾸준한 다이어트 운동은 그리 어려운 것만은 아닙니다. 적당한 동기부여와 습관화를 유지시켜 주는 계획과 실천을 잘 짜면 실패하지 않는 다이어트 운동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1. 다이어트 운동은 자신이 좋아 하는 운동으로
남들이 자전거를 탄다고 본인도 반드시 타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째즈 댄스를 배우고 싶다면 이를 즐기면서 다이어트 효과를 누릴 수도 있을 것이고, 답답한 실내운동 보다는 야외에서 하는 인라인 스케이트도 좋고 그냥 걷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아이디어는 자신이 하고 싶은 운동을 다이어트 운동으로 삶으면 즐기면서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2. 한가지 운동만 고집할 필요는 없다.
아이디어는 꾸준히, 자신의 습관이 될 수 있도록 운동을 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한가지 운동만 줄창 해야 되는 것은 아닙니다. 새로운 운동에 관심이 생기고, 그것에 꽃히면 지금까지 운동하던 시간에 그 운동을 하면 됩니다.
3. 현실성 있는 운동 스케줄이 성공을 보장한다.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는 너무 성급하게 생각한다는 것이다. 단기간에 효과를 보려 한다는 것이죠. 그래서 무리하게 계획을 짭니다. 무리한 계획은 한번만 삐끗하면, 아예 포기 하게 돼버리죠.
매일 운동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렵다면, 일주일에 3일 정도만이라도 투자 하며 됩니다.
다이어트 운동은 유산소 운동으로 한 번 할 때 마다, 45분 이상 땀 흘릴 정도로 해야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45분 이상의 시간도 내기 어렵다면, 30분 정도만 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안되면 하루 10분 만이라도 운동하는 것이 전혀 하지 않는 것보다 100배는 더 낫습니다.
4. 정해진 운동 스케줄을 반드시 지킨다.
자신이 즐겨 하고 싶은 운동을 무리하지 않은 계획으로 세웠다면, 이 원칙을 지키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처음 일주일이 중요합니다. 정해 놓은 운동시간에는 절대 다른 일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전문가들은 3주 동안만 지속하면 운동이 습관화 될 수 있는 힘이 생긴다고 합니다. 처음 계획을 세운 후 3주 동안 지속시켜 습관화 시킬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는 계속 정해진 시간에 운동함으로써 운동이 생활화 되도록 합니다.
5. 동기부여를 계속해 준다.
동기부여만큼 강한 것은 없습니다. 다이어트를 시작할 때의 초심을 잊지 않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하지만, 초심이라는 것은 시간이 지나면 조금씩 퇴색하기 마련이죠. 그래서, 계속 새로운 동기 부여를 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3주간 정해진 스케줄대로 운동을 계속하면 그 동안 사고 싶었던 가방을 사겠다든지, 30분 걸려서 가던 거리를 25분 만에 돌파 하겠다든지, 30개 하던 줄넘기를 50개로 늘리겠다든지 하는 것들도 충분한 동기부여가 됩니다. 뭔가 자신에게 운동할 이유를 계속 부여해 주도록 합니다.